글/ 석방행
【정견망】
몇 년 전 신운(神韻) 공연에서 장족(티베트) 춤을 보니 기세가 너무 웅장해 큰 감동을 받았고 지금까지 수년이 지났음에 그 느낌을 결코 잊을 수 없었다.
오늘 우리는 한 천신(天神)이 장족(藏族)의 아들로 태어나 설산고원에서 무도(舞蹈)란 형식으로 산을 공경하고 신을 숭배하여 신의 계시를 얻고 창조주를 찾으러 다닌 경험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우선 장족의 무도(舞蹈)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먼저 청장고원(青藏高原)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세계의 지붕인 청장고원이 자연적으로 형성되었으며 유라시아판과 인도양판 사이에 격렬한 충돌의 결과 형성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이런 것들은 모두 신(神)의 요소 때문이다. 인간세상에 하나의 고원을 만들기 위해 매우 ‘자연’스런 방법을 사용한 것인데, 목적은 마찬가지로 오늘날 대법을 널리 전하는데 사용하려는 것이다
지도를 보면 빙산(氷山)에서 녹은 물이 강과 하천의 원천이 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흔히 말하는 “산이 높으면 물도 깊은” 특징을 가진다.
청장고원[인접한 횡단(橫斷)산맥과 아프가니스탄 및 이란 국경내의 고원을 포함한다]은 거대한 급수탑 처럼 많은 작은 개울과 샘이 큰 강으로 모여들어 고원 양쪽 대지에 물을 공급한다. 이것은 문명 혈맥의 원천이며, 중국문명과 고대 인도문명은 모두 청장고원에서 시작된 강에 의지해 발전한 것이다.
고대 인도의 왕자 석가모니는 네팔에서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었으며, 불법(佛法)은 고대 인도에 널리 전해졌고 나중에 중화에서 번창했다. 중국 쪽을 보자면 곤륜산은 신선들의 거처로, 서왕모(西王母)가 사는 곳이며, 각종 신선들이 산에서 파견한 강자아(姜子牙 원시천존의 제자) 등의 인물이 중화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화대지 위에 분포하는 다른 산맥은 비록 지리적으로는 다른 고원이나 산맥에 속하지만 실제로는 설역 고원산맥의 분지나 가지로 간주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다. 지구를 만든 신이 지구를 창조한 후 육지와 해양을 만들었다. 그러면 다른 시기에 만들어진 모든 산맥은 이 모체, 즉 지구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이것은 마치 어머니 지구가 다른 시기에 낳은 아이들과 같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이 아이들 사이에 일종의 친족 관계가 있듯이 지상의 큰 산도 마찬가지다.
이런 것을 말하여 독자들은 굳어진 사유방식을 한번 바꾸어보기 바란다. 지구를 모친으로 보면 산맥은 나이가 다른 성년 자녀라고 관념을 바꾸면 많은 일에 대한 시각이 활짝 열릴 것이다.
이곳은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릴 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만산(萬山)의 지존이다. 여기를 담당하는 가장 높은 신이 사실 지구상의 모든 산신(山神)을 관리한다. 산은 지구상에서 산의 책임과 사명을 지니고 있다.
만약 우리가 이 땅의 자연 지형을 생명으로 비유한다면 산(고원, 높은 산, 낮은 산, 언덕 등)이 한 가족이고, 물(시냇물, 강, 하, 호수, 늪 등)이 한 가족이며 평원이 한 가족이다. 매 가족의 구성원은 생김새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이러한 가족은 융합 중에 우리 사람의 생활환경을 풍요롭게 할뿐만 아니라 덕이 두터운 사람과 덕이 적은 사람이 환생하는 인과응보의 기초와 물질적 환경을 제공한다.
사실, 더 높은 경지에서 보자면 물질은 순환하는 것으로, 고원과 호수, 평원 및 인간 사이의 물질도 순환체이다. 사람은 두터운 덕이 있어야 하늘과 땅이 만물을 실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하늘과 땅도 완전함을 이룰 수 없다.
물론 이 모든 것은 하늘이 일부러 마련한 것이다. 청장고원을 세계의 지붕으로 삼아 양대(兩大) 고대문명을 번영하게 했으며 마침내 수천 년 중화문명의 발전 중에서 문명의 혈맥이 중단되지 않게 했으며 고대 인도문명의 중요한 성과인 석가모니 불법(佛法)을 흡수했다. 이 모든 것은 오늘날의 인류에게 진정으로 천상으로 돌아가고자 한다면, 그럼 중토에 와서 진정하게 천상으로 가는 길을 찾아야 함을 알려주는 것이다.
사실 많은 통찰력 있는 사람들이 이것을 보았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법을 구하기 위해 청장고원에 왔다. 사실, 그들이 만약 진짜 신통을 갖춘 라마를 만날 수 있다면 이 라마는 상대방에게 진정한 불법이 어느 곳에 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줄 것이다. 내 친구 한 명이 티베트에 가서 한 라마를 만나 그와 함께 수련의 일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이 라마는 그가 파룬궁 수련생이라는 말을 듣자 파룬궁 창시인 리훙쯔(李洪志) 대사에 대해 즉시 가장 높은 존경심을 나타나며 말했다. “이 분은 정말로 공력이 비범하시다.”
수많은 신선들이 청장고원을 은거지로 선택해 생활하고 있는데 이곳은 높고 깨끗하며 아무도 방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곳의 일체는 하늘이 사람에게 수행하도록 안배한 곳이다. 이런 것들은 모두 이전에 수행에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에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는 다른 법문의 요소와 관련되기 때문에 너무 자세히 언급하진 않겠다.
본문에서는 문가(文嘉)라는 남자가 이곳에서 만나고 겪은 형상을 통해 이런 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생명이 행복하고 즐겁게 사는 이것은 창세주께서 생명을 육성하신 본래 목적의 하나다. 그러므로 생명은 부동한 층차에서 모두 어떻게 즐겁고 행복하게 살 것인가에 대한 체계적인 배치가 있다. 음악과 무도는 삶의 즐거움을 보여주는 ‘보급형’ 표현의 하나가 되었다. 다시 말해, 이런 표현은 여러 경지에 다 나타나는 것이다. 생명이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과정에는 신에 대한 경의와 중생에 대한 자비로움이 충만해 있다.
한번은 어느 아주 높은 경지 속에서 뭇신들이 한차례 중대한 법회를 개최했다. 뭇신들은 이 법회를 통해 그 한 층의 경지를 지키는 사명을 더 잘 완수할 수 있기를 원했다. 모두 상의를 마친 후, 한 신이 일어나서, 좌중의 다른 신들에게 춤을 한번 추어주어, 신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하려고 했다.
우리가 설명해야 할 것은 신계(神界)의 춤은 인간의 춤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인간의 춤은 음악에 맞춰 춤추는 자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와 상태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천계(天界)에서 추는 춤은 사실 그 자체가 신통을 보여주는 한 가지 방식인데, 신선이 춤을 출 때 가장 아름답거나 혹은 남성적인 자태를 뽐내면서 동시에 신의 기적을 보여준다. 신통을 보여주는 것은 공능을 운용하는 것으로 본체는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또한 천계의 신이기 때문에 신체(身體)가 몹시 거대하며, 그곳에서는 모든 것이 마음대로 변화하기 때문에 인간에서 드러나는 겉모습과는 큰 차이가 있다.
문가가 일어나 공연하자, 뭇신들이 한쪽으로 물러나 멀리서 바라보았다. 그 광활한 광장의 정중앙에 서서, 문가가 손을 한번 흔들자 천상에서 악단 한 팀이 와서 준비를 하고, 악대가 연주하기 시작하고, 문가가 춤을 추었다. 악곡의 연주를 따라 문가는 두 손으로 산을 오르고, 두 발로 강을 건너며, 손과 발을 움직여 생명의 아름다움과 웅혼함을 연기했다. 이것은 뭇신들에게 천지간에 생명이 있기에 비로소 풍부하고 다채로울 수 있고, 생명이 있기에 생기가 있으며, 생명이 있기에 비로소 천지의 의미가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생명은 천지의 조화로부터 생겨나기 때문에 천지를 경외할 줄 알고 그들을 육성한 신을 경외할 줄 알아야 한다. 생명은 더욱 마땅히 가장 아름답고 가장 순수한 마음과 상태를 펼쳐내 신을 공경해야 한다. 문득 문가의 몸이 공중에 떠서 (그 경지에서) 홍대하고 미시적인 시방의 건곤 대지를 걸어갔고, 저 요원한 하나의 천체 층차에서 가장 진귀한 열매를 낳는 곳을 찾아갔고, 가장 크고 풍성한 열매를 찾아내, 그 한 층에서 가장 경건한 마음으로 보다 높은 층의 신에게 바쳤다. 이때 악대를 비롯한 모든 신들이 공경하게 기립하여 더 높은 경지의 신에게 절을 했다.
결과 바로 이 때 천녀가 꽃을 뿌리는(散花) 상황이 나타났다. 이런 산화(散花)는 그 자리에서 산화할 뿐만 아니라, 이 경지 모두에서도 산화가 일어나는 정황이어서, 참으로 장관이었다.
천녀가 시방에 두루 꽃을 뿌리며
함께 주불의 불광에 빠지자 하네
신을 위한 춤으로 경의를 표시하니
기연이 이미 도래해 창궁에 내려왔구나!
天女散花遍十方 천녀산화편시방
邀約共沐主佛光 요약공목주불광
爲神而舞展敬意 위신이무전경의
機緣已到下穹蒼 기연이도하궁창
(주: 여기서 말하는 시방은 이 경지에서 모든 지역을 말한다)
천녀가 꽃을 뿌리는 과정 중에 미묘한 음악이 동반했다.
음악을 말하자면,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는 것은 진동으로 소리가 나며 타악기든 현악기든 일단 음원이 있고, 그 다음에 공기로 퍼져나간다. 사실 이 음파 자체는 파동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물질성과 생명성도 있다. 소리가 물질적이라고 말하면 많은 사람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 물질의 성질은 미시적인 물질이고 다른 매체(공기 등)에 의해 그 존재가 드러난다.
생명성(生命性)을 말하자면, 우리는 모두 늘 덕음(德音)과 아악(雅樂)을 자주 듣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편안하여, 세간의 사물을 더 잘 처리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현대의학에서 정신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음악요법’이라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좀 더 미시적으로 보자면, 매 하나의 곡이 사실 모두 생명이고 신으로부터 교화(敎化)작용을 부여받았다. 좋은 곡은 당연히 사람을 선으로 향하게 하고 심신을 정화하는 작용을 한다. 반면 나쁜 음악은 그것이 바로 나쁜 생명이라 사람들의 심지(心智)를 미혹시키고 어지럽게 만들며, 사람의 욕망을 방종하는 등 부면(負面) 작용을 일으킨다.
그렇다면 문가와 그들 한 층차의 생명이 듣는 더 높은 경지에서 오는 음악들은 그야말로 너무나 듣기 좋고 마음을 빼앗았다. 왜냐하면 더 높은 경지의 음악은 입자가 더 미시적이고, 에너지가 더 크며, 일으키는 효과도 자연히 더 좋기 때문이다.
문가에게 반주해 준 신선들도 미묘한 음악에 경탄했는데, 그들을 더욱 놀라게 한 것은 그들의 수중에 있는 악기가 서서히 더 순수해지고 더 바른 악기가 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것은 악기의 구성과 기능에 관계없이 모두 이러했다. 이 순간 이 경지의 신들은 갑자기 매우 높은 층의 어느 신이 오고 있음을 갑자기 깨달았다.
과연 수많은 선녀(仙女)들이 분분히 내려와 공중에 멈췄다. 이 선녀들은 문가 그들이 있던 원래 경지의 선녀들보다 훨씬 더 신성하고 의상도 더 아름다웠다. 그 다음 헤아릴 수 없는 위덕을 지닌 매우 높은 층차의 신불(神佛)이 내려왔는데 무량한 위덕을 지니고 내려왔다. 매 하나의 신불은 모두 만장한 역사와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그들 경지 아래의 생명들에게 있어 이들 신불이 허락하기만 한다면 그들의 이야기와 역사를 설령 조금만 알 수 있다 해도 낮은 층의 신들은 감동해서 눈물을 흘리게 만들 것이다. 그리고 신에게 있어, 이런 것들을 안다는 것은 아주 짧은 시간(해당 경지의 시간으로 측정하여) 내의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신은 사람 이 경지의 생명은 비교할 수 없는 지혜와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다방면에서 반영되어 나올 수 있다. 이상은 단지 이 한 방면만 언급했을 뿐이다.
이 때 음악이 더 신성하고 장엄해졌으며, 이때 한 거대한 부처님이 하늘에서 천천히 내려왔다. 바로 다음과 같았다.
무한한 위엄이 하늘 끝까지 흔들며
홍대한 자비가 끝없이 펼쳐지네
단수 입장하며 본존이 나타나시니
만장의 빛이 창우를 씻는구나!
無限威嚴撼天際 무한위엄감천제
洪大慈悲展無極 홍대자비전무극
單手立掌本尊顯 단수입장본존현
光芒萬丈蒼宇滌 광망만장창우척
이 거대한 부처님께서 나타나실 때 그 위덕은 정말로 하늘을 흔들었고 심지어 무극(無極)의 경지조차도 거대한 부처님의 큰 자비를 느낄 수 있었다.
거대한 부처님의 만장한 빛이 가는 곳마다 우주 전체가 정화되었다.
거대한 부처님은 공중에서 이 한 층의 신들에게 자비롭게 말씀하셨다.
“우주의 위쪽에 문제가 나타나, 지금 당신들이 아무리 좋다고 느껴도 진정으로 순정한 정도에는 근본적으로 도달할 수 없다. 나는 뭇신들을 이끌고 아래로 내려가 장래 인간 세계에서 법을 바로 잡으려 한다. 당신들이 만약 가고 싶다면 나를 따라 함께 내려갈 수 있다.”
이때 문가가 말했다.
“이 경지의 뭇신들을 대표해 저의 숭고한 경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서 그는 멀고 먼 천체에서 채집한 과일을 거대한 부처님께 바쳤다. 거대한 부처님은 과일을 받아서 여러 개의 에너지 덩어리로 만들어 그 자리의 모든 신선들에게 나눠주셨다. 이들 신선들은 이 에너지의 가지를 받아 거대한 부처님의 자비와 아래로 내려가서 정법(正法)하는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분배를 마친 후 거대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당신들에게 말하자면, 사실 서로 다른 경지에 있는 생명들이 나를 보고는 창세주(創世主)라 하는데 당신들은 나를 주불(主佛)이라고 불러도 된다. 당신들은 이번에 나와 이런 법연(法緣)이 있다. 만일 인간세상에 간다면 해야 할 일을 최대한 잘해야 한다.”
문가와 다른 신들은 주불의 당부를 듣고 모두들 그 때가 되면 반드시 주불을 따르겠노라고 표시했다.
주불께서는 문가가 주불이 오기 직전 신들을 위해 춤을 추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인간세상에서 대법이 널리 전해지는 시각에 무도라는 형식을 사용해 생명의 신에 대한 경의와 천계 생명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도록 안배하셨다. 마지막 큰 연극에서 더 잘 연기하게 하기 위해 주불께서는 문가를 설산 정상에서 티베트인으로 여러 차례 환생하도록 안배하셨고, 그와 다른 티베트인들이 함께 ‘신을 위해 춤추는’ 다채로움을 여러 차례 연기하게 하셨다. 본문은 그중 한 세(世)에 나타난 것이며 법을 찾으러 다닌 경험이다.
중원 지역의 당나라 태종 시기에 문가는 티베트의 한 귀족 가문에서 전생했다. 나중에 대당에서 온 문성(文成)공주와 네팔에서 온 척준(尺尊 네팔발음은 브리쿠티)공주가 이곳에 불법을 널리 알려 수많은 티베트 사람들이 적지 않은 혜택을 받았다.
문가도 이런 분위기에서 자랐다. 한번은 그가 몇몇 귀족 친구들과 놀러 나갔을 때 그들은 나무춰 가장자리에서 우뚝 솟은 녠칭탕구라 산 (‘녠칭’은 ‘다음’을 의미하는 티베트 어를 중국어로 음역한 것이다. 이 산맥은 탕구라산만큼 높지는 않다. 평균 해발 6000미터로 주요 봉우리는 해발 7111 미터, 청장고원 중부에 위치한다)과 아름다운 고원호수(소금 호수)를 바라보며, 춤을 추고 싶은 충동이 일었다. 그들은 불법(佛法)과 천지의 조화에 감사했다.
그래서 그들은 문가를 중심으로 춤을 추기 시작했는데 바로 다음과 같았다.
발은 대지를 밟고 머리는 하늘을 받치고
비등하여 돌며 소매를 나부끼네
정결한 비단수건 신께 바치며
신을 위해 춤을 추며 경건하게 바치네
腳踏大地頭頂天 각답대지두정천
騰轉飛旋袍袖翩 등전비선포수편
潔白哈達獻給神 결백합달헌급신
爲神而舞虔誠獻 위신이무건성헌
이때 태양이 높이 비추니 설산은 온통 금빛으로 물들었다. 문가 일행이 한창 춤을 추고 있을 때, 빛나는 태양 아래 한 무리 남신(男神)들이 녠칭탕구라 산에서 날아왔다. (이들의 리더는 바로 티베트인에 의해 탕라야슈唐拉雅秀라 불리는데 티베트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그는 티베트 북쪽에 있는 수백 개의 탕구라 산맥을 이끌고 있으며 세간의 호법신 중 가장 중요한 분이다. 그가 거느린 ‘수종(隨從)’은 그들 각 봉우리의 수호신들이다. 다만 이번에는 모든 수종을 다 데려오지 않았다.)
이 신들 역시 청년 남자의 모습이었고 흰 옷을 입었는데 티베트의 도포와 양식이 매우 비슷하지만 매우 얇고 소재가 티베트 겉옷과는 완전히 달랐다 (설명 : 이곳을 보호하는 신들은 문가 일행이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에 근거해 의도적으로 변해서 이런 옷을 입고 나타난 것이다).
신들은 그들 가까이로 날아가서 별로 많은 말을 하지 않고 그들이 춤추는 대열에 합류했다. 문가 일행은 이 신들이 합류한 후 다시 춤을 췄는데 마치 반주 음악이 있는 것 같았고 그 음악은 정말 웅혼하고 장엄하며 아름다웠다. 동시에 그들이 춤추는 발걸음이 이 신들의 가지를 얻어 더욱 힘차고 리듬감 있는 것 같았다. 다른 사람들도 이런 것을 느꼈다.
춤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문가와 일행은 녠칭탕구라 산 전체와 나무춰가 자신들과 함께 춤을 추는 것을 발견했다.
(설명 : 표면의 산과 호수는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었다. 변한 것은 산과 호수의 다른 일면이었다. 그 쪽에서는 모든 것이 움직일 수 있으며 표면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렇지 않고 가장 표면적인 이 쪽이 움직인다면, 티베트 지역 전체가 감당할 수 없다. 그것은 파괴적인 지진이다.)
문가와 일행은 매우 이상하다고 느꼈다. 이것은 그들이 전에 경험하지 못한 상황이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신나게 춤추고 있었기 때문에 생각할 겨를이 없었고, 신의 가지 아래 생명의 신에 대한 감사와 산과 호수에 대한 경외심을 마음껏 나타냈다.
이때 남신들 가운데 우두머리 신(탕라야슈)이 보였는데 그가 오른손을 쭉 뻗자 오른손이 정상 팔보다 두 배가 길어졌다. 손을 휘두르자 나무춰가 일어났다. 그리고 나서 녠칭탕구라 산 중에 녹았다(겉으로는 산과 호수가 움직이지 않았고 신이 신통의 힘을 사용하여 산과 호수의 그 쪽을 함께 녹였다) 문가 일행이 보니 아주 좋았다. 호수 중에 산이 있고 산 중에 호수가 있었다. 그들은 산과 호수가 서로 녹아든 장소에서 여전히 춤을 추었다.
오랫동안 춤을 춘 후 문가 일행은 앉아서 휴식을 취했다. 우두머리 남신과 그의 수종들도 앉아서 그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에 문가 일행은 이 신들이 녠칭탕구라 산을 지키며 라싸의 안정을 유지하는 신들임을 알았다. 이번에 문가 일행이 신들을 위해 춤을 춘 일 때문에 이 신들은 매우 감동했다. 동시에 이 신들 역시 문가 일행과 하늘에서 큰 연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들과 한동안 춤을 추었다. 동시에 이렇게 함께 춤추는 방식으로 어떻게 하면 그들에게 신에 대한 감사와 산과 호수에 대한 경외심을 내심 깊이 더 잘 나타낼 수 있는가 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문가와 친구들은 또 이 남신들로부터 신의 존재에 관한 일부 일을 알게 되었다. 그들이 수다를 떨고 있을 때 멀고 또 가까운 곳에서 전해오는 큰 종소리 같은 목소리가 들려왔다.
“저 속세의 사람들이 다 왔군요. 그들을 내가 있는 이곳으로 데려오지 그래요? 아니면 내가 직접 그들을 찾아 갈까요?”
그러자 우두머리 남신이 말했다.
“이건 분명히 우리를 관할하는 상신(上神)이 오신 것 같네요.”
문가 일행이 보니 이 신은 약 40세로 보였는데 흰 도포를 입고 있었다. 옆에는 티베트 여인의 모습을 한 20세 정도의 아름다운 여신이 있었다.
(설명 : 이것은 문가 일행에게 보여준 것으로, 신의 진실한 상태는 이와 같지 않고 더 신성하고 엄숙하다.) 그 높은 신이 이 여신을 가리키며 말했다.
그녀는 나무춰를 관리하는 신인데 하늘에서 파견되어 설역고원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신 중 하나다. 사실 녠칭탕구라 산은 천계의 요소와 대응되어 있으며, 그것은 인간 왕조의 건립과 관련이 있다.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곤륜산이 중국의 조맥(祖脈)이고 이곳에서 세 갈래 용맥(龍脈)이 분리되어 이로부터 중화 용맥의 전체적인 배치를 구성하고 있다고 말한다. 사실 녠칭탕구라 산은 용맥을 지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라싸는 전체 티베트 지역의 중심이기 때문에 반드시 장벽으로 보호할 필요가 있다. 이 장벽은 자연계의 장벽일 뿐만 아니라 라싸 주변 문명 환경이 외부(주로 더 미세한 공간)의 사악한 요소의 침범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북쪽 장벽이다.
나무춰는 마찬가지로 천상에서 그 한 층의 호수에 대응된다. 천상의 호수는 하늘의 경치를 풍요롭게 하는 것 외에도 주로 (적어도 하나의 특정 경지에서는) 부드럽고 아름다운 요소를 모으는 역할을 한다. 속담에 “딸은 물처럼 아름답고 남자는 산처럼 강하다”는 말이 있다. 음양은 이렇게 서로를 보완하는데 그러면 고원의 호수로서 고원 경치를 풍요롭게 하고 고원 환경과 기후를 조절하는 자연 기능과 더불어 부드러운 요소를 모은다. 만약 오성이 있는 남자가 고산을 본다면 강성(剛性)의 요소가 증가하고, 오성이 있는 여자가 호수를 보면 자연스럽게 부드럽고 아름다운 요소가 더해진다. 이렇게 음과 양이 매우 조화롭게 공존하게 된다.
이 높은 신은 이런 것들을 말한 후, 여신에게 문가 일행을 데리고 나무춰에 대응된 경지를 유람하게 했다. 그곳은 정말 아름다웠고, 모든 종류의 여신, 선녀, 선녀의 무리들이 있어서 문가 일행은 신의 상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원래 그들은 줄곧 신의 자비로운 보살핌 아래 살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때 그들은 신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많이 깊어졌다.
이런 유람을 마친 후 그 신이 말했다.
“사실 그 남신들이 너희와 함께 춤을 추고 나무춰 여신이 너희들을 성지를 유람하게 해준 목적은 너희들이 신의 상태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사실 이것들을 이해하는 그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너희 속인들이 앞으로 창세주의 지도 아래 한 생명이 신에 대한 감사, 경외심 등을 진정으로 드러내는 것인데 주로 무도의 방식으로 하게 될 것이다.”
이 일장 연설에 문가 일행은 큰 충격을 받았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
그 신은 그들의 이런 모습을 보고도 거들떠보지도 않고 계속했다.
“내가 아는 한 우주는 오랜 세월 중에 많은 문제가 나타났다. 때문에 창세주께서 생명이 구도받을 수 있는 대법을 인간세상에 널리 전파하려 하시며 또 수많은 신들이 따라서 내려오려 한다. 목적은 창세주께서 인간 세상에 대법을 널리 전하시는 날 진정하게 법을 얻고 동시에 창세주를 도와 대법의 아름다움과 신성함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나타냄은 여러 가지 다양한 표현 방식이 있을 것이다. 창세주께서 생명을 창조하셨고, 동시에 창세주의 승인하에 서로 다른 천계의 신들이 서로 다른 민족을 창조했다. 이 민족들은 서로 다른 지역에 살고 있으며, 서로 다른 문화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신에게 자기의 특징을 부여받았다.
그러면 역사의 마지막 시기에 창세주께서는 이들 민족의 특징 중 일부를 사용해 세인들을 일깨울 것이다. 음악과 무도는 서로 다른 민족(참고 : 사실은 인종을 포함) 간의 이해와 교류를 위한 일종의 연결 고리이자 동시에 신의 조화를 보여주는 방법이기도 하다. 너희는 금생에 티베트인이 되어 눈 덮인 고원에서 환생했기 때문에 티베트 춤의 정수를 익혀야 할 의무가 있다. 이는 또 너희들이 미래에 진정으로 춤의 형태를 이용해 무대 위에서 사람들을 일깨우고 길을 닦게 하기 위한 것이다.”
문가가 잠시 생각하다 말했다.
“그럼 창세주께서는 인간세상에 대법을 널리 전하시기 위해 언제쯤 세상에 오십니까?”
그 신이 말했다.
“이곳 티베트인들에게 중원 민족의 통치자들이 네 바퀴 수레를 타고 들어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다.”
말을 마치고 이 신은 남신 무리와 나무춰의 여신을 데리고 떠났다. 녠칭탕구라 산과 나무춰(미시적 측면)는 원래 상태로 돌아왔다.
문가 일행들은 마치 한바탕 꿈을 경험한 것 같이 오랫동안 멍하니 앉아 있었다. 그들이 돌아가기 위해 일어나자 그 신의 목소리가 다시 하늘을 울렸다.
“너희들은 반드시 이번 생에 티베트 춤의 정수를 이해해야 한다. 동시에 미래에 대법을 전파할 창세주를 찾는 것을 잊지 말아라! 내가 한 가지 알려줄 수 있다. 금생에 창세주께서는 중원 왕조의 황제로 환생하셨다. 명심하거라, 명심하거라!”
그제야 그들은 완전히 알게 되었다, 그것이 이상한 꿈이 아니라 진실하게 존재한 것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모두 나무춰 옆 녠칭탕구라 산 기슭에 무릎을 꿇고 다음과 같이 맹세했다.
“우리는 금생에서 창세주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장래 창세주께서 인간 세상에 대법을 널리 전하실 때 제자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전력을 다해 할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무도의 형식으로 대법의 신성함을 증명하고 신의 자비와 생명의 신에 대한 감사를 표현해야 한다면 우리는 남에게 미루지 않고 책임을 지겠습니다.”
발원을 마치자 나무춰에서 안개구름이 솟아오르며 그 여신과 다른 몇 명의 여신들이 미소를 지으며 그들을 바라보았다. 여신이 이렇게 말했다.
“이렇게 말했으니 그럼 반드시 당신들이 한 약속을 이행해야 합니다!”
이때 문가와 일행들은 결국 평범한 사람들이며 젊었기에 그들은 말했다.
“저희는 범부에 불과하지만 저희가 발한 소원을 실천할 것입니다. 청컨대 미래에 저희와 함께 미래를 견증해주시겠습니까?”
이때 다른 여신들이 분분히 말했다.
“그들은 평범한 사람이지만 그런 인연과 의지가 있으니 장래 그들이 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겠습니다. 그때가 되면 우리가 그들과 함께 역사를 견증하고 휘황함을 견증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나무춰의 여신도 동의했다. 그런 다음 그 여신은 다른 여신들을 데리고 호수로 들어갔다. 이런 것들은 더 말하지 않는다.
문가와 일행들은 집으로 돌아온 후 부모님에게 이 인연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들의 부모님은 매우 기뻐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모두 문성공주를 만나 중원 황제의 상황을 이해하겠다고 부모님에게 간청했다.
그들의 부모들은 서로 상의한 후 온갖 방법으로 송찬간포(티베트의 왕) 주변 사람들을 찾으려고 노력하여, 그 사람에게 아이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 사람은 도와주기로 했다.
그래서 우연히 문가 일행은 문성공주를 만났고 문성공주로부터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게 되었다.
사실 문성 공주가 이곳에 시집온 것은 겉으로는 이곳과 중원 왕조 사이의 관계를 촉진하고 불교를 이용하여 티베트인을 선화(善化)하기 위한 것이었다. 더 깊은 의미가 있는데 그것은 이곳 사람들 역시 또한 창세주의 자손들이며 티베트 문화(서장, 당시 토번이라고 불렀던 티베트) 또한 창세주가 개창한 중화 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여기 사람들도 역시 창세주 자신이 미래에 직접 전한 도를 얻을 것이다.
겉으로 보기엔 문성공주는 문화 사자의 신분으로 왔는데, 사실 천상의 위대한 신이며, 티베트인을 더욱 개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책임지고 있었고, 오랫동안 이곳을 지키는 신들이 미래에 제 역할을 하게 하려던 것이다.
문성공주가 자기가 알고 있는 일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의 방식으로 이 사람들에게 말했을 때, 그들은 모두 창세주의 자비와 생명에게 있어 미래에 법을 얻는 것이 얼마나 중대한 의미를 갖는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나중에 문가는 함께 간 사람들을 대표해 문성공주에게 물었다.
“그럼 저희가 당신과 연을 맺으면 금생에 창세주를 찾을 수 있을까요?”
문성공주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그건 반반이라고 봐야죠. 이렇게 하면 당신들은 중원에 가서 황제를 만날 기회가 있겠지요.”
그녀가 이렇게 상기시키자 그들은 갑자기 깨달았고 반드시 기회가 있으면 장안으로 가서 대당 황제를 알현해야겠다고 결정했다.
나중에 떠나기 전에 네팔에서 온 척존 공주는 문가 일행에 대해 알고 자발적으로 찾아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녀는 자신이 알기에, 과거 부처님이 장래에 ‘전륜성왕’이라 불리는 각자가 진정으로 생명을 구하는 대법을 중토에 전파할 것이란 말씀을 하셨다고 말했다.
문가 일행은 이 말에 더욱 더 대당 황제를 만나기 위해 중토에 가야겠다는 결의와 용기를 다졌다.
나중에 그들은 정말 장안으로 갔지만 안타깝게도 도중에 강도들에게 잡혀 모두 죽었다. 죽기 전에 그들은 창세주가 하늘에 나타나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보았다.
“내가 바로 불타가 말한 ‘전륜성왕’이다.”
잠시 후 창세주께서는 다시 당태종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모두 이것을 보고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이때 그들은 생각했다. ‘아마 과거에 이 강도들과 악연이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생에 목숨으로 갚아야 하지만, 어쨌든 창세주의 자비는 우리에게 창세주뿐만 아니라 태종 황제의 용안을 보여주셨다. 그것도 창세주께서 직접 보여주신 것이다. 이 얼마나 대단한 인연인가!’
그들은 모두 미래에 절대로 모든 사람과 신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를 원했다!
(티베트인으로서 모두들 그 당시 불교 수행의 기초가 있었기 때문에 인과윤회의 원리를 알고 있었다.)
금생에 중국 공산당의 군대가 네 바퀴 달린 철제 수레를 몰고 티베트 지역으로 들어온 지 40 여년 후인 1992년 파룬궁 창시인이 동북 장춘에서 대법을 널리 전하기 시작했다. 불과 몇 년 만에 억에 달하는 수련자가 생겼다.
문가는 중앙민족대학에서 무용을 전공한 후 인연이 되어 파룬궁 수련생이 중국 고전무용을 바탕으로 설립한 션윈(神韵) 예술단에 가입해 진정한 중화 전통문화를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때 신을 위해 문가와 함께 춤을 췄던 소년들과 나무춰 여신 및 다른 여신들은 대부분 이번 생에 션윈 예술단에 입단했다. 물론 그들 모두는 이미 법을 얻었고 정진하면서 착실히 수련하는 길을 걸어가고 있다.
션윈예술단에 대해 나는 공식 사이트에서 다음과 같은 간략한 소개를 볼 수 있다.
션윈 예술단은 세계 최고의 중국 고전 무용과 전통 음악단이다. 2006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션윈 예술단은 많은 엘리트 예술가들을 모아 중국 전통문화와 예술을 복원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기적과 광채를 만들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션윈(Shen Yun)’이란 신의 움직임과 아름다운 몸짓을 말한다. 션윈의 목적은 오천년 신전문화를 되살리는 것이다.
바로 다음과 같다.
신을 위해 춤을 추니 경지가 나오고
주불이 강림하시니 법연이 수승하구나
설역에서 윤회하며 법연을 다졌으니
금생에 무대위에서 본초(本初)를 부르네!
爲神而舞境界出 위신이무경계출
主佛降臨法緣殊 주불강림법연수
輪回雪域來奠定 윤회설역내전정
今朝台上喚本初 금조대상환본초
주: 마지막 구절에서 본초(本初)란 오늘날 문가와 다른 사람들이 무대에서 노래와 춤을 사용해 사람들의 최초의 양지(良知)와 본원(本願)을 일깨우는 것을 의미한다.
원문위치: http://www.zhengjian.org/node/262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