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단속’과 ‘방종’

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인류의 탐색은 기술 경쟁을 위한 것이고 구실은 생존 조건을 개변한다는 것인데, 많게는 신을 배척하고, 인류의 도덕적 자아단속(自我約束)을 방종(放縱)하는 것에 기초를 두었다. 이런 이유로 과거 인류에게 출현했던 문명이 여러 차례 훼멸되었다.”(《논어》)

현재 층차에서 내가 깨달은 것은 ‘단속’과 ‘방종’은 전혀 다른 함의가 있는 것으로 생명은 대법이 육성한 것이니 그럼 생명은 법(法)으로 단속해야 한다. 즉 법의 표준으로 자신을 단속해야 한다. 부동한 층차의 법은 매 생명에 대한 단속 표준이 서로 다르다. 만약 원칙 없이 자신을 방종한다면 이 생명이 법의 단속에서 벗어나 ‘자아’를 날려 보내려는 것이다.

사람이 밤에 길을 걸으면 어둡다고 느끼는데 만약 빛이 없다면 방향을 상실할 것이다. 한 생명도 마찬가지로 법의 단속이 없으면 곧 사람 속에서 길을 잃고 최후에는 이곳에서 훼멸될 것이다. 자신의 언행을 단속하는 것은 바로 마성(魔性)을 억제하는 것이고 자아를 방종함은 바로 마성을 방종하는 것으로 이는 전혀 다른 길이다. 어떤 생명이 주동적으로 자신을 단속할 수 있는가? 법을 얻은 생명은 사람이 세상에 온 이유가 집으로 돌아가기 위함임을 잘 알며, 이런 생명만이 주동적으로 법으로 자신을 단속하고 자신을 가늠하며 자신을 바로 잡을 수 있다.

신(神)이 사람을 만드셨으니 사람의 모든 것은 다 신의 손에 달려 있다. 생명이 어느 정도로 순정한지 어느 정도로 오염되었는지 신은 아주 똑똑하고 명명백백하게 아신다. 부모가 아이가 나빠지고 더러워지는 것을 원하지 않고 늘 아이가 더 잘되고 더 순정(純淨)해지길 원하는 것처럼 우리를 만드신 신(神) 역시 마찬가지로 생명이 더욱 순정해져서 선천의 순정하고 아름다운 고향으로 돌아갈 자격을 갖추길 원하신다.

그러나 미혹 중의 생명은, 속세에 오염되고, 관념의 장애를 받아, 선천의 집을 기억하지 못하고 또 집으로 돌아갈 길을 찾지 못한다. 마치 버려진 아이가 부모를 찾지 못하고 집으로 가는 길을 찾지 못해 큰길에서 헤매는 것처럼 무력감과 절망감을 느낀다.

자신의 수련 상태를 보면, 남이 나를 배치하는 것이 싫고, 남의 건의를 듣기 싫어하며,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하려 하지 않는다. 마음속에서는 일부 행동이 법에 부합하지 않음을 알지만 사람의 관념이 그곳에서 가로막아 개변하려 하지 않는다. 만약 자신을 단속하려 한다고 여기면 견디기 힘들고 자유자재하지 못하다고 느끼며, 반대로 자신을 느슨히 하고 풀어주면 편안하게 여기고 이래야만 내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대법을 수련하면 그들을 개변할 수 있지만, 역시 한층 한층 오기에, 아직 표면에 도달하기 전의 사람은 여전히 그렇다. 오직 그런 정진하는 사람만이 자신을 스스로 단속할 수 있다.”(《2015년 뉴욕법회설법》)

사부님의 법(法)에 비춰 내가 깨달은 것은 주동적으로 자신의 언행을 단속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주동적으로 법에 동화하는 것이다. 단속은 표면의 한 가지 형식이고 실질적인 변화는 다른 공간에 있는데 수련이 잘 된 그 일면(一面)이 갈수록 우주특성에 근접해 신체와 사상이 모두 순정해진다. 반대로 자신을 방종하면 법(法)에서 이탈하고 관념에 이끌려 신이 정해놓은 범위를 벗어나게 된다. 마치 《서유기》에서 손오공이 원을 그려 당승과 팔계, 사화상더러 원안에 들어가게 한 후 거듭 이 원을 절대 나가선 안 된다고 알려준 것과 같다. 그러나 그들은 손오공의 경고를 따르지 않고 안전한 원을 벗어나 요정에게 유혹당하고 기만당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사람이 되는 최저선을 잃으면 곧 사람이 될 자격이 없다. 대법제자가 자기 사람의 기호를 방종하고 관념을 확대시켜 집착을 내려놓지 못한다면 그럼 대법제자의 행동이 점차 더운 물에 삶겨진 개구리처럼 된다. 수련의 기연(機緣)을 잃으면 신(神)에게 버림받고 집으로 돌아갈 희망이 사라진다.

작은 수련 깨달음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2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