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제자
【정견망】
나태한 마음은 크게 해로워 보이지 않기 때문에 흔히 사람들이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이 역시 아주 큰 사람 마음이다. 나태는 모든 것을 지저분하고 무질서하게 만들 수 있다. 심지어 수많은 사람 마음이 나태의 연장일 뿐이다.
나는 예전에 국수집에서 자주 식사를 했다. 중년 여성인 사장은 맛있는 납작면을 만들었다. 나는 그곳에 1, 2년 정도 다녔다. 그런데 아들이 가게를 물려받으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고 손님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왜 똑같은 재료로 만든 음식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걸까?
예를 들어, 나는 국수를 너무 차갑게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찬물에 헹군 후 담으면 맛이 더 좋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국수를 차갑게 먹는 것을 선호한다. 이전 사장은 늘 손님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고 취향에 따라 차갑게 먹을지 결정했다. 어떤 사람에겐 차갑게 내놓고, 어떤 사람에겐 그렇게 하지 않았다.
아마도 그녀의 아들이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아니면 번거로운 것이 싫어서인지 늘 차갑게 내놓았다. 아마 손님들이 그 차이를 알아차리지 못할 거라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손님들이 그렇게 쉽게 속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결국 찬 음식을 싫어하는 많은 사람이 점차 오지 않게 되었고 자연스레 손님이 크게 줄었다.
원래 사장은 그저 몇 가지 질문을 더 했을 뿐인데도 많은 고객을 끌어들인 반면, 그의 아들은 작은 게으른 마음 때문에 많은 고객을 잃었다. 게으름은 정말 용납할 수 없는 것 같다.
사부님께서는 이렇게 알려주셨다.
“사람의 마성은 곧 악(惡)으로서, 살생하고, 훔치고 빼앗고, 이기적이고, 사념(邪念)적이며, 시비를 걸고, 선동하며 요언을 날조하고, 질투하고, 악독하며, 발광하고, 게으르고, 인륜을 어지럽히는 등등으로 표현된다.”(《정진요지》〈불성과 마성〉)
사존께서는 다른 설법에서는 나태한 마음이 마성의 발현이라고 거의 언급하지 않으셨지만, 그렇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어, 게으른 사람은 일하기 싫어할 수 있으며, 이는 거짓말로 이어지거나 심지어 게으름을 피우기 위해 시비(是非)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모든 사람 마음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하나의 마음 뒤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다른 마음들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을 마땅히 중시해야 한다.
이상은 개인 층차의 인식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시정을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