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신
【정견망】

최근 천문학자들은 NASA 스피처 적외선 망원경을 이용해 우주에서 ‘크리스마스트리 성단’이라 불리는 항성 탄생 지역을 관측했다.
이 크리스마스 트리 군은 지구에서 3000광년 떨어진 기린 자리에 위치해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 군이라는 명칭은 아마추어 천문학자들이 소형 망원경으로 관측한 삼각형 모양의 별 지역이 나무를 닮은 모습에서 유래한 애칭으로, 나무에는 눈부신 축제 불빛이 장식되어 있다. 최근 관측된 스피처 적외선 이미지는 전혀 다른 풍경을 보여준다. 가스와 먼지 띠가 마치 겨울 찬바람에 눈송이가 소용돌이치듯 휘날리며, 그 위에 찬란한 별들이 장식되어 있다. 이 새로 태어난 별들은 마치 띠의 포대기에서 막 벗어나려는 듯하다. 성운이 발산하는 복잡하고 놀라운 패턴은 이 크리스마스트리 군집이 최근에 형성된 흔적을 드러내고 있다.
천문학자들은 이 별 제조 장소에서 이미 수백 개의 새로운 별과 행성계가 탄생했다고 추정한다. 이 밝은 젊은 원시별들은 공간에 배열된 기하학적 형태가 마치 바퀴의 바퀴살이나 눈꽃 장식 패턴을 닮았다. 이 새로운 우주 장식은 2005년 스피처 망원경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자료출처: http://www.spaceflightnow.com/news/n0512/24tree/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350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