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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견인불굴의 정신” 예술 전람회 소개 《혹형 시리즈》

【정견망】편집자의 말:7월15~16일 워싱턴DC 法輪大法협회 주최로 “견인불굴의 정신”이라는 주제의 예술전람회가 미국 수도 워싱턴에 있는 하원 의원회관인 레이번 하우스 전시회장에서 정식으로 열렸다. 이번에 전람회에 참가한 작품은 모두 파룬궁 수련생들이 창작한 것으로 그들 중에는 아직도 불법으로 감금되어 감옥에 있는 사람도 있다.

5년의 피비린내 나는 탄압을 겪으면서 이 예술가 수련생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세인들에게 파룬궁을 수련한 후에 인심(人心)이 바르게 잡힌 즐거움, 파룬궁 수련생들이 혹독한 시달림과 피비린내 나는 탄압 하에서 표현해 낸 견인불굴의 꺽을 수 없는 정념, 眞善忍 우주 진리에 대한 끊어버릴 수 없는 추구에서부터 정의는 끝내 사악을 이긴다는 믿음에 이르기까지를 표현해 내고자 하였다.

이 예술가들은 각자 특징이 있으며, 그들은 힘써 전통 회화기법을 이용하여 이 목적에 도달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전람회에 참가한 각 화가들의 작품과 이 작품들의 구상, 창작과정 및 사용한 기법 등을 연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왕즈핑(王志平) 인터뷰(계속)

기자―정견기자 주칭밍(朱淸明)
왕― 왕쯔핑(王志平), 화가

기자: 나는 당신이 그린 대법제자의 얼굴 표정을 주의하여 보았습니다. 그러한 혹형을 당하면 일반 사람들은 몹시 고통스럽습니다. 그러나 대법제자들의 얼굴에는 일반 사람들과 같은 몹시 고통스러워하는 표정이 없는데 당신께선 그들의 표정을 그릴 때 어떤 생각을 하셨습니까?

왕: 수련인은 법(法)을 얻었고 “쩐,싼,런(眞,善,忍)”을 수련하여 좋은 사람이 되며 생명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얻었으며, 그의 행위도 역시 이 준칙(準則)에 따라 합니다. 저는 박해 받는 제자들을 접촉하며 그들과 교류한 적이 있는데 그들은 정말로 대륙에서 혹형의 시달림을 받았었습니다. 그들과의 교류 중에서 저는 그들은 절대로 생사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깊이깊이 느꼈습니다.

제가 그림을 그릴 때 아주 많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도식화를 피하면서 동시에 또 대법제자 내심 깊은 곳의 견정함과 생사를 두려워하지 않음을 표현해 내야 합니다. 그러나 대법제자에 대한 사악의 박해는 존재하는 만큼 그런 육체적인 시달림도 표현해 내야 합니다. 처음에 저는 정말로 수련생이 얻어맞은 그러한 참상을 차마 그릴 수가 없어서 다만 그들의 신체 표면에 약간 가벼운 상처를 그렸을 뿐입니다. 만약 사이트에 나오는 진실한 사진을 본다면 이것은 실제 사진과 차이가 너무나도 멀지요. 어떤 대법제자는 맞아서 피부가 찢어지고 터져서 차마 볼 수 없을 정도로 처참했습니다. 나는 조금씩 조금씩 화면에 가중(加重)하였던 것입니다. 정말로 박해를 받았던 제자들은 제 그림을 보고는 “당신이 그린 것은 아직 부족합니다. 사악을 아직 충분하게 표현해내지 못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림이 완성된 다음에 한 단락이 지난 후 또 반복해서 끊임없이 수정하며 전체적으로 조절하고 국부적으로 깊이 들어 갔습니다. 저는 줄곧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이 그림들은 제가 수련에서 깨달은 것[感悟]과, 동수들과의 교류 및 사이트 보도를 보고 창작해 낸 것입니다. 물론 이 한 세트의 그림들은 어떤 부분은 표현이 충분하지 못하기때문에, 아직 만족스럽지 못한 곳이 있습니다. 저는 가급적 빨리 이런 사악을 폭로하기 위하여 이 한 세트의 그림들을 비교적 빨리 그려 냈습니다. 비록 빨랐지만 저는 가급적 제가 표현하고자 한 것을 표현해 냈습니다.

왕즈핑(王志平)《혹형 시리즈》유화(2003-2004)

기자: 매 그림마다 모두 웃통을 벗은 악경(惡警)이 있는데 표현을 고려한 것입니까 아니면 구도(構圖)상에서 고려한 것입니까?

왕: 사이트에 실린 수련생이 박해 받는 정황, 악경의 그 잔인한 박해를 저는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대법제자들에 대한 그들의 박해는 끝이 없었으며 준칙이 없는 그런 악함은, 이지(理智)를 잃고 발광적이며 일종 변태적 심리이며 또한 사악했습니다. 그들은 대법제자를 때리다 힘이 들어서 숨을 헐떡이며 자신마저 힘들어 지쳐버립니다. 저는 웃통을 벗은 형상을 통해 사람들에게 그들이 악을 행함에 끝이 없으며 자신이 때리다가 힘이 들면 웃통을 벗어 던지고는 계속 쉬지 않고 때리는 것을 보도록 한 것입니다.

기자: 제가 보기에 당신은 악경을 처음 그리신 것 같은데 아주 힘들었으리라 봅니다. 악경을 그리는데 모델이 있었습니까?

왕: 저는 정상인의 비례를 참고하였습니다. 정통적인 예술은 비례를 강조하며 비례는 정확함을 요구합니다. 화면에서 악경의 색깔은 어두우며 수련인 피부의 매끄러움과 대비를 이룹니다. 저는 어두컴컴한 것을 사용하여 사악을 상징하였습니다. 중국화던지 아니면 서양 고전 유화던지 악인을 그린 것이 모두 비교적 흉악한데 저는 회색과 어두운 색깔로 사악을 체현하였습니다. 사악한 경찰의 피부는 정상적인 사람의 피부와 같아 보이지만 그들의 내심 깊은 곳은 세포를 포함하여 모두 시커먼 것입니다. 저는 그들의 본질적인 것을 비교적 강렬하게 표현해 내어 선량한 사람들에게 사악한 본질을 보아낼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들의 행위 속에는 모두 그러한 사악이 있습니다.

기자: 당신의 그림 중에 이런 명암의 대비는 아주 강렬합니다. 대법제자들은 모두 담황색 혹은 흰색의 옷을 입어 전체적으로 비교적 밝습니다. 하지만 사악은 모두 회색이나 검은 색이므로 사람들에게 일종의 어두운 감각을 줍니다. 당신은 조각을 하시는 분인데 조각으로 표현해보려는 생각은 가져보지 않으셨는지요?

왕: 지금 한창 조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이 혹형 시리즈를 당신은 계속 해나가실 생각이십니까?

왕: 예 계속 해나갈 겁니다. 좋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계속 해나갈 것입니다.

기자: 당신께선 화가이자 예술가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왕: 우선 기본기가 튼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전 예술의 색, 인체의 비례, 그리고 화가가 사람이 되는 준칙들은 제게 모두 중요합니다. 저는 그림을 그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량해져야 하며 사람들을 선을 향하도록 계발하는 것이며, 사람들이 그림을 보고 나서 어두운 것을 생각하게 함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것은 제가 수련을 한 후에 인식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저도 조류(潮流)에 따라 가면서 아주 재미 있다고 여겼습니다. 졸업 후, 저는 한동안 예술과 멀리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고전적인 것들은 해내지 못할 것이라고 스스로 여겼으며, 그 길은 몹시 고생스럽고, 그런 정통적인 예술은 진정 아주 많은 시간과 정력을 지불해야 하며, 사람의 두뇌와 마음이 매우 안정되고 순정함을 요구한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고대에는 사람 노릇을 하건 물건을 만들건 상관없이 모두 이런 한 가지 요구가 있었습니다. 가구를 예로 들자면, 중국 명(明)나라 시대의 가구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값을 따질 수 없는 보물로 되었습니다. 현재의 가구는 새로 살 때는 가치가 좀 있지만 며칠 지나면 쓰레기와 같이 됩니다. 고대 사람들이 물건을 만들 때는 일종의 수련상태에 처해 있으며 그가 한 가지 물건을 만들 때, 그의 심신, 체력, 사람이 되는 준칙이 이 물건에서 모두 표현되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저는 현재 예술을 하는 것은 그 즐거움이 무궁하며 추구함에 있어서 끝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시간이 있으면 대 도회지(大都會) 박물관에 가서 고전 그림을 봅니다. 그것은 인류가 진정하게 마땅히 따라야 할 예술의 길입니다.

기자: 당신에게 있어서 그런 고전 대가[大師]들의 작품은 너무 멀어서 도달하기 힘든가요?

왕: 저는 더이상 이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현재 그런 대가들의 그림을 볼 때 모두 그 예술가들의 사람 됨됨이가 어떻다는 것을 감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신에 대해 존경하는 그런 심태를 능히 감수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자신의 진정한 예술의 길을 찾았으며 어떻게 걸어가야 할 것인가를 알았습니다.

문장발표 : 2004년 8월 2일
문장분류 : 정견뉴스>기타
영문위치 : http://www.pureinsight.org/pi/articles/2004/8/9/2468.html
원문위치 : http://zhengjian.org/zj/articles/2004/8/2/2847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