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심해(莫心海)
【정견망】

NASA 웹사이트는 2005년 9월 4일, NASA의 위성 망원경인 익스프레스와 여러 대의 대형 지상 망원경을 이용하여 우주 가장자리에서 감마선 폭발을 관측했다고 9월 12일 보도했다.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관측된 것 중 가장 먼 거리의 감마선 폭발이 빅뱅 이후 5억 년에서 10억 년 사이에 발생했다고 추정한다. 빅뱅은 우주의 초기 단계로, 별과 은하가 막 형성되던 시기다.
“이것은 아직까지 관측된 적이 없는 미지의 영역입니다.”라고 이번 조사를 주도한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채플힐 캠퍼스의 다니엘 라이차트 박사는 말한다. “이 감마선 폭발은 이전 기록보다 5억 광년 더 먼 곳에서 발생했습니다. 우리는 마침내 우주에서 가장 오래된 천체들의 잔해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감마선 폭발이 130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이보다 더 먼 곳에서 발견된 퀘이사는 단 하나뿐이다. 이 별에서 발생한 감마선 폭발은 광활한 우주 전체를 덮었다. 과학자들은 하나의 별이 어떻게 그렇게 강력한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지 의문을 품고 있다. 또한 이 감마선 폭발은 매우 긴 지속 시간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특이하다. 대부분의 감마선 폭발은 약 10초 정도 지속되지만, 이번 폭발은 200초 이상 지속되었다.
과학자들은 현재 감마선 폭발이 거대한 별이 죽어 블랙홀로 붕괴될 때 발생한다고 보는데, 이는 별의 죽음이자 블랙홀이 형성되는 표지가 된다.
참고자료: http://www.nasa.gov/vision/universe/starsgalaxies/sburst05_pressrelease.html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338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