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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해 배후에는 성군(星君)이 있고 인간세상에서 신의 자비가 있다

근추(瑾秋)

【정견망】

중국 민간에서는 화재(火災) 발생을 화덕성군(火德星君 오행에서 화의 덕을 관장하는 별)이 관장하는 것으로 본다. 나는 한 차례 화재가 발생한 후 정말로 화덕성군을 보았다.

이 일은 작년 가을 어느 날 밤에 발생했다. 내가 막 법을 공부하고 있을 때, 아래층에서 누군가가 큰소리로 외쳤다.

“건너편 건물에서 사람들이 내려오는데 불이 났다, 불이 났어!”

내가 보니, 맞은편 건물에 있는 한 집에서 불이 났고, 거실에서 불이 번져 불길이 솟아올랐는데 기세가 대단해서 곧 침실에도 불이 붙었다.

나는 베란다로 나와서 건너편 건물 화재를 보면서 속으로 생각했다.

‘왜 소방차가 오지 않을까?’

잠시 후 소방차가 오더니 건물 아래에 멈춰 섰고 어떤 사람이 지휘하면서 명령을 내렸다. 내가 보니 소방차의 수도관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줄기가 아주 높았고 유리가 깨지는 소리와 땅에 떨어지는 소리가 들렸다. 곧 불길이 잡혀 불이 꺼졌다.

내가 돌아와서 계속 법 공부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맞은편 건물에 불이 번지는 장면이 눈앞에 나타났다. 그 맹렬한 불길 속에서 화덕성군이 나타났는데 얼굴은 붉었고 긴 수염이 있었다. 내가 이 광경을 주시하고 있는데 눈앞의 광경이 바뀌더니 소방차가 언제 오는지, 누가 지휘하는지, 화재로 얼마나 많은 재산을 파괴하는지 등이 정해져 있었고,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피해를 주고 또 얼마나 배상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주관하는 관원[천관(天官)]이 명세서를 갖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화덕성군이 다시 나타난 것을 봤는데 그가 내게 말했다.

“이 집 사람이 덕(德)을 잃은 행동을 했는데 장사를 하면서 양심을 속여, 조왕야(灶王爺 부뚜막 신)께서 기록하셨소. 나는 하늘의 명을 받들어 화재로 그의 재산을 줄여 죄업을 없애려합니다.”

나는 생각했다.

‘확실히 그렇다, 사람의 재앙은 업채(業債 업의 부채)와 서로 연결된다. 사람들은 모두 물과 불은 무정하다고 하지만, 사실 사람의 업채(業債)를 줄여주는 것이다. 세상에 어디 우연한 일이 있겠는가!’

나중에 나는 또 가부좌 중에 화덕성군을 보았다. 성군(星君)은 불처럼 붉은 두루마기를 쓰고 있었다. 두루마기 위에는 불타는 구름과 화염(火焰) 무늬가 있었고, 손에는 붉은 책자가 있었다. 거기에는 어느 해, 어느 달, 어느 시기, 어느 집에 화재가 발생할 것인지, 화재의 크기 및 피해 상황, 화재 원인 등이 모두 열거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 원인은 사람들이 찾는 그런 이유가 아니었다. 가령 무슨 선로(線路)가 노후화 되었다든가, 담배꽁초 때문이라든가, 아이들의 불장난이니 이런 것이 아니었다. 진정한 원인은 사람이 덕(德)을 손상시키는 일을 해서 악업(惡業)을 지어 일종의 천벌을 초래해서 화신(火神)이 집행하는 것이다.

인간세상은 미혹되어 있고, 사람의 이치는 반대로 된 것이라, 사람은 자신에게 재해가 발생하는 것이 자신의 업력 때문이며, 재해 발생 자체가 소업하는 과정임을 모른다. 만약 사람에게 업을 없애주지 않는다면, 사람은 업이 구르고 구르게 되는데, 이렇게 굴러서 어느 정도 커지면 곧 지옥에 떨어진다. 만약 업력이 더욱 커지면 소훼(銷毁)되어 더는 전생(轉生)할 기회가 없을 것이다. 신(神)이 사람을 위해 업을 없애주는 것은 사람에 대한 자비이다. 하지만 자비는 오해받을 때가 아주 많다. 물론 이것이 자신에 대한 하늘의 자비임을 명백히 아는 사람도 있다.

진조(晉朝) 간보(干寶)가 지은 《수신기(搜神記)》에 이런 일화가 기록되어 있다.

동한(東漢) 말년 부호집안 출신의 미축(糜竺)이 낙양과 동해군(東海郡) 구현(昫縣) 사이를 오가며 장사를 했다. 한번은 수레를 타고 낙양에서 구현으로 돌아오는 길에 한 아름다운 부인을 만났다. 부인은 미축에게 자신을 태워달라고 부탁했다. 미축이 수레에서 내려 부인을 수레에 태우고 하고 자신은 뒤에서 걸어갔다. 몇 리(里)를 가다가 여인이 보니 미축이 피곤해보여 수레에 타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미축이 거절했다. 그러자 부인이 다시 말했다.

“당신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수레에 타시길 바랍니다.”

미축이 한참 생각해보다 그렇게 하기로 했다. 하지만 미축은 수련에 탄 후에도 수레 한구석에 단정히 앉아 공경하고 근엄한 태도를 유지하며 곁눈질조차 하지 않았다.

수 리(里)를 간 후 부인이 미축에게 고마워하며 수레에서 내리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수레에서 내린 후 미축에게 감사의 인사를 올린 후 미축에게 말했다.

“나는 바로 화덕성군으로, 천제(天帝)의 칙령을 받들어 네 집을 불태우러 간다. 하늘의 명령을 집행하는 자는 먼저 그 품행을 조사하는데 그대는 품행이 고결하구나. 내 그대에게 알리니 속히 집에 돌아가 재물을 옮기도록 하라. 내가 오늘 밤에 올 것이다.”

말을 마치자 미모의 부인은 곧 사라졌다. 미축이 크게 놀라 급히 수레를 몰고 집으로 달려가 집안의 재물을 빈 땅으로 옮기게 했다. 그날 밤 과연 부엌에서 불이 나서 집이 모두 불탔다. 미축은 신선의 자비에 감사드렸고 그 이후 덕을 쌓고 선을 행했으며, 재산을 널리 희사해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구해주었다. 이렇게 미 씨 집안 역시 두터운 덕을 쌓았다.

《삼국연의》 제11회에서는 이 이야기를 간략히 줄여서 기록했다. 또한 미축이 미모의 부인과 함께 수레에 탔지만 단정한 행동으로 하늘이 내린 화재의 손실을 줄였다고 높이 평가했다.

세간에서 발생하는 재난은 모두 우연한 것이 없으며 암암리에 이미 오래전부터 배치된 것이다. 사람이 나쁜 짓을 해서 보응을 받는 것은 바로 업채를 갚는 것이다. 개인의 업채와 집단의 업채가 모두 그런데 빚을 졌으면 갚아야 함은 하늘의 이치다. 이런 배치는 모두 중생의 장구(長久)한 생명을 위해 배치된 것이다.

하지만, 하늘의 이치가 분명함에도 또한 사람에게 기회를 주는데, 혹은 나타나는 일을 통해서 또는 드러난 몇 가지 요소를 통해 사람에게 일깨워준다. 한 사람이 나쁜 짓을 할 때 주변에서 부추기는 말을 하는 이도 있고 선(善)을 권하는 말을 하는 이도 있다. 이때 바로 사람의 선택을 보는 것이다. 옳은 선택을 했다면, 선을 향하고 허물을 고치며 참회하는 참회의 요소를 포함해서, 곧 재난이 줄어들거나 심지어 사라질 것이다.

2년 전 정주(鄭州)에서 큰 홍수가 나기 전에 정주 번화가에서 어떤 사람들은 옛날 옷을 입고 큰 소리로 맹파탕(孟婆湯)을 팔았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생각하며 줄을 서서 즐겁게 맹파탕을 마셨다. 이런 장면의 출현은 곧 상서롭지 못한 의미가 있다.

사부님께서는 신경문 《왜 인류가 존재하게 되었는가》에서 말씀하셨다.

“천(天)・지(地)・신(神)・창세주는 중생에게 자비(慈悲)하다. 천(天)・지(地)・인(人)・신(神)이 모두 창세주가 만든 것으로, 어떤 생명에게는 잘해주고 어떤 생명에게는 잘해주지 않는 그런 것이 절대 아니다. 인과응보, 이것이 인생에 복이 있고 복이 없는 근본 원인이다.”

요즘 사람들은, 사당(邪黨) 무신론의 독해를 받아 신령을 믿지 않는데 이는 정말로 자신을 위험한 처지에 놓는 것으로 정말로 몹시 불쌍하다!

지금, 대법제자들이 사람들에게 진상을 알리는 것은 바로 사람들을 일깨워 구도받을 기회를 주는 것이다. 그러니 반드시 소중히 여겨야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2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