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혜(德惠)
【정견망】
명나라가 건국된 후, 태조 주원장(朱元璋)이 과거 제도를 회복시켰다. 홍무 18년(을축년, 1385년)의 과거 시험에서 발생한 두 가지 기이한 일이 암암리에 모든 일이 일찍이 배치되어 있었음을 증명하였다.
그해 과거시험이 시작되기 전 당시 명나라 서울인 남경(南京)성에에 “황련화, 화련황(黃練花,花練黃)”이란 이상한 동요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듣고도 그 뜻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 후 예부(禮部)에서 회시(會試)를 거행했다. 전국 각지에서 수백 명의 선비들이 시험을 치렀는데, 그 결과 황자징(黃子澄)이 1위, 연자녕(練子寧)이 2위, 화륜(花綸)이 3위라고 발표했다. 곧이어 마지막 시험인 전시(殿試)가 치러졌다. 전시가 끝난 뒤 시험관들이 답안지를 읽고 석차를 작성한 뒤 수험생의 이름을 가린 봉인을 뜯어보니 그 순서가 화륜(花綸)·연자녕(練子寧)·황자징(黃子澄)으로 나타났다. 그제야 시험관들은 회시 석차와 그들이 정한 전시 석차의 상위 세 성을 이어 황련화와 화련황으로 읽었는데 동요에서 노래한 것과 똑같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명 태조 주원장에게도 기이한 일이 한 가지 있었다. 전시 전날 밤, 아주 선명한 꿈을 하나 꾸었는데, 꿈속에서 단지 전 앞 기둥에 커다란 못[巨釘 역주: 정(釘)은 정(丁)과 통한다]이 하나 박혀있고, “흰 실 몇 줄기가 유유히 태양 아래 휘날린다(綴白絲數縷,悠揚日下)”는 것이 보였다. 주원장은 이 꿈이 매우 상서롭다고 생각했지만, 무슨 뜻인지는 몰랐다.
그는 시험관이 보고한 시험 석차를 듣고 나서 화륜은 너무 어려서 이렇게 젊은 사람을 장원으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느꼈고, 마땅히 갈고 닦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다른 우수 시험지를 모두 가져와서 골랐다. 주원장은 그중 한 수험생의 이름이 정현(丁顯)이라는 것을 발견했는데, ‘顯’ 좌측에 일(日) 아래 두 개의 실(絲)이 있어 그 성과 이름이 모두 자신이 꾼 꿈과 완전히 일치했다. 그래서 그는 이 꿈이 신이 그에게 정현이 화륜을 대신하여 장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우쳐 준 것으로 알고, 정현을 장원으로, 연자녕을 2등으로, 황자징을 3등으로 삼았다.
이 기록에 나오는 동요는 그 해의 회시 석차와 시험관들이 정한 전시 석차를 완벽하게 예언하고 있다. 신령(神靈)은 동요를 통해 그 해 과거의 회시와 전시의 자세한 과정을 털어놓은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없고, 신이 명 태조 주원장에게 준 기이한 꿈은 장원의 최종 인선을 직접 결정지었다.
이 두 가지는 인간의 중대한 사건들은 그 과정에서의 우여곡절도, 그리고 최종적인 결과도 신의 손에 의해 통제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오늘날 가장 큰 역사적 사건은 “천멸중공(天滅中共)”으로, 중국 공산당은 역병 등 각종 천재지변 속에서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중국 공산당의 경제 등 각 방면에서 점점 더 망가지고 있음을 발견하는데, 이것이 바로 ‘천멸중공’의 한 가지 체현이다. 중국 공산당이 아직 망하지 않은 것은 전적으로 하늘이 이 과정을 연장했기 때문이며 목적은 중국 백성들에게 시간을 더 많이 주어 빨리 탈당해서 평안을 지키라는 것이다.
자료출처: 《옥당총어(玉堂叢語)》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0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