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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무선종(樂舞仙蹤) 9: 구궁(九穹)의 신무(神舞)로 인간 세상에 운치를 남기다

진우(真愚)

【정견망】

[역주: 구궁(九穹)이란 아주 크고 방대한 천체(天體)・대궁(大穹)의 높은 하늘을 가리킨다. 불교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구층천(九層天) 내지는 삼계(三界) 내의 하늘이 아니다]

중화 악무(樂舞)는 수천 년의 발전과 변화를 거쳐 그 무도 부분이 마침내 현재의 중국 고전무(古典舞 Classical Chinese Dance)로 발전했다.

중국 고전무(中國古典舞)는 역사 연원이 아주 길고 담긴 함의가 박대정심(博大精深 넓고 크며 정밀하면서도 심오함)해서, 5천여 년의 발전과 단련을 거쳐 이미 아주 완벽한 한 세트의 무용 체계로 발전했다. 이는 인류의 다른 무용이 뛰어넘을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중화 수천 년의 발전과정 중에서 궁중 무용, 민속 무용 및 기타 요소들을 융합하고 역조역대(歷朝歷代) 문화의 담금질과 침전을 거치며 끊임없이 풍부하고 완벽하게 만들어 비로소 오늘과 같은 모습으로 성취된 것이다.

앞서 소개한 상고 악무 외에도 중국 고전무는 진한(秦漢) 이후 역조역대(歷朝歷代)의 발전 과정 중에 늘 불세출의 뛰어난 작품들을 남겨왔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반고무(盤鼓舞)》, 《백저무(白紵舞)》, 《검기무(劍器舞)》, 《자지무(柘枝舞)》, 《호선무(胡旋舞)》, 《호등무(胡騰舞)》, 《춘앵전(春鶯囀)》, 《녹요(綠腰)》, 《진왕파진악(秦王破陣樂)》, 《예상우의무(霓裳羽衣舞)》, 《십육천마무(十六天魔舞)》, 《관음무(觀音舞)》 등이 있는데 보는 사람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하지만 이처럼 신기하고 완벽한 중국 고전무용을 오늘날 중국에서는 오히려 형체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되었다. 지금 중국 본토에서는 오히려 정통 중국고전무용을 볼 수 없다. 그들은 중국 고전무용이 몇 천 년에 걸쳐 형성해 온 이 완벽한 시스템을 스스로 파괴시키고 발레, 현대무용, 재즈무용 등 외래요소의 오염을 뒤섞어 난잡하게 변이시켜, 중국 고전무용의 고아(高雅)하고 순정(純正)하면서도 평화로운 격조를 완전히 잃어버렸고 순정한 중화문화의 아름다움을 향수할 수 없게 만들었다.

개인적으로 필자가 보기에 현재 세계에서 가장 순수하게 중국 고전무용을 계승한 것은 오직 션윈(神韵)예술단뿐이다. 션윈(神韵)은 현재 중국 고전무용의 유일한 정통 계승자이자 집대성자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가장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중국 고전무용을 감상하고 싶다면 션윈(神韵) 순회공연을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션윈예술단은 2006년 미국 뉴욕에서 진정한 전통문화와 순정한 중국 고전무용을 부흥시킨다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션윈 예술단이 거둔 큰 예술적 성공은 사람들에게 중국 전통예술에 대해 참신한 인식을 가져다주었다.

필자는 다행히 전에 션윈 공연을 감상한 적이 있는데, 관객들에게 가져다준 진한 감동은 말로는 표현하기 힘들 정도다. 무용은 물론이고, 한복(漢服 중국 전통의상), 오케스트라, 스크린, 안무, 작곡, 작품에서 표현하는 문화적 내함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완벽했다. 보는 이들로 하여금 마치 몸은 인간 세상에 있지만 정신(神)은 선경(仙境)에 있는 듯 착각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순정한 션윈 공연을 통해 필자는 수천 년간 잃어버렸던 신의 흔적을 찾을 수 있었다.

휘황찬란하고 아름답기 그지없는 순수한 전통의상(漢服), 이미 오래전에 실전된 벨칸토 창법, 신체의 특수한 공명(共命)을 이용한 천상의 고음(高音), 순수하고 생생한 중국 고전무용의 신법(身法)・신운(身韻) 및 시시각각 드러나는 신(神)의 운치, 중국과 서양 악기를 완벽하게 하나로 결합한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신성하면서도 아름다운 화음, 신기하게 살아 움직이는 3차원 스크린과 무용의 완벽한 결합, 무용과 관객 및 입체적인 선경(仙境)이 하나가 되어 어느 것이 진짜이고 어느 것이 가짜인지 분간하기 힘들게 하고, 인간 세상이란 이 큰 무대를 극장이란 작은 무대 위에 시공간을 초월해 농축시켜 연기해낸 오천년 순수한 중화 신전문화 등등.

션윈 예술단은 창단한 그날부터 시작해 서서히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 왔고 “세계 제일의 쇼”가 되었다. 션윈은 매년 중국 대륙을 제외한 세계 곳곳을 순회하면서, 세계 각국의 최고급 극장들을 누비고 있다. 유감스러운 것은 중공(中共 중국 공산당)의 질투와 두려움 때문에 션윈이 아직도 중국 고전무용의 발상지인 중국 본토에 발을 들여놓지 못하는 점이다.

필자는 상고(上古) 시기 신적(神跡)이 가득했던 악무(樂舞)를 감상할 복이 없어 그 때를 만나지 못한 것이 한스러울 따름이었다. 그래도 금생에 션윈 공연을 감상할 수 있어 천만 다행이다. 사실 필자는 션윈의 기적 가득한 공연에서 큰 감동을 받았고 또 크게 탄복했으며 진정한 중화 신전문화의 현묘와 신기(神奇)를 직접 목격할 수 있었다. 이에 이 시리즈 문장을 마무리 지으면서 특별히 한 줄을 더한다. 많은 말은 필요 없고 직접 스스로 보고 체험해봐야만 진정으로 그 속에 담긴 맛을 음미할 수 있을 것이다.

(시리즈 완결)

참고문헌:
《毛詩序》
《世本》
《呂氏春秋》
《周禮》
《史記》
《韓非子》
《春秋緯》
《尚書》
《帝王世紀》
《論語》
《荀子》
《黃帝內經》
《荷馬史詩》
《希臘神話》
《春秋公羊傳》
《漢書》
《華陽國志》
《白虎通》
《禮記》
《國語》
《殷墟文字甲編》
《殷墟書契前編》
《淮南子》
《管子》
《尸子》
《太平廣記》
《隋書》
《神仙拾遺》
《通典》
《唐語林》

 

원문위치: http://zhengjian.org/node/238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