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연공장에서 있었던 작은 이야기

임의의(林意毅)

【정견망】

우리 연공장(煉功場) 옆에서 늘 태극권을 연마하는 노인이 하나 있었다. 나는 그를 태극권 아저씨라 부른다. 아마도 우리 연공 음악이 매우 우아하고 부드러워서 그런지 몰라도 큰 광장임에도 태극권 아저씨는 늘 우리 옆에서 태극권 연마하길 좋아했다. 그는 아무 소리도 내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를 전혀 방해하지 않았다.

이렇게 몇 년 동안 서로 편하게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 연공을 마치고 집에 가려고 준비하는데 태극권 아저씨가 갑자기 나를 불렀다.

“젊은 친구! 내가 뭐 좀 물어봐도 돼?”

나는 곧 예순이 되어가는 나이인데 젊은이라고 불러주는 사람이 있어서 기분이 좀 좋았다.

그가 말했다.

“당신들은 가부좌할 때 잡념이 생기지 않고 고요해질 수 있어?”

그는 자신은 자기 전에 20분 동안 가부좌를 하지만 늘 고요해질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나는 그에게 《전법륜》 제9강에서 사부님께서 하신 말씀을 들려주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 고요해지지 못하는 근본원인은 무슨 수법(手法)상의 문제가 아니며, 무슨 절묘한 수(絶招)가 있어서가 아니라, 당신의 사상과 당신의 마음이 깨끗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은 속인사회 중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모순에서 개인의 이익, 칠정육욕ㆍ각종 욕망에 집착하여 당신은 다른 사람과 다투고 싸우는데, 이런 것들을 당신이 모두 내려놓지 못하고, 그것을 담담하게 여기지 못하면서 당신이 고요해지려고 하지만, 어찌 말처럼 쉽겠는가?”

대화를 통해 나는 이 태극권 아저씨는 이미 80이 넘었지만 여전히 얼굴이 붉고 빛이 나며 품위가 있어서 연마를 아주 잘한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그에게는 고요해질 수 없다는 번뇌가 있었다. 또한 그는 어떻게 수련하고 어떻게 제고해야 하는지 몰랐다.

마치 사부님께서 《전법륜》 제1강에서 언급하신 것과 같다.

“고층차 중의 법을 모르고서는 수련할 방법이 없으며, 안으로 수련하지 않아 心性(씬씽)이 수련되지 않으면 공이 자라지 않는다.”

그는 또 동시에 원신(元神)이 육체를 떠나는 현상을 말하며 아주 관심을 보였다. 그래서 나는 그에게 《전법륜》을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면서 책에 궁금한 모든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책을 볼 의사가 없었다. 나는 정말로 그가 애석했다.

이 일은 또 내게 전에 본 어떤 고승의 자서전을 생각나게 했다. 그 책에서 그는 일찍이 한 무리 사람들과 원을 만들어 함께 염불했다고 했다. 갑자기 그는 아주 특별한 언어를 말할 수 있게 되었으며 느낌이 아주 좋았지만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몰랐다. 그는 줄곧 세상을 떠날 때까지 이 일의 원인을 꿰뚫어 볼 수 없었다. 이런 일은 일반인에게는 얼마나 불가사의한 일이겠는가! 하지만 《전법륜》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다시피 이는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우주어(宇宙語)다.

사부님께서는 우리가 수련할 수 있도록 수련생들에게 속인이 알지 못하는 많은 이치를 말씀하셨다. 우리에게는 대법(大法)이 있어 우리가 수련하고 제고하도록 인도해주는데 얼마나 큰 행운인가! 그러므로 우리는 정말로 법(法)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정진하며 착실히 수련해야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9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