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잘살려고 하는 마음

우심(雨心)

【정견망】

사존께서는 《전법륜》에서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잘살려고 하지 않는가? 잘살려고 하면, 다른 사람의 이익에 손해를 끼칠 수 있고, 사람의 이기적인 심리를 조장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이익을 점유하고, 다른 사람을 괴롭히며 다른 사람을 해칠 수 있다.”

예전에 법을 공부하면서 이 단락을 공부할 때 나는 늘 속으로 ‘잘살려고 하지 않는 이가 누가 있겠는가? 잘살려고 하는 것도 잘못이란 말인가?’라며 탄식하곤 했다.

수련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나는 잘못은 잘사는 것에 있지 않음을 깨달았다. 만약 당신에게 아주 큰 덕(德)이 있고 또 아주 큰 복(福)이 있다면 당연히 잘살 수 있으며 이는 당연한 것이다. 잘못은 바로 ‘하고자 함(想)’에 있다. 무엇을 ‘하고자’ 함이 바로 집착이고 욕망인데 수련인에게 망념(妄念)이 있으면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현실보다 더 잘살려고 하니 그것이 바로 잘못이다.

일념(一念)에 따라 천국과 지옥이 갈린다. 속인이 보기에 잘살려고 하는 것은 일종의 상승 동기이자 자신을 격려하는 것으로 크게 칭찬받을 가치가 있다. 하지만 수련인에 대해 말하자면 머리카락 하나만 걸려도 온몸에 영향을 미치듯 그 하나의 생각 때문에 더는 청정한 마음이 편안해질 수 없다. 그러므로 욕망은 모든 악(惡)의 근원이다. 속인은 종종 욕망이란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며 만약 아무런 생각도 없다면 사회가 어떻게 발전할 수 있겠느냐고 말한다.

사실, 사존께서는 《전법륜》에서 알려주셨다.

“사실 인류과학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는 역시 역사의 안배에 따라 발전하는 것으로서, 당신이 인위적으로 어떤 목적에 도달하려 해도 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사람은 지금껏 이 문제에 대해 발언권을 가진 적이 없는데 당신은 인류가 어디까지 도달하는 것이 인류 스스로 창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 일체는 다 고급 생명의 통제를 받는다.

한 사람의 운명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잘살고자 한다면 곧 잘살 수 있는가? 신(神)이 당신에게 배치해 주는가? 만약 배치가 없는데 당신이 잘살려 한다면 그럼 또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는 각종 일을 하게 되는데 그럼 업을 짓는 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현재 생활을 편안히 여기고 만족을 알고 감사하는 것만이 가장 좋다.

사존의 자비하신 구도에 감사하며 제자가 절을 올립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8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