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 육문(陸文)
【정견망】
성단명(盛端明 1476~1556)은 자가 희도(希道), 자호는 옥화자(玉華子), 시호는 영간(榮簡)이다. 관직은 예부상서까지 이르렀으며 그 이름과 글자는 다 내력이 있다. 부친인 성봉의(盛鳳儀)는 본래 안계현에서 교육을 책임진 교육자였는데 50이 넘도록 슬하에 아들이 없었다. 그는 그곳에 향현사가 없는 것을 알고 조정에 하나 지을 것을 건의했다. 허락이 떨어지자 자리를 물색하고 건설을 했으며 땅을 파고 공사하기 전야에 꿈에서 조복(조정에서 회의때 입는 옷)을 입은 사람이 그에게 나타나서 말했다. “이곳은 나의 음택(묘지)이 있는 곳이니 다른 곳을 선택하면 좋겠소. 만약 내 말대로 한다면 아들을 하나 낳도록 해주겠소.”
다음날 착공했는데 과연 묘비가 하나 나왔다. 확인해보니 송나라 때 단명(端明) 학사 희도(希道)선생의 묘비였다. 그래서 계획을 바꾸어 다른 곳에 짓기로 하고 희도선생의 묘를 수리하고 다시 비를 세워주었다. 이 일이 있은 후 과연 부인이 아들을 낳았다. 그는 이 일을 기념하기 위해 아이에게 단명(端明)이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자를 희도(希道)라 불렀다.
단명은 어려서부터 매우 영리하고 의학연구를 평생 좋아했다. 진사시험에 붙은 후 절강성 안찰분사를 지냈고 제독학도를 맡았으며 재임 중 인재를 적극 추천하였다. 그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영재를 키우는 것은 나무를 심듯이 해야 한다. 널리 많이 심어야 숲을 이룰 수 있고 하늘을 찌를듯하게 빽빽이 되어야 자랄 수 있다.” 나중에 통정사부사, 태상시경, 도찰원우부도어사 등의 직책을 지냈다. 남경의 양곡서 총독으로 가기도 했다. 나중에 가정 15년(서기 1536년) 고향에 돌아와 의학 연구에 매진했다.
성단명은 위인됨이 온화하고 겸양하며 소박했다. 다른 사람들은 그를 “인자하고 중후하며 남들과 다투지 않고, 참을 줄 알고 욕심을 끊으며 사물을 구제하는 마음을 품는 진정한 도덕군자”라고 평했다. 그러나 관원으로서 역시 절대 만만한 선생이 아니었다. 재임 중 절대로 자기 마음을 어기고 남을 따르지 않았으며 시종 원칙을 고수했다. 시간이 지나자 사람들도 이 점을 알고 감히 뇌물을 바치는 자가 없었다. 일생 관직이든 의사로서든 국가와 백성들에게 많은 공헌을 했다.
성단명이 이렇게 많은 공헌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후천적 교육 외에 또 다른 원인이 있었다. 그는 전생의 기억을 갖고 태어난 사람이다. 기록에 의하면 그는 살생을 한 적이 없다. 집에 손님이 와서 꼭 고기를 대접해야 하면 그는 하인에게 시장에 가서 사오게 시켰다 한다.
평소에 음식과 생활은 매우 소박했으며 차도 마시지 않았지만 경제적으로 곤궁한 사람을 두루 구제했다고 한다. 그를 잘 아는 사람들은 이를 매우 이상하게 여겼다. 왜 그리 높은 관직에 있으며 그리 아끼느냐고. 그의 대답은 “여러분은 윤회를 믿지 않겠지만 그건 자신의 전생을 기억 못하기 때문이오. 하지만 나는 태어날 때부터 전생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전생에 나는 광동의 군졸이었는데 부친을 일찍 여의고 집에는 모친과 아내뿐이었으며 전문적으로 말을 키웠습니다. 지금까지 모친과 아내의 용모, 당시 말을 묶던 나무를 역력히 기억합니다.”라고 했다.
사실 전생을 기억하는 사례는 중국 고전에 많이 있다. 현대 서양에서도 열린 생각을 가진 사람은 일부 사람이 전생의 기억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최면술 등의 방법으로 기억을 회억하거나 그들은 영혼이 환생하는 현상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연구하며 윤회의 객관성을 증명하고 있다.
성단명의 예로부터 알 수 있다시피 그가 훌륭한 일을 많이 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그가 전생을 기억하며 윤회를 믿는 이치와 떼어놓을 수 없다. 사람이 전생을 믿고 신을 믿고 보응을 믿는 것은 그가 적극적으로 선하게 되는데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대로 무신론을 믿으면 사람이 악하고 타락하게 된다. 현재 중국에는 보편적으로 도덕이 타락하고 가짜 상품이 많고 유해한 식품이 유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원인은 중국 공산당이 강제로 무신론을 밀어 넣어 사람의 신앙을 파괴시켰기 때문이다. 이로 볼 때 공산당은 정말 사악한 당이며 사람을 나쁘게 만드는 사교(邪敎)다.
그러면 이런 중국 공산당, 사악한 당을 대하여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간단한데 옛사람들은 “소인을 멀리”하는 도리를 가르쳤다. 그러니 공산당을 멀리하는 게 상책이다. 하지만 여러분 한때 중공의 공산당, 청년대 등의 조직에 가입하고 생명을 바치겠다고 선서하지 않았는가, 빨리 성명을 발표하여 퇴출하라(가명도 좋음).
자료 《벽리잡존》
원문위치: http://www.zhengjian.org/node/155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