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법제자 부일신(復一新)
【정견망】
수련인에겐 마땅히 좋은 수련환경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누구나 동경하는 것이다. 좋은 환경은 수련인이 세 가지 일을 더욱 잘할 수 있게 해준다. 반대로 말해 정진하는 대법제자는 또 주위 환경을 개변(改變)할 수 있는데 열악하고 곤란한 환경을 좋은 생활환경으로 바꿀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오직 둘 중 하나만 있어도 좋은 수련환경이 있을 수 있다.
대법제자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가 환경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마땅히 환경을 바꿔야 한다. 환경은 우리 자신이 수련해 낸 것으로, 만약 우리가 진정으로 법에서 수련한다면 주변의 모든 것이 우리를 중심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하면 우리가 속인을 중심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길은 반드시 바르게 걸어야 하며 언제나 늘 자신이 수련인임을 잊지 말아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 수련의 근본이다.
나는 동수들이 자신의 수련환경이 너무 나쁘다고 불평하는 말을 자주 듣곤 한다. 나 자신도 전에 많은 복잡한 환경들을 거쳤는데 특히 가정 환경에서 여러 차례 복잡한 환경의 시달림을 겪었다. 매번 나쁜 가정 환경에 처할 때마다 늘 결과는 두 가지뿐이었다. 하나는 나쁜 환경에 훈도(薰陶)되어 일부 악습(惡習)에 오염된 후 점차 속인으로 타락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환경에서 꾸준히 나태하지 않고 견지해 최후에 진실하고 선량하며 관용의 공간을 만들고 더 나아가 주변의 좋지 않은 사람 역시 바로 잡혀 좋은 사람으로 된다. 대법제자는 오직 자신의 용량을 확대하고 자신을 개변해 스스로 바르게 해야만 자기 주위 환경을 개변할 수 있고 주변의 속인을 개변할 수 있다.
세상 사람들과 그들이 처한 환경은 수련의 관점에서 보면 인연 관계가 있는 것으로, 즉 하늘이 이미 정해놓은 것이라 개변하기는 아주 어렵다. 수련인의 환경은 자신이 끊임없이 사부님의 요구에 따라 잘하고, 잘하며 더욱 잘하는 것으로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법리에 따라 자신의 말과 행동을 단속해 끊임없이 자신의 심성을 제고해야만 수련환경이 개선될 수 있다. 환경에는 가정 환경, 직장 환경, 사회 환경 등이 포함된다. 수련인이 만약 매 하나의 곤란을 다 자신의 심성을 제고할 좋은 기회로 삼는다면 자신의 수련의 길을 잘 걸어갈 수 있고 영원히 좋은 수련환경에 처할 것이다.
지금까지 자신이 걸어온 환경을 총괄해 보고 자세히 생각해 보면 정말 아주 미묘하다. 처음 대법수련을 시작했을 때는 가정환경이 아주 좋아서 이후 수련의 길을 바르게 걷기 위한 좋은 토대가 되었다. 박해 이후 가정 환경은 비록 변했지만 수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외손주를 돌보던 기간에 나는 정말 아주 복잡한 환경에 들어간 것을 느꼈다. 세대 차이는 해소하기 매우 어려웠는데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념이 다르고 대법에 대한 인식이 다르며 특히 가족 중에 여전히 대법에 저촉하는 사람이 있었다. 때문에 이 복잡한 환경 속에서 자신을 잘 수련하고 세 가지 일을 잘하기란 정말 아주 어려웠다. 하지만 한 수련인에 대해 말하자면 오직 자신을 개변하고, 자신을 잘 닦으며, 스스로 바르게 해야만 주변 환경과 주변 속인들을 개변할 수 있다.
현재 내 수련환경은 자신이 바르게 하는 가운데 점차 더 좋은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나는 수련인의 자비로 딸 가족을 감화시켰고 세대차이는 기본적으로 사라졌다. 대법에 저촉하던 속인도 지금은 저촉이 줄어들었고 서서히 대법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일부 살아가는 개념 차이도 서서히 가까워졌고 환경은 이미 내가 세 가지 일을 하는 것을 교란하지 않게 되었다. 나는 날마다 마음을 고요히 하고 법을 공부하고 법을 외우며 발정념을 잘하고 연공을 한번에 마치며 대법을 실증하는 일을 할 수 있는데 그것도 매일 할 수 있다. 이 복잡한 환경이 자신의 노력에 의해 이미 변했으며 나는 이미 안정적으로 중생을 구도하는 수련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수련 중에서 내가 깊이 깨달은 것은 경유심조(境由心造)라 환경은 마음에 따라 변화하는데 이는 절대적으로 확실한 것이다. 환경은 수련인의 마음과 수련상태에 따라 변한다. 환경은 사람 자신이 개창(開創)하는 것으로 어떤 심태(心態)를 지니면 그런 세태(世態)가 있고 어떤 심경(心境)이 있으면 그런 환경(環境)이 있다. 오직 사람 마음을 개변해야만 환경을 개변할 수 있고 오직 사람 마음을 제거한 아름다움이 있어야만 환경의 아름다움이 있을 수 있다.
개인의 얕은 인식이니 법에 없는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24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