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내려놓음”을 말하다

중국 대법제자 우려(宇麗)

【정견망】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수련하는 사람은 세간을 떠나서 생명의 원만을 이룸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어떠한 세간의 득실과 이익에 집착하더라도 원만할 수 없다. 왜냐하면, 수련인은 세간의 수련 중에서, 바로 속인이 집착하는 여러 가지 마음을 버려야만 신으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세간의 어떠한 하나의 마음과 어떠한 하나의 걱정하는 요소도 모두 사람을 떠나지 못하게 잠가두는 자물쇠로 된다.”(《각지설법 5》〈2005년 맨해튼 국제법회설법〉)

사부님께서는 설법에서 끊임없이 우리를 일깨워주신다. 우리는 오늘까지 수련해왔으니 마땅히 청성(淸醒)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세간에서 우리의 어떤 마음이든 모두 되돌아 올라가는 것을 가로막는 자물쇠다. 사람 마음의 표현은 각양각색인데 어떤 것은 당신이 인식할 수 있지만 어떤 것은 당신이 인식할 수 없다. 하지만 수련인에 대해 말하자면 단지 당신에게 사람 마음이 존재하기만 하면 사부님께서는 곧 당신의 사람 마음이 폭로될 기회를 배치하실 것이다. 우리는 때로 집착에 의해 감춰질 수 있지만 결국에는 여전히 그것을 찾아내어 그것을 닦아내고 그것을 내려놓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모든 번뇌는 다 원인이 있는 것으로 모두 우리에게 제고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사부님께서 고심껏 배치하신 것을 우리는 소중히 여겨야 한다. 우리가 오직 일체 집착을 내려놓는 것을 선택해 마음이 영(零)으로 돌아가게 한다면 되돌아 올라가는 것을 가로막는 자물쇠는 자연히 작용하지 못할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말씀하셨다.

“우리는 이 점을 강조한다. ‘당신이 그 마음을 내려놓지 못하고, 당신이 그 병을 내려놓지 못하면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당신을 어찌할 방도가 없다.’”

자신을 내려놓음은 일종의 지혜로 마음이 청령(清零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깨끗한 것)해지는 것은 일종의 경지다. 오직 사람 마음을 내려놓을 때만 사부님께서는 비로소 우리를 도와 우리 신체 내에 존재하는 좋지 않은 것과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 좋지 않은 요소들을 떼어내어 신체를 정화하고 층차를 제고하게 하시며 우리가 공(功)을 연화하는 것을 도와 점차적으로 원만(圓滿)을 향해 나아가도록 하신다.

“법을 실증하고 수련을 하는 것은 역시 자아를 제거하는 과정이므로, 그렇게 하였다면 당신은 비로소 진정하게 당신 자신을 실증한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최후 속인의 것들을 모두 내려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속인의 일체 집착을 내려놓아야만 비로소 속인으로부터 걸어 나올 수 있다.”(《각지설법 6》〈아태지역 수련생회의 설법〉)

자신을 내려놓고 자신이 없어야지만 완전히 법(法)을 위해 책임질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대법의 신성(神聖)한 점이자 또한 자신의 위덕(威德)을 수립할 때이며, 하는 일도 쉽게 성공할 수 있다.

이상은 자신의 작고 얕은 인식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6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