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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견인불굴의 정신” 예술 전람회 소개 :《무엇 때문에》

그림설명: 왕웨이싱(汪衛星) 유화, 26in x 20 i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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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견망】편집자의 말:7월15~16일 워싱턴DC 法輪大法협회 주최로 “견인불굴의 정신”이라는 주제의 예술전람회가 미국 수도 워싱턴에 있는 하원 의원회관인 레이번 하우스 전시회장에서 정식으로 열렸다. 이번에 전람회에 참가한 작품은 모두 파룬궁 수련생들이 창작한 것으로 그들 중에는 아직도 불법으로 감금되어 감옥에 있는 사람도 있다.

5년의 피비린내 나는 탄압을 겪으면서 이 예술가 수련생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세인들에게 파룬궁을 수련한 후에 인심(人心)이 바르게 잡힌 즐거움, 파룬궁 수련생들이 혹독한 시달림과 피비린내 나는 탄압 하에서 표현해 낸 견인불굴의 꺽을 수 없는 정념, 眞善忍 우주 진리에 대한 끊어버릴 수 없는 추구에서부터 정의는 끝내 사악을 이긴다는 믿음에 이르기까지를 표현해 내고자 하였다.

이 예술가들은 각자 특징이 있으며, 그들은 힘써 전통 회화기법을 이용하여 이 목적에 도달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전람회에 참가한 각 화가들의 작품과 이 작품들의 구상, 창작과정 및 사용한 기법 등을 연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왕웨이싱(汪衛星) 여사와의 인터뷰(계속)

※다음 문장에서 기자는 정견기자 주칭밍(朱淸明)을 말하고 왕(汪)은 화가인 왕웨이싱(汪衛星) 여사를 의미합니다.

기자: 《무엇 때문에》이 그림은 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으며, 아주 많은 사람들이 이 그림에 나오는 남자 어린이의 눈과 얼굴을 보고 너무나도 감동적이라고들 말합니다. 당신께선 이 그림의 이야기 배경을 소개해 주실 수 있습니까?

왕(汪): 이 그림은 저도 별 구상을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언젠가 파룬궁을 수련하는 친구 한 분을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겪은 이야기를 들려 주었는데 그녀는 아들과 함께 바로 이렇게 감옥에 갇혀 있었답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듣고 난 후, 이것이 진실한 이야기였기 때문에 뭐 별로 생각할 것도 없이 바로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릴 때, 저는 이렇게 더럽고 헤어지고, 어린애가 얻어맞아 헤어진 것을 표현해본 적이 없어서, 감히 그 정도까지는 그리지 못했습니다. 대신 제가 그려 낸 어린이는 아주 깨끗하며 얼굴의 피부도 아주 좋고 윤기가 있습니다.

저는 옷을 더럽게 처리했지만 그래도 실제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감옥에서 그들은 엄마와 함께 아이도 때렸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저는 실험적으로 눈에 어혈(瘀血)을 첨가했습니다. 눈을 얻어 맞으면 피가 나잖아요. 이 어머니는 일부러 제게 와서 알려주기를 눈에는 눈물이 좀 있어야 하는데 흘러나올 정도는 아니지만 약간의 눈물이 있어야 한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저는 모델이 없었는데 그녀가 직접 모델 역할을 해 주었습니다. 그런 후에, 제가 눈물을 그려 넣었으나, 눈 부분이 너무 밝아서 눈물이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렇게 처리한 후(어혈을 첨가한 것을 가리킴-편자 주), 눈의 흰자위 쪽이 어두워졌고 적은 눈물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눈물이 흘러내리지는 않는데, 이는 남자 아이는 여자 아이와 같지 않기 때문이며 또는 아마 울다가 눈물이 말랐을 수도 있습니다. 그의 표정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아이는 묻고 있습니다. “무엇 때문인가? 무엇 때문인가?” 그는 무엇 때문에 어머니가 여기에 갇혀 얻어 맞았으며, 자신도 얻어 맞았는지 모르고 있으며, 무엇 때문에 여기에 갇혀서 나갈 수 없는지 모르고 있습니다. 그의 발은 여기에 서 있지만 손은 저기에 있어서, 몹시 나오고 싶어하지만 나올 수 없는 상황을 표현합니다.

왕웨이싱(汪衛星) 《무엇 때문에》(국부)유화, 26in x 20 in (2004)

기자: 맞습니다, 어린이의 그런 곤혹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아낼 수 있습니다. 또 표정 표현이 아주 진실합니다. 당신은 늘 어린이를 그리며 모두 깨끗한 그림만 그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몸에 상처가 있고 피가 묻은 이런 어린이를 그릴 때 곤난이 많지 않았습니까?

왕(汪): 그렇습니다. 저는 모두 아름다운 것만 그립니다. 그러나 저는 알고 있습니다. 한 어린이가 감옥에 서 있는데 어머니는 맞아서 이 지경이 되고 그는 깨끗하다면 그것은 진실하지 못한 것입니다. 아울러 어머니가 특별히 이 그림을 보러 왔을 때, 제게 말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실험적으로 이런 그림을 그렸던 겁니다.

기자: 당신은 아이 어머니의 발을 일부분만 나타냈는데, 어떻게 이렇게 작은 일부분을 나타냄으로써 모친이 얻어맞아 땅에 누워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해내셨습니까?

왕(汪): 원래 제가 그림을 그릴 때 늘 생각하는 것은 하나의 완전한 구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야기를 하고자 해도 하나의 완전한 구도를 사용합니다. 얼마 전에 제가 대 도회지 박물관에 가서 하바로티(Havarotti)의 그림 한폭을 보았는데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메고 있었으며 옆에서 누가 그를 때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줄곧 이 문제를 사고하였기 때문에, 큰 그림 대신 작은 그림을 그려서 사람들의 눈길을 한 점에 집중시키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제가 본 아주 많은 그림들은 모두 매우 완전한 것이어서, 저는 제가 이렇게 하는 것이 좋은지 어떤지를 잘 몰랐습니다.

마침 박물관에서 제 시선을 가장 끌어 당기는 한 폭의 그림을 보았는데, 바로 그리스도가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십자가를 메고 옆에 있는 사람은 다만 머리만 있고 표정이 있는데 마치 사진을 잘라낸 것과 같았습니다. 후에 저는 만약 이 사람들의 신체를 모두 그려낸다면, 이렇게까지 저를 잡아 끌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제 눈길이 갑자기 그리스도의 얼굴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그린 것은 매우 진실하며 또한 매우 감동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제게 제가 하려는 것이 틀리지 않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처리한 것은 관중들의 시선을 어린이의 얼굴에 모으게 하려는 의도였습니다. 이런 처리는 어머니가 얻어 맞아 움직이지 못함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기자: 당신의 이 그림은 특히 국부의 세부 묘사를 치중하여 주제를 표현하였으며 이것이 바로 사람들을 끌어 당기는 이유입니다.

왕(汪): 저는 바로 사람들의 시선이 단번에 제가 주려는 정보를 볼 수 있게 하자는 의도였습니다.

기자: 당신의 그림 중에 어린이에 대한 묘사는 모두 섬세하며 어린이의 눈길과 표정을 통해 아주 섬세하게 묘사하였습니다. 당신은 아동을 즐겨 그리는데 그들의 표정, 내심의 감정을 비교적 잘 이해합니까?

왕(汪): 저는 아동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물을 즐겨 그리는데 노인도 그립니다. 아마도 저는 사람의 내심을 연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회화에만 속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에도 속합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발표시간: 2004년 7월 24일
문장분류: 정견신문>기타
영문위치:http://www.pureinsight.org/pi/articles/2004/8/9/2464.html
원문위치 : http://www.zhengjian.org/node/28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