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관용

【정견망】

관용(寬容)에서 ‘관(寬)’에 담긴 뜻은 공간이 아주 큰 것으로 가령 관창(寬敞 널찍하다)・관굉(寬宏 너그럽다)・관대(寬大)에 모두 ‘관’이란 글자로 형용한다. 그럼 수련인의 관용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최근의 일부 깨달음을 써내어 여러분들과 교류하고자 한다.

며칠 전 한 가지 일이 내게 어느 정도 감동을 주었다. 두려운 마음 때문에 초래된 불필요한 불편이 많아서 일을 하기 전에 우리는 많은 준비를 했다. 그러나 막상 일을 할 때는, 완전히 달라졌는데 원인은 바로 자신의 두려운 마음 때문에 우리가 상상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일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남편은 몹시 화를 내면서, 내가 왜 이렇게 일을 처리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때문에 줄곧 불평하고, 원망하며, 또 몹시 화를 냈다. 나 역시 자신의 두려운 마음이 너무 심해서 최소한의 정상적인 생활조차 방해받음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분명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꼈지만 또 남편의 끝없는 투덜거림에 대해서도 반감을 가졌다. 그렇다고 화를 내자니 자신이 확실히 지나친 느낌이 있어서 속인의 이치에 부합하지 못했다.

이 일을 통해 나는 관용에 대해 약간의 깨달음을 얻었는데 관용에도 층차와 경지의 표준이 있다. 때로 자신은 관용을 베풀었다고 느끼지만 상대방은 왜 여전히 외면하는가? 왜냐하면 당신 자신이 관용을 베풀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사실 이런 관용은 너무나도 작은 것이다. 여분의 활동 공간이 없으며 아울러 당신은 상대방에게 관용을 베풀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일단 상대방의 언행이 당신의 상상을 초월할 때면, 당신은 즉시 당신의 관용을 멀리 던져버리고, 곧 다른 얼굴이 된다. 이 얼굴은 관용과 반대되는 물질인 원한(怨恨)이다. 당신은 상대방을 원망하고, 상대방이 얼마나 나쁘다고 원망할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악(惡)으로 악을 억제하는 것으로 얻는 것은 여전히 악(惡)이라, 심성은 전혀 제고되지 않았고 오히려 모순만 더욱 격화시킬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그러나 내 생각에, 법이 커서, 우주대법이잖은가, 일체를 풀 수 있으며, 오직 마음만 열어놓으면, 오직 관용할 수만 있으면 내 생각에 무엇이든 모두 개변할 수 있다.”(《2009년 대뉴욕국제법회설법》)

현재 층차에서 내가 깨달은 것은 관용이란 법에 입각해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으로, 자신의 개인 각도에 서서 보는 것이 아니다. 사람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당신이 아무리 선(善)한 마음을 지니고 관대하다고 여길지라도 그것은 당신이 인위적으로 획정한 범위, 표준, 한계선일 뿐이다. 사람이 획정한 범위에는 한계가 있고 법(法)의 가지(加持)가 없기 때문에, 당신은 “나는 누구에 대해서든 다 관대한데 왜 일이 바뀌지 않는가?”라고 여길 것이다.

사실 당신의 소위 이 관용이란 것은 당신이 아주 난처한 상황에서 혹은 당신이 해결할 방법이 없다고 느낄 때, 어쩔 수 없어서 마지못해 상대방을 관용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당신의 관용은 여전히 사람의 경지에 있기 때문인데 사람의 이런 요소가 당신 마음을 건드릴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왜 자신의 관용이 상대방을 녹일 수 없다고 느끼는가 하는 이유이다. 즉 당신의 기점이 자아(自我)에 있고 위타(爲他)한 기점에 서지 않았기 때문이다.

법(法)이 크고 위력이 크기에 법은 일체를 다 해결할 수 있다. 관건은 우리가 마음의 문을 닫지 않고 가슴에 두지 않아야 한다. 반대로 마음의 문이 닫혀 있거나 가슴에 담아 두는 이런 상태 하에서는 구세력이 쉽게 틈을 탈 수 있다. 만약 서로 간에 간격이 나타나면 쌍방이 모두 마음의 문을 활짝 열고 소통하고 교류할 수 없는데, 이런 시간이 오래 되면 이 간격이 더욱 커져서 결국에는 어떻게 해도 풀 수 없을 정도에 도달하게 된다.

관용이란 무사(無私)한 것으로, 상대방에게 아무런 제한이 없는 공간을 주는 것이다. 관용은 상대방에게 완화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관용은 마음에 사심(私心)이 없어서 마음이 천지처럼 넓은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자아(自我)를 버리고 완전히 위타(爲他)할 때면, 당신 마음의 용량이 곧 커지는데. 왜냐하면 당신이 우주 특성에 순응해 법의 표준에 부합했기 때문이다.

작은 수련 깨달음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주기 바랍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4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