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제자
【정견망】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무엇이 마음이 바르지 않은 것인가? 바로 그가 늘 자신을 연공인(煉功人)으로 여기지 않는 것이다.”(《전법륜》)
법(法)에서 깨달은 것은 대법제자는 마음을 바르게 놓아야 하며 문제를 볼 때 법의 기점에 서서 자신이 대법제자임을 생각하고 직면한 모든 것들을 다 대법으로 가늠해야 한다. 마음이 똑발라야만 비로소 정념(正念)이 나올 수 있다. 당신이 법에서 끊임없이 돌파함에 따라, 당신의 정념은 갈수록 강해지고 신통(神通)은 갈수록 커지며 수련 층차 역시 향상되는데 정념이 있어야 정행(正行)이 있을 수 있다. 당신의 정행은 바로 정념을 전제로 한 행동이며 정념정행(正念正行)은 대법제자의 가장 좋은 수련상태다.
그럼 어떻게 마음을 바로 놓을 수 있는가? 때때로 자신에게 정념이 나오지 못하고, 늘 사람의 것에 얽매이는 것을 느끼는데, 이때 곰곰이 생각해보면 흔히 사람의 것이 너무 많고, 집착이 너무 크며, 관념이 너무 무거워서 이런 변이된 물질들이 소란을 피운다. 그것들은 당신이 좌고우면(左顧右眄)하게 만들며, 이것을 버리지 못하고 저것을 내려놓지 못하게 하는데, 당신의 혜안(慧眼)이 이런 것들에 의해 방해당하게 한다. 당신은 자신을 청정(淸淨)하게 가라앉힐 시간이 없어져 사람 속으로 빠져드는데 그럼 정념이 나올 수 없다. 정념이 없으면 곧 정행할 수 없으며, 정행하지 못하면 당신은 조사정법(助師正法)하고 중생을 구도할 수 없다.
대법제자의 마음은 대법에 속하기 때문에 마땅히 늘 자신의 마음을 법에 두어야 하며, 늘 자신의 심성을 지켜야 하고, 늘 마음의 먼지와 때를 청소하고 청리(淸理)해서 자신의 마음을 더욱 순정하고 성결하게 만들어야 한다.
마음은 당신의 순도(純度 순수한 정도)를 대표하며 당신의 경지를 볼 수 있는데, 마음은 또 천국 세계의 운운중생(芸芸眾生)을 싣고 있다. 당신의 마음 앞에는 문이 놓여 있는데 당신 앞에 놓인 모든 것에 대해 당신은 선과 악, 좋고 나쁨을 식별할 혜안을 갖고 있는가? 당신 마음의 문을 어디로 열 것인가는 당신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는데 왜냐하면 당신이 마음의 주인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겐 이런 권리가 있으며, 주인으로서 자신의 집을 잘 관리하고 집을 잘 지켜야 하는데 대법에서 온 이 마음이 영원히 대법에 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음을 바르게 놓고, 시시각각 자신을 연공인으로 간주한다면, 당신은 곧 정념정행 할 수 있다!
작은 수련 체득이니 부당한 점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44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