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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인(仁)을 말하다

무의(武宜)

【정견망】

교사(敎師)의 시조라 할 수 있는 공자(孔子)의 가장 큰 특징은 제자의 특성에 따라 가르치고, 다양한 사례와 각도에서 학생을 가르친 것이다.

중궁(仲弓)이 공자에게 인(仁)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가 이렇게 대답했다.

“문을 나갈 때는 큰 손님을 맞이하는 것 같이하고, 백성을 부릴 때는 큰 제사를 받들 듯이 하며, 자신이 하고자 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베풀지 말아야 하니, 이렇게 하면 나라에 있어도 원망함이 없으며 집안에 있어도 원망함이 없을 것이다.”

그러자 중공이 대답했다.

“제가 비록 총명하지는 않지만, 선생님 말씀대로 하겠습니다.”

번지(樊遲)가 인(仁)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가 말했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번지가 지혜(知)가 무엇인지 물으니, 공자가 말했다.

“사람을 아는 것이다.”

번지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자 공자가 부연해서 말했다.

“정직한 사람을 등용해 부정직한 사람 위에 두면 부정직한 사람을 바로 잡을 수 있다.“

번지가 물러 나오다 마침 자하(子夏)를 만나 말했다.

“방금 스승님을 뵙고 지혜가 무엇인지 여쭤보니 스승님께서는 ‘정직한 사람을 등용해 부정직한 사람 위에 두면 부정직한 사람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하시는데 이게 무슨 뜻입니까?”

자하가 말했다.

“이 얼마나 풍부한 뜻이 담겨 있습니까! 순(舜) 임금이 천하를 얻자, 백성 가운데서 인재를 골라 고요(皐陶)를 선발하시자 어질지 못한 사람들이 사라졌습니다. 탕(湯) 임금이 천하를 얻어 백성 가운데서 인재를 골라 이윤(伊尹)을 선발하시자 어질지 못한 그런 사람들이 사라졌습니다.”

중궁과 번지는 서로 처한 환경이 달랐고, 직면한 문제도 달랐다. 그래서 같은 질문에 대한 공자의 답이 달랐던 것이다.

중궁이 직면한 것은 자아를 내려놓고 타인을 존중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동료는 물론 백성이 포함된다. 반면 번지는 어떻게 사람을 알고 사람을 쓸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했다.

신이 사람에게 전해준 사람의 준칙에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이 있다. 여기서는 다만 ‘인(仁)’을 언급했지만 이렇게 간단한 글자도 사람의 표면에 이르면 역시 아주 복잡하고 방대한 것이다. 많은 문제들이 더 단순할수록 더 고심(高深)하다. 높은 곳에서는 단지 하나의 인(仁)자에 불과하지만, 사람의 현실에서는 한 단락의 긴 문장으로 발전한 것이다.

우리는 공자의 머리가 아주 복잡해서 이렇게 많은 이치를 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일 것이다. 공자의 사유는 매우 단순하기에 문제를 보면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것이다.

단순할수록 더 고심하고, 낮을수록 더 복잡하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이치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7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