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표준에 대한 작은 깨달음

동선(同善)

【정견망】

작년 연말, 회사의 신축 공장 인수 수속을 마친 후 이사가 시작되었다. 5년 동안 임대했던 공장 및 기숙사도 마침 만기가 되어 건물주에게 건물을 빼려고 얘기했을 때 아주 순조롭지 못했다. 그 이유는 건물 위생 상태가 너무 안 좋아서, 일부 기숙사 바닥은 직원들이 뱉은 가래로 생긴 흔적이 바닥을 완전히 덮었기 때문이다. 건물주는 원상태로 깨끗이 만든 후에 인계하라고 했다. 인계가 늦어지는 날짜만큼 월세를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 나는 건물주가 매우 불합리하며, 건물의 주요 부분이 손상된 것이 아니라 단지 위생 문제일 뿐인데 문제를 너무 과장했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인계해주지 않아 시장에서 수십 킬로그램의 희석 황산과 가성 소다를 구입해 인계할 수 있는 표준에 도달하는 데 꼬박 일주일이 걸렸다.

이 일을 통해 나는 생각해 보았다. 생활도 그렇고 수련에서도 이런 것이 아닌가? 사부님께서는 “매 한 층차에는 모두 부동한 표준이 있다. 층차를 제고하려면 당신은 반드시 당신의 좋지 못한 사상을 버리고 당신의 더러운 것들을 쏟아내어 그 한 층차가 요구하는 표준에 동화(同化)해야 하는데, 이렇게 해야만 당신은 비로소 올라올 수 있다.”(《전법륜》)라고 말씀하셨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매 구절의 법은 모두 표준이다. 우리가 수련 중에서 가장 먼저 문자상으로 이해하고 또 해낼 수 있어야 한다. 제고된 후에 법은 또 보다 높은 내함(內涵)이 있다.

전에 사부님께서는 《정진요지》〈맹격일장〉에서 말씀하셨다.

“나는 건의한다. 사람마다 모두 마음을 내려놓고 내가 쓴, 당신들이 경문이라고 일컫는 『정진요지』를 열 번 보도록 하라.”

바로 그 시기에 우리 얼마나 되는 수련생들이 이 말씀에 따라 했는가? 이는 사실 사부님께서 제출하신 표준이다.

또 예를 들어, 《9평 공산당》이 처음 출판되었을 때,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당문화 속에서 혼미해진 세인들이 오해하지 않게끔 하기 위해, 나는 중국대륙의 대법제자들이 진상을 알리는 중에서 ‘9평’에 참여하지 말 것을 알려준 적이 있다.”(《정진요지 3》〈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다〉)

이 역시 당시의 표준이었다. 그러나 정법 형세가 변화하자 사부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세인들에게 악당의 본성과 그것이 왜 대법제자를 박해하고 있는지를 알도록 하기 위하여, 세인들이 ‘9평’을 알게 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으로 되었다.”(《정진요지 3》〈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다〉)

이 역시 표준이다.

법 공부를 잘하고, 자신을 잘 수련하며, 다그쳐 중생을 구도하는 이것은 바로 정법이 끝나기 전 영원히 변치 않는 표준임을 나는 깨달았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7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