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同化)
【정견망】
사부님께서는 《정진요지》 〈불성무루〉에서 말씀하셨다.
“나는 또 당신들에게 알려주겠다. 사실 당신들 이전의 본성(本性)은 위아위사(爲我爲私)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당신들이 앞으로 일을 함에 먼저 남을 생각해야 하고 무사무아(無私無我), 선타후아(先他後我)의 정각(正覺)으로 수련 성취해야 한다. 그러므로 당신들이 앞으로 어떠한 일을 하든지, 어떤 말을 하든지, 역시 남을 위하고 후세 사람을 위하는 데 이르기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렇게 다년간의 수련 끝에 나는 사부님께서 가르치신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꼈고, 때로는 남을 매우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한 가지 일을 통해 나는 자신이 닦은 것이 아주 천박하고, 본질적인 것은 여전히 개변되지 않았음을 깨달았다.
한번은 A 동수가 가곡 카드 만드는 것을 도와달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관귀민(關貴敏 관구이민), 경호란(耿浩蘭 겅하로란), 양건생(楊建生 양젠성)의 가곡을 다 넣어 줘요.“
내가 말했다.
“나는 노래를 들을 시간도 없고, 또 그들이 어떤 노래를 불렀는지 몰라요.”
말을 하고 나서 생각해보니 당시 내 말투가 좀 딱딱하고 태도가 상화롭지 못했다.
왜 이런 태도를 취했을까? 원인을 찾아보니, 나는 일을 할 때 완벽을 추구하는 스타일이라 다른 사람이 나더러 어떤 일을 시키면 그의 요구에 따라 잘해야 한다. 나는 가수 관귀민, 경호란, 양건생의 노래를 션윈에서 부른 것만 알 뿐 다른 노래들은 몰라 동수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것 같았다. 내 컴퓨터에 수많은 노래가 저장되어 있긴 하지만 나는 평소 잘 듣지 않는다. 이 노래들을 일일이 들어봐야 무슨 노래인지 알 수 있는데 이렇게 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린다. 만약 다 듣고 나서도 그들의 노래를 찾지 못하면 다시 찾아야 하는데, 그러면 정말 번거롭다. 안으로 찾아보니 세 가지를 찾아냈다. 바로 이 세 가지가 내 마음속에서 이 일에 대한 거부감을 일으켰고, 자신의 심태와 말투에서 드러난 것이다.
사실, 이건 전적으로 내 잘못이다. 지난번에 동수와 같이 걸어갈 때 동수가 이 이야기를 했다. 당시 나는 그들이 부른 노래를 잘 모른다고 완곡하게 말했다. 지금 생각해 보니 당시 좀 더 분명히 말했어야 했고, 그랬다면 동수가 내게 그런 부탁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또한 매사에 완벽을 추구한다. 만약 내가 한 일이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자신에게 불만을 품고 다른 사람들이 내가 일을 잘하지 못한다거나 무능하다고 말해서 내 명예가 손상될까 두렵다. 이는 명예에 대한 집착이다.
나는 일하는 태도가 경직되어 유연하지 않으며 임기응변에 취약하다. 만약 당시 동수에게 “제가 가진 노래들을 다 복사해 드릴 테니. 만약 들어보고 만족하지 못하고 어느 노래가 필요하다면 다시 찾아드릴게요.”라고 말했다면, 동수를 다치게 하지 않았을 것이고, 동수 역시 이해했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안으로 찾음은 표면적인 것으로 더 깊이 보면 여전히 ‘사(私)’란 한 글자다. 사실 나는 평소 다른 사람 돕기를 좋아했지만, 지금에 와서 보니, 도운 것은 모두 하기 쉽고 간단하며 번거롭지 않아 내게 영향을 주지 않거나 나를 해치지 않는 일들이었다. 일단 내게 영향을 주거나 해를 끼치면, 나는 도우려 하지 않았다. 여전히 ‘내’가 먼저고 다른 사람은 그 다음이다. 내가 마음에 내키면 도와주었고, 내키지 않으면 돕지 않았다. 주관적으로 나는 여전히 나의 기점에 서 있었고 여전히 ‘나’를 출발점으로 했다.
사부님께서는 《파룬따파 의해》에서 말씀하셨다.
“그 대각자(大覺者), 그는 무엇을 위하는가? 그는 완전히 다른 사람을 위하는 것이다.”
사부님의 이 구절 법에서 나는 생각했다. 완전히 다른 사람을 위한다는 것은 어떤 경지인가? 완전히 다른 사람을 위한다는 것은 ‘나’를 완전히 내려놓고, ‘나’가 없으며, ‘나’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완전히 다른 사람의 기점에 서서 문제를 보고 문제를 고려하는 것으로, 완전히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다.
동수는 요리를 하거나 집안일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 싶어 노래 카드를 원한 것이다. 대법 가곡의 아름다운 선율은 성정(性情)을 도야하고, 심성을 수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순정(純正)한 가사는 수련인의 정념과 신심(信心)을 강화해 준다. 대법 가곡이 발산하는 자비의 에너지는 우리 공간장의 모든 좋지 않은 것들을 해체할 수 있다. 그렇다면 동수가 노래 카드를 만드는 것을 돕는 건 정말 좋은 일이고, 내가 마땅히 할 일이었다. 하지만 나는 오로지 자신만 생각하고, 자신의 명성에만 집착했으며, 번거로울까 두렵고, 시간을 낭비할까 두려워, 동수를 고려하지 않았다. 심지어 동수에게 상처를 주는 방식으로 대처했다. 죄송합니다! 동수여 부디 용서를 바랍니다!
사실 이 일은 또한 동수가 내 수련을 도와 내가 자신의 부족을 보게 하고 자신의 집착과 자신의 가장 근본적인 사심(私心)을 보게 한 것이며, 이를 통해 이런 좋지 않은 것들을 제거하고, 관념을 바꿔 일을 하면서 남을 먼저 생각하고, 제고해 올라갈 수 있게 했다. 감사합니다, 동수여!
아래 사부님의 한 단락 법을 인용해 동수들과 함께 격려하고자 한다!
“그러나 위사위아(爲私爲我)한 이런 특성, 이런 것은 우주가 오랜 세월 속에서 당신들이 점차 오염됨에 따른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들이 수련함에 비단 당신이 부동한 경지의 그 층차에 도달하고 당신의 본성이 되돌아 나와야 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또 당신이 부동한 시간 부동한 층차를 지나오면서 역사의 오랜 세월 중에서 부동한 경지 중에서 오염된 것들을 제거해 버려야 하며 모두 제거해 버려야 한다. 내가 당신들에게 주려는 것은 바로 당신들로 하여금 천지개벽의 가장 순수하고 깨끗한 경지에 도달하게 하려는 것이다.”(《미국 동부법회 설법》)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9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