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예전 딸은 휴대폰에 중독되어 두 시간이면 끝낼 수 있는 숙제를 세 시간 넘게 걸려야 마칠 수 있었다. 밤늦게까지 쉬지 못하고 휴대폰에 에너지를 빼앗기니 다음날 무슨 일을 해도 의욕이 없었다. 주말에 조금만 시간이 나면 짧은 동영상을 보거나 채팅을 하며 주말 계획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래서 딸의 성적은 급격히 떨어졌다. 내가 딸을 데리고 법 공부를 할 때마다 딸은 늘 짜증스러운 모습을 보이며 말했다.
“엄마, 저도 마음속으로 대법이 좋다는 걸 알고, 저도 배우고 싶어요. 하지만 그냥 재미가 없어서 계속할 수 없어요. 게다가 매번 이런 생각이 더 강해져요.”
때문에 딸은 자주 후회하며 자책했다. 이 과정에서 아이의 열등감이 커졌고, 짜증이나 화를 잘 내게 되었다.
딸 스스로 휴대폰을 끊을 능력이 없기에 내가 강제로 휴대폰을 가져갔다. 그 후 딸은 밤에 잠들 때 늘 《사부님 은혜》를 들으며 잠들었다. 약 보름 후, 딸에게 법을 함께 공부하자고 하자, 딸은 기쁘게 동의했다.
딸이 말했다.
“엄마, 며칠 전부터 엄마와 함께 법을 공부하고 싶었어요. 함께 연공도 할래요.”
휴대폰이 초래한 부면 정서가 사라지자 정(正)의 에너지가 우세해졌다. 저녁에 숙제도 더 빨리 끝냈다. 다른 친구들이 두 시간 걸려 끝낼 숙제를 딸은 한 시간 조금 넘게 걸려 끝냈다. 밤에 잠드는 시간도 빨라졌고, 숙면을 취하면서 다음 날 수업 집중력도 높아졌다. 시험 성적도 올라갔고 가장 중요한 것은 딸의 열등감이 많이 줄었다. 매일 얼굴에 미소가 번졌다.
그녀가 내게 말했다.
“엄마, 엄마 말씀이 맞아요. 휴대폰 없이 사니 행복하고, 자신감 넘치고, 충만하며, 안정적이에요. 저는 휴대폰이 필요 없어요.”
딸의 변화를 통해 나는 휴대폰의 해악이 너무 크다는 것을 깨달았다. 단순히 사람 빠지게 해서 의지를 잃게 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정념(正念)과 정신(正信 바른 믿음)을 갉아먹는다는 점이다. 시간이 길어지면 사람의 의지가 소침해지고 부면(負面)적인 정서가 늘어난다. 더 심한 경우 사람의 정신을 파괴하고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초래하기도 한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반드시 휴대폰을 끊고 진정한 자신을 되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부님의 법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사람은 중독을 말하는데 내가 여러분에게 무엇이 중독인지 알려주겠다. 사람들은 의학상으로 은호(癮好)신경이 자극되고 아주 발달되면 바로 중독이라고 여기는데, 사실은 아니다. 무엇인가? 당신 신체 속에서, 시간이 길어지자, 당신의 형상과 똑같은 당신이 누적되었는데, 오히려 그것으로 구성된 것으로, 당신을 통제했다. 그것은 아주 강한 집착으로 구성된 당신의 형상이기 때문에, 그것은 바로 그렇게 강하게 당신의 마음을 통제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아주 강한 마음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이다.”(《각지 설법 15》〈2019년 뉴욕 법회 설법〉)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