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불편함의 배후

대법제자 무명(無名)

【정견망】

오늘 낮에 가족들과 식사를 하는데, 무슨 이유인지 가족이 밥을 먹을 때 나를 원망하는 말을 했는데 대부분이 맞지 않았다. 말속에 원망하고 불평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이를 보자 나는 마음속으로 불쾌하고 불편한 느낌이 들었고 마음이 좀 답답해서 조금 먹다가 일어났다. 표면적으로 보자면 이상한 것은 없었지만 마음이 좀 서글펐고, 달갑지 않았으며 또 약간 이해할 수 없었고 억울함이 있었는데 이런 반응들이 내 마음을 불편하게 했다.

왜 불편한 걸까? 자신을 돌아보았다. 수련에 소질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파동이 있을 수 있는가? 분명히 자신에게 옳지 못한 곳이 있음에도 알아차리지 못한 것이다. 그럼 법(法)에 대조해 자신을 찾아보자. 먼저 나는 왜 불편했는가? 이는 상대방이 나의 문제를 말해 자아(自我)를 수호하는 것을 건드렸기 때문이다. 이 물질은 사(私)로 형성된 관념(觀念)인데, 관념이 자아를 안에 포위했고 밖에 포장이 하나 있어서 사람을 미혹시켜 안에 든 변이 물질을 보지 못하게 한다.

오늘 가족의 원망이 이 껍질을 움직여 껍질 속 변이 물질을 건드리자, 그것이 해체되고 소각당할까 두려워서 내 마음이 불편하고 힘들게 만들었던 것이다. 목적은 바로 수련환경을 휘저어 내가 정념을 갖지 못하게 하고 사람 생각으로 대처하게 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제고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변칙적으로 변이 물질의 생존을 보충하는 물질을 준다. 원래 불편한 것처럼 보인 표면 반응은 사실 다른 공간에서 사악한 요소의 올가미다. 다행히 나는 함정에 빠지지 않았고 단지 마음속에 일부 불편한 느낌뿐이었다.

사실, 이런 교란은 미혹성이 아주 강해서 표면에서 보면 내가 억울함을 당한 쪽이고 아무 문제도 없었지만 그러나 고험(考驗)은 바로 이렇게 눈앞에 나타났다. 만약 법으로 자신을 대조하지 않았다면 그럼 아주 쉽게 사람 마음으로 대체되어 사람의 이치로 당신에게 알려준다. 당신이 옳고 당신이 틀리지 않으며 상대방이 어떠어떠하게 나쁘다고 한다. 때문에 모순에 봉착해 법으로 가늠하면 법이 모든 것을 타파할 수 있는데 법에 불가능이란 없으며 법은 억울한 인연을 풀어낼 수 있다.

모순 속에서 내가 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가지(加持)해주신 사부님께 감사드린다. 마음속에 법(法)이 있으면, 곧 선(善)이 있고, 이해하고 관용할 수 있으며, 모순을 선으로 화해할 수 있다. 동시에 모순 속에서 자신이 법에 부합지 않는 곳을 찾아낼 수 있다. 이런 요소의 구성은 마치 계단과 같아서 오직 계단을 올라가서 내 심성이 위로 제고해야만 이 한 차례 연극이 끝난다.

사람 이쪽의 모든 것은 다른 공간과는 정반대이고 사람 이쪽의 이치에 따라 해선 안된다. 눈앞의 거짓 현실을 중시하지 말고 뛰쳐나오면 곧 원래 이 모든 것은 당신의 제고를 위한 것임을 똑똑히 알게 될 것이다.

작은 수련 깨달음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시정을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2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