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나이가 많고 적음에 집착하는 사람마음을 닦아버리자

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동수들과 교류할 때면 나이가 들어 늙은 것에 대해 감개무량해하는 말을 항상 듣게 된다. 어떤 이는 “허허, 어느덧 여든이 가까워지니, 늙었다는 걸 인정하지 않으려 해도 늙었네요.”라고 말한다. 또 어떤 이는 “법을 얻었을 때는 겨우 40대였는데, 어느덧 70이 넘었으니 정말 어쩔 수가 없어.”라고도 한다. 또한 미용에 치중하거나 옷차림에 신경 쓰며 젊게 보이려 꾸미는 이들도 있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당신들의 나이가 많고 적음을 말하지 말라. 그 역시 당신 자신의 집착과 장애이다. 대법은 나이가 많고 적음을 가리지 않으며 당신은 오로지 수련만 해라.”(《미국동부법회 설법》)

이 단락 법을 공부할 때 나는 내심 움찔했다. 이전에는 자신의 나이에 신경 쓰는 것이 ‘집착이자 장애’임을 인식하지 못했으니, 수련은 정말 너무나 엄숙하며 이런 마음조차도 닦아버려야 한다. 비록 겉으로는 그저 거울 보기 좋아하고, 젊게 꾸미며, 가끔 탄식하는 정도의 생각일 뿐이지만, 그 배후에는 세월에 대한 무력감이 있고 조금이라도 젊어지길 바라는 마음이 있다. 적어도 외모가 돋보였으면 하는 것인데, 이 배후에는 과시심, 허영심, 체면을 차리는 마음 등이 있으며 비록 크지는 않지만 그 뿌리는 사(私)이다.

신(神)에게 늙음을 두려워하는 생각이 있겠는가? 자신의 형상에 신경을 쓰겠는가? 분명 없을 것이며, 오직 사람만이 자신에게 집착한다. 대법제자는 삼계(三界)의 관할을 받지 않고 인간 세상의 관할에 속하지 않으며 오직 대법의 관할에만 속한다. 대법은 성명쌍수(性命雙修) 공법이기에 연마할수록 더욱 젊어지며, 진정으로 표준에 도달했을 때 법 중의 상태가 나타날 것이다. 만약 자신의 용모에 신경 쓰고 늙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삼계의 생로병사 법칙이 당신을 제약할 것이며 구세력이 틈을 타 당신을 더 빨리 늙게 만들 것이다.

게다가 우주 대법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영광스러운 일인가? 아직도 자신의 나이가 많고 적음에 신경 써서 무엇하겠는가? 시간을 아껴 정진하자. 수련 성취하는 그날 당신의 생명은 우주와 수명을 함께할 것이며, 마음먹은 대로 젊어질 수 있으니 이런 사람마음도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301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