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풍불목(長風拂淚)
【정견망】
제목 : 이 영화는 영상세계를 해독할 수 있는 선단(仙丹)이다. 깨끗한 세상에서 천지인간(天地人間)의 판타스틱한 서사시를 오늘의 인류에게 바친 것이다.
[원주 : 이 기사에는 스포일러가 없지만 이야기의 배경에 대한 해석과 요약은 있다. 기사 끝에 감독판 링크를 첨부하니 가급적 먼저 영화를 본 다음 리뷰를 읽는 것이 좋다.]
이 작품은 잊기 힘든데 일단 보기만 하면 잊을 수 없다. 오랜만에 보는 블록버스터로 판타지이자 현실이고, 신화이자 서사시다.
이는 구천(九天) 성운(星雲) 밖 아득히 먼 궁우(穹宇)에서 전해온 이야기로, 미래인들에게 영원한 기억으로 남겨질 것이다. 이는 지금 오늘날 중토(中土)에서 발생하고 있는 역사다.
영화 속 이야기는 웅장하면서도 섬세하다. 인간 세상에서 천상까지 암암리에 분명한 연결 고리가 있다. 인간 세상에서 거의 쉽게 발견할 수 없는 신적(神跡)인데, 이것은 오직 중토(中土)의 한 무리 선량한 사람들의 일상일 뿐이다. 천상에서는 오히려 창궁(蒼穹)과 환우(寰宇)의 존망이 달린 충격적인 사건이다.
그렇다, 이 영화는 우주천체(宇宙天體)의 존망과 관련된 정사대전(正邪大戰)이 인간세상의 소박한 일상에 압축되어 있다. 사람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은 가장 간단한 선(善)과 악(惡) 사이의 선택인데, 선악 일념(一念)의 사이는 아주 간단하지만 또 진실한 것이다.
여기서는 고대 예언을 명확하고 실제적으로 생생히 묘사했는데 천지와 인간 세상에서 이미 발생했거나 장차 발생할 이야기들이 정확하고 세밀하게 연결됐다. 또 소박하고 쉬운 언어를 사용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방의 이야기로 세인들에게 한 무리 선량한 사람들이 지난 20여 년간 봄과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또 왜 하고 있는지 생생히 그려냈다.
‘대륙신문해독(大陸新聞解讀 역주: 남자 주인공 강광우가 진행하는 중문 신당인 프로그램)’ 애청자인 우리는 ‘당신을 위해 왔습니다’ 3부작을 오랫동안 기다려왔지만, 엄진(嚴真) 감독과 그의 팀의 서사 능력을 과소평가한 것 같다.
유머러스하면서도 심도 있는 스케치, 인구에 널리 회자되는 주선율(主旋律 메인 테마), 유쾌한 드라마, 뛰어난 기술과 예리한 스타일이 아주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제작한 작품은 인간세상과 천상, 과거와 미래, 사람 마음의 심층에 대한 해석 및 투철하고 명료한 표현 등 확실히 우리 상상과 기대를 뛰어 넘는 걸작이다. 시사회 당일 많은 관객들이 보고 깜짝 놀랐다.
화인(華人) 집단 속에서 친공(親共) 성향의 우마오(五毛)들이 섞여있는데 국내외 어디나 흩어져있다. 이들은 권력과 이익을 앞세워 진상을 접촉하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을 유혹한다. 그들을 어떻게 일깨울 것인가는 그야말로 아주 어렵다. 낮게 말하면 그들의 마음에 들지 않고, 높이 말하면 그들은 당신을 아예 믿지 않는다.
어떤 중국인들은 붉은 마귀에 침식당해 신(神)에 대한 믿음이 전혀 없고 인성과 도의(道義)의 단속이 없다. 또 일부는 어리석고 일부는 나쁘며 또 일부는 흑백조차 구별하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좋은 충고를 해도 따르지 않는데 그들이 최후 대도태(大淘汰)에 붉은 마귀의 순장품이 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단 말인가?
당신은 잠자는 척하는 사람을 깨울 수 없다. 그들은 옳고 그름을 똑똑히 알지만 분별력이 없고, 선과 악을 알면서도 분별하지 못하며, 선입견이란 독소와 이익에 대한 욕망 때문에 붉은 마귀와 한 패가 되어, 좋은 사람들의 고난을 무시하고 진상 전단지를 거부한다. 그들을 깨울 수 있는 더 적절하면서도 완곡하고 또 깊이 있는 표현이 있을 수 있는가?
최근 들어 신당인(新唐人) 대기원(大紀元)에서 많은 우수한 작품들을 제작해 사람을 깨어나게 하며 진상을 전달하는데 정말 큰 역할을 했다. 특히 이번 작품은 내 생각에 정말 그들을 해독(解毒)시킬 수 있다고 본다. 정의로운 엘리트라도 좋고, 친공 우마오라도 좋은데, 오직 사람을 구할 수만 있다면 단 한 사람이라도 빼놓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중국 대륙에서 붉은 마귀가 통치하는 체제를 아주 철저히 분석했기 때문이다. 사람 마음과 인성을 통찰하고, 다년간 발생했던 일들을 추적해 중국인들의 지혜를 열어줄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들은 붉은 마귀의 본질과 바탕을 아주 똑똑히 간파하고 있다.
영화 마지막 장면에 소프라노 백설(白雪 바이쉐)의 노래가 울려 퍼지는데 그녀의 목소리는 여전히 아주 맑고 투명해서 마치 생명의 진념(真念)을 일깨워주는 것처럼 큰 감동을 준다. 이 세상에서 발생한 일들을 되돌아보면 특히 지금에 이르러, 왜 당신을 위해 왔다고 말하는지 더욱 명백해질 것이다. 이렇게 좋은 작품을 집에 가져가서 친구와 가족들이 다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당신을 위해 왔습니다!
부록 :
영화 ‘우리는 원래 신이었다’ 확장 감독판(한글 자막): https://www.ganjingworld.com/video/1gap8c6iepi3FmkvBv7GjEYFq1km1c
[역주: 감독판은 얼마 전 깐징월드에서 개봉한 영화보다 파룬궁 박해 장면 및 수련 이야기가 추가되어 있어서 약 30분 정도 더 길다. 대법 진상을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6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