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도(走正道)
【정견망】
어릴 때 《동주열국지(東周列國志)》를 읽었는데, 개막편부터 장애가 생겼다. 너무나도 많은 ‘봉건 미신’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동요의 유래가 천상의 신(神)이 붉은 옷을 입은 어린이로 연화(演化)해 내려와서 전한 것이라거나, 용의 타액이 작은 거북으로 변했고 12세 궁녀에 우연히 그것의 흔적을 밟자 뜻밖에 임신을 했고, 당시 천자가 궁녀를 외딴 방에 가뒀는데 불가사의하게도 40년 후 딸을 낳았다거나, 하천이 마르거나 산과 강의 지진이 천자가 덕을 잃은 것과 관련이 있다는 등등. 불가사의한 것들이 너무 많았다. 당시 나는 그냥 줄거리에 집중했기 때문에 비록 의혹이 있었음에도 그리 신경 쓰진 않았다.
지금까지도 이 책에 대해 내게 가장 깊은 인상을 준 것은 오자서가 백발로 변해 조관(昭關)을 통과했다는 것이다. 나는 사람이 어떻게 하룻밤 사이에 머리가 백발로 변할 수 있단 말인가? 의심했다. 이는 생리 법칙을 위배한 것이라 여겼다. 나중에 인생 경험이 쌓인 후에야 나는 비로소 정말로 사람이 하룻밤 사이에 백발이 될 수 있음을 믿게 되었다. 지금까지 내가 본 고대 서적들을 생각해보면, 나는 고인(古人)은 사람을 속이지 않았고 기술한 것이 정확하다고 믿는다. 사실 오늘날 사람들이 고인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에는 다른 원인이 있다.
그저께, 다시 《동주열국지》의 제1회를 펼쳤는데, 놀랍게도 아무런 장애도 없이 술술 읽혔고 또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다. 내가 어릴 때 ‘봉건 미신’이라 여겼던 모든 것들이 아주 논리적이었고 순조롭게 읽혔다. 옛날 사람들은 신(神)을 믿었기 때문에 신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신적(神跡)을 드러내 사람들더러 도덕 수양을 중시하라고 경고해주었다. 사람이 행동을 바로잡으면 재난을 피할 수 있다. 고문 독해에 장애가 된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니 바로 중공 당 문화였다. 그것은 옛 문화의 정수를 ‘봉건 미신’이라 독화(毒化)시키고 찌꺼기라며 비판했다. 따라서 지금 사람들은 비록 고문을 읽기 위한 다양한 도구들, 사전이며 참고 서적을 두루 갖췄어도 여전히 고문을 이해하지 못하며 그저 표면적인 의미난 알 뿐이다.
오늘날 대륙에서 많은 학자들이 고문을 연구하고 《삼국연의》 등을 연구하는데, 겉으로 보면 수사가 아주 화려하고 논리적으로 보이지만 모두 당 문화 속에서 맴돌 뿐이다. 1996년 한 여성 학자가 공자의 《논어》를 강의한 적이 있다. 부친이 그녀의 《논어》 해설이 아주 좋고 또 현실적인 의미가 있다며 나더러 보라고 추천했다. 내가 그녀의 영상을 다 본 것은 아니고 가끔 일부만 들었는데, 중공을 지지하고 백성들에게 현 상태에 만족하라는 것임을 발견했다. 즉, 어느 조대(朝代)든 탐오와 부패, 사회적인 불공평 등이 있으니 오늘날 사회가 어떠한지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중공을 지지하는 것만이 정확한 선택이라는 것이다.
나는 고등학교 때부터 줄곧 고전 명저 《삼국연의》를 읽어왔는데 제갈량의 신기묘산(神機妙算)과 금낭묘계(錦囊妙計)를 아주 좋아했다. 승리와 패배는 이미 그의 묘산(妙算)에 들어 있었다. 어느 날, 나는 학자들이 이 책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고 싶었다. 차라리 학자들의 논평을 읽지 않았으면 괜찮았을 텐데, 읽고 나니 뭔가 목에 걸리는 느낌이 들었다. 제갈량을 논평하면서 노신(魯迅)의 말을 인용해 제갈량의 “지혜는 거의 요괴(妖)에 가깝다”고 했다. 학자들은 이 글에 이어 봉건 통치자의 필요 등등이 원인으로 제갈량이 너무 신격화됐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책을 보니 완전히 거짓이고 진실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더는 읽을 수 없었다.
국내의 많은 학자들은 모두 글자 표면에 따라 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고 어떻게 사건의 전개 방향으로 이끄는지 분석한다. 실제로 《삼국연의》라는 제목에서 이미 이 책의 종지(宗旨)를 명시하는데 바로 ‘의(義)’의 함의를 탐구한 것이다. 책에서 표현한 지혜와 권모 등의 중점도 모두 ‘의’에 있다. 제갈량이 능력을 발휘한 것도 다양한 방면에서 ‘의’의 함의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중공 학자들은 왜 이를 보고도 못본 척하는 걸까? 근본적인 이유는 여전히 당 문화인데 세인을 미혹시키려는 것이고 어떤 것은 중공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감히 건드리지 못한다.
사실 제갈량의 능력은 《삼국연의》라는 책이 다룰 수 있는 범위를 훨씬 뛰어넘는다. 해변에서 돌을 사용하여 팔괘진(八卦陣)을 형성한 것은 정말로 불가사의하다. 불과 몇 개의 돌이 왜 그렇게 큰 위력을 지닐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한 수련자가 공능(功能)으로 제갈량의 능력이 아주 대단했다는 것을 보았다. 그는 일찍이 70여 명의 병력을 배치해 하나의 진을 만들었는데 우주 에너지를 동원해서 수백만 명의 용감한 병사들과 맞서게 하려 했다. 만약 이 일이 성공했다면 전투에 그렇게 많은 사람이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며 70여 명이면 충분했을 것이다. 하지만 하늘이 이를 허락하지 않았고 이 진법의 능력을 억제해 성공하지 못했다. 신전문화(神傳文化)의 위력은 대단히 큰 것으로 사람은 아예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오늘날 중국인들은 당시(唐詩) 송사(宋詞)를 얼마나 외울 수 있는가를 전통문화에 대한 계승으로 여긴다. 하지만 당 문화의 관점에서 연구한다면 영원히 고인(古人)이 표현하려는 의미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고등학교 어문 교과서에 이백의 시 《몽유천모음류별(夢遊天姥吟留別)》이란 시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작가의 상상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왜 오늘날 사람들은 상상할 수 없는가? ! 이백은 수도인(修道人)으로 층차에 따라 본 장면도 같지 않았다. 꿈에 원신(元神)이 육체를 떠나 천모산의 신기한 장면을 본 것으로 이 역시 다른 공간의 장면이었다. 원신이 돌아온 후 그는 꿈에서 깨어났고 시의 형식으로 이를 표현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송조(宋朝)를 대표하는 여류 시인 이청조(李清照)는 《하일절구(夏日絕句)》라는 시가 있다.
살아서는 모름지기 호걸로 살고
죽어서도 귀신 중의 영웅이 되어야 하네.
지금에 이르러 항우를 생각하는 것은
강동으로 돌아가기를 마다했기 때문이라네.
生當作人傑
死亦爲鬼雄
至今思項羽
不肯過江東
단순해 보이는 이 네 구절 시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때 인간 세상에서는 사면초가에 빠진 항우가 자살하는 시를 썼는데, 천상의 많은 신(神)들이 이를 보고 감동했고 어떤 신들은 보고 눈물을 떨구며 감동받아 산 위의 어느 바위에 이 시를 적었다. 바로 이 신(神)이 송조 이청조로 전생(轉生)해 이 시를 회상해 쓴 것이다. 신은 문제를 전방위적으로 볼 수 있기에 항우의 역사적인 안배와 전반 사회의 안배를 총체적으로 볼 수 있다. 어쩌면 항우가 자살하지 않고 정말 강동으로 넘어갔다면, 이 사회 구조가 바뀌었을 수도 있고, 어쩌면 《삼국연의》 이야기가 몇백 년 앞당겨 나타났을 수 있다.
수련문화는 중국 5천 년 전통문화 중 가장 중요한 구성 부분이지만 중공에 의해 봉건 찌꺼기로 매도당했다. 목적은 중국인들이 고문(古文)에 담긴 함의를 이해하지 못하게 하고 그저 중공 당 문화의 일방적인 주장만 듣게 하려는 것이다. 중공의 의도적인 지도와 선동에 따라 거짓, 사악, 투쟁이 고금을 막론하고 늘 이런 방식이었다고 여긴다. 정신과 도덕 방면을 무시한 끝없는 추구는, 사람의 욕망과 향락을 최우선으로 만들었다. 돈과 권력이 있는 자들은 선을 행하고 덕을 쌓기 위해 좋은 일을 하기는커녕 그저 업을 짓는 나쁜 일만 저지른다. 고인이 버렸던 찌꺼기들이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되었다.
사람들은 이렇게 끊임없이 도덕의 최저선을 넘어가는데 또 어디에 고문을 연구할 시간이 있겠는가? 설사 그것이 업무라 해도 역시 당 문화를 위한 존재의 근거를 찾는 것이다.
중공은 정말로 사람을 망치고 해치고 있으며 각종 방면에서 모두 전통문화를 파괴하고 있다. 중공은 또 전통문화의 진흥을 외치는데 이는 단지 중국인들을 속이기 위한 구호에 불과할 뿐이다. 중공이 전통문화를 부활시키고 싶다면 해외 션윈(神韻) 예술단을 국내에 초청하여 노래와 춤을 통해 전통문화를 널리 알린다면 그 효과가 즉각 나타날 것이다. 중공이 이렇게 했는가? 그들은 이렇게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도리어 두려워하면서 도처에서 파괴하고 방해했다. 이는 무엇을 설명하는가? 바르고 선한 것을 공격하는 것은 틀림없이 사악한 것이다.
중공은 마귀고, 공산사령(共産邪靈)이 인간 세상에 표현된 형식으로, 공산사령이 인류를 훼멸시키려는 음모를 집행하고 있다. 전통문화를 파괴하고, 진선인(真善忍)을 비방하며, 사람을 도덕적으로 타락하도록 유혹하는데, 좋은 일은 하지 않고 나쁜 일만 하며, 덕은 쌓지 않고 오직 업만 짓게 만들어 마침내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면 생명은 신불(神佛)에 의해 훼멸된다. 이것이 바로 중국 공산당의 목적이다.
중공이 만들어 낸 당 문화는 중국인이 세계를 인식하고 전통으로 돌아가는 진정한 장애다. 중공은 중국이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막는 악성 종양이자, 세계가 건강하게 발전하는 것을 가로막는 악성 종양이다.
진상을 알고 중공을 해체해 당 문화의 독소를 제거해야만 중국인들은 세계를 진정으로 사유하고 인식할 수 있다. 진선인(真善忍)만이 중국인들의 심전(心田)을 되돌릴 수 있으며 중국인의 심법(心法)이 될 수 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3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