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小文)
【정견망】
인터넷에서 까마귀에 관한 작은 일화를 본 적이 있다. 아주 오래 전 까마귀는 까치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는데 당시 까마귀의 깃털은 대단히 아름다웠다. 하지만 까마귀에게는 좋지 않은 버릇이 있어서 남과 비교하고 경쟁하길 좋아했다. 자신의 아름다움을 믿고, 다른 사람과 누가 예쁜지 겨루려했다.
당시 내기에서 지면 깃털 하나를 뽑아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 까마귀는 남들과 비교를 많이 했기 때문에, 아름다운 깃털이 다 뽑혔고 검은 털만 앙상하게 남았다. 이후 사람들은 까마귀를 좋아하지 않게 되었다.
물론 사람들이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단지 그것이 못생겼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비교하는 마음 때문이다. 만나는 사람마다 비교하려 든다면 누가 좋아할 수 있겠는가?
살아가면서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매사에 남과 비교하고 경쟁하며 이기려고 하는 사람이다. 겉보기에는 아주 진취적으로 보이지만 사실 질투심이 가장 강하고 흉금이 가장 작은 사람이다. 누구라도 어떤 한 면에서든 자신보다 강해도 그는 견디지 못한다.
수련인으로서는 집착을 제거해야 하는데 질투심, 쟁투심, 호승심(好勝心)이 한데 뒤섞인 이런 마음은 더욱 존재해서는 안 되며 닦아 버려야 한다.
각도를 바꿔서 보자면, 생명은 본래 아름답지만 하나하나의 사람 마음이 사람의 아름다움을 덮어버렸다. 사람 마음을 하나 없애면 마치 깃털 하나를 되찾은 것과 같고, 사람 마음을 다 제거할 때면 자신의 아름다움 역시 되찾을 수 있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 제1강에서 우리에게 알려주셨다.
“당신의 心性(씬씽)이 제고되어 올라오면 당신의 신체에 곧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당신의 心性(씬씽)이 제고되어 올라오면 당신의 신체상 물질에 필연코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어떤 변화인가? 당신이 추구하고 집착했던 그런 좋지 못한 것들을 당신은 버릴 것이다.”
우리가 집착을 제거할 때, 자신의 사람 마음을 제거한 후에는 곧 애초 하늘에서 막 내려왔을 때의 우리로 되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매 하나의 마음은 모두 어떤 물질과 대응한다. 최후에 사람 마음을 완전히 제거하면 진실한 우리 역시 나타날 것이다.
사람이 집착하는 그런 사람 마음은 사실 모두 남을 해치고 자신을 해치는 것이다. 오직 그것들을 제거해야만 진실(真實)하고 순진(純真)한 우리를 되찾을 수 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70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