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많은 사람들이 분투(奮鬪)를 통해 좋은 삶을 얻을 수 있으며 끝까지 싸우는 것만이 승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 믿는다. 이 말은 얼핏 합리적인 말처럼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우리가 알다시피 많은 사람들이 쉽게 좋은 삶을 살 수 있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고도 매우 비참한 삶을 산다.
최근에 사기꾼으로 의심되는 한 고객을 만났다. 결제 후 배송되지 않았고 전화도 받지 않았다. 사장님은 매우 화가 났고 상대방에게 보복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하고 싶어 했다.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기본적으로 상대방이 사기꾼임을 확인했다. 사장님이 다시 나를 찾을 때 나는 상사에게 “그만 됐으니 잊어버리고 내버려 두시죠. 우리 정상적인 업무에만 집중하고 기왕 돈을 받을 수 없다면 그냥 놔두시죠.”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우리에게 알려주셨다.
“그러므로 수련에서 자연스럽게 되어감에 따르라고 거듭 말하는 것이 바로 이 이치다. 왜냐하면 당신이 노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래 당신의 생명 중에 이것이 없는데 사회 중에서 본래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을 당신이 얻는다면, 당신은 남에게 빚을 지는 것이다.”
어쩌면 우리가 이전에 남에게 빚진 것을 지금 갚는다면 오히려 좋은 일일지 모른다. 아무리 노력해도 어차피 돈을 돌려받을 수는 없다. 설사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해도 내가 지불한 것이 받아 내는 것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수련의 각도에 보자면 상대방과 너 죽고 나 죽기 식으로 싸운다면 모두 끝이 좋지 않을 것이다. 투자한 시간과 노력도 보상받지 못할 것이다. 만약 우리가 상대방에게 정말 빚을 졌다면 갚는 것이 좋지 않은가? 만약 정말로 상대방이 우리의 이익을 빼앗았다면 그럼 또 상응하는 보응이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구별하느냐다. 이 역시 매우 간단한데 바로 자연스러움에 따르면 되는데 당신의 것이라면 잃지 않을 것이고 당신의 것이 아니라면 하필 왜 그리 고생스레 추구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연인에 대해서도 이렇게 대하는데 힘겹게 사랑했지만 아무런 결과도 없었다고 하면서 하늘을 원망하고 땅을 불평한다. 연분(緣分)이란 하늘이 정한 것으로 인위적으로 무엇을 하려고 해도 성공할 수 없는 것이다.
신(神)이 사람에게 배치한 길은 사실 자연스러움에 따르는 것이다. 노력하는 것이 잘못은 아니지만 억지로 하지 말아야 한다.
“끝까지 싸워야만 승리할 수 있다”는 구절에서 끝까지 싸운다[拼]는 글자에는 사람의 쟁투와 억지로 함이 드러난다. 결국 무언가를 얻을 수는 있겠지만 아마 잃는 게 더 많을 것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97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