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혜(德惠)
【정견망】
남북조 시대, 남쪽의 유송(劉宋) 왕조(후대의 조씨의 송 왕조와는 다름)에 유의롱(劉義隆)이라는 황제가 있었다. 그는 30년간 재위하며 ‘원가(元嘉)’라는 연호를 사용하였고, 시호는 ‘문제(文皇帝)’이기에 후대에는 흔히 ‘송 문제’라 불린다. 그는 역사상 최초로 태자에게 살해당한 황제이기도 하다. 그가 살해당하기 전, 한 수도인이 그에게 경고를 보냈으나 안타깝게도 문제는 그 권고를 듣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 수도인을 박해하였다. 필자는 오늘 이 이야기를 해보겠다.
당시 사천 랑중(阆中, 현 사천성 랑중시)에 범시(范豺)라는 수도인이 있었다. 그는 지강의 백리주(百里洲, 현 호북성 지강시 백리주)에서 은거하며 지냈다. 범시는 머리가 희끗희끗하였으며 ‘태평무위(太平無爲)의 도’를 닦았다. 그는 매일 태양을 마주하며 수련하였는데, 머리 위에는 항상 오색 광채가 감돌았고 겨울과 여름을 막론하고 얇은 옷 한 벌만으로 체온을 유지하였다. 남조 유송 원가 연간, 즉 송 문제 재위 기간에 사람들은 범시의 용모와 체격이 수년이 지나도 전혀 변하지 않았음을 발견하였다. 사람들이 그에게 길흉을 물으면 그 예언이 매우 정확하였으므로, 누군가 “선생은 천계에서 내려온 신선입니까?”라고 물었다. 이에 그는 “한나라의 동방삭이 나를 점지해 주었으며, 어린 시절 그와 함께 여러 번 놀기도 하였소. 또한 나는 주 무왕이 상나라 주왕을 정벌하던 낙성의 광경을 직접 보았는데, 무왕의 장졸들이 전쟁 전에는 노래하고 승리 후에는 춤추던 모습이 선하오”라고 답하였다.
그의 명성은 황궁에까지 전해졌고, 송 문제 유의롱은 그를 소환하였다. 그러나 범시는 대화 중 ‘소민(小民)’이나 ‘초민(草民)’과 같은 겸허한 표현을 쓰지 않고 일반 백성 간의 대화처럼 평등하게 ‘나(我, 吾)’라고 자칭하였다. 황제를 대함에 있어 일반적인 공경함이 보이지 않자 송 문제는 내심 매우 불쾌해하였다.
범시가 도성 내 태자 유소(劉劭)의 동궁 처소를 지날 때, 그는 탄식하며 “이 안에 때까치(伯勞鳥)가 있거늘, 어찌 도적을 기르면서도 알지 못하는가!”라고 말하였다. 때까치는 민간 전설에서 부모가 늙고 눈이 멀면 부모를 잡아먹는 ‘불효의 새’를 상징한다.
태자 유소는 송 문제가 지극히 총애하던 장남이었다. 송 문제는 범시가 자신이 가장 아끼는 태자를 부모를 잡아먹는 불효의 새에 비유했다는 소식을 듣고 크게 노하여, 범시에게 강하(江夏)에서 자결할 것을 명하였다. 결국 범시는 박해 속에 자결하였고, 해당 지역을 관장하던 강하왕이 그의 시신을 신정 적안강에 매장하였다.
이후 송 문제는 강하왕의 보고를 듣고 범시의 무덤을 파 관을 열게 하였으나, 그 내부에는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었다. 송 문제는 범시가 ‘시해(尸解)’의 방법, 즉 눈속임으로假死 가사 상태를 만들어 떠났음을 깨달았다. 그제야 범시가 도를 얻은 고수임을 알게 되었으나 후회하기엔 이미 늦은 때였다.
그 이후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태자 유소는 조기에 황제에 오르기 위해 몰래 모의하여 정변을 일으켰고, 끝내 친부인 송 문제를 살해하기에 이르렀다. 송 문제는 역사상 태자에게 살해당한 첫 번째 황제가 되었다. 사람들은 그제야 과거 범시가 태자 유소를 부모를 시해하는 때까치에 비유한 것이 추호의 오차도 없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수도인 범시는 미래의 재앙을 미리 예견하고 비유를 통해 송 문제에게 경고하였으나, 송 문제는 이를 경청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박해하였다. 만약 당시 송 문제가 수도인에 대한 존경심을 갖추고 때까치의 비유를 들었을 때 그 의미를 인내심 있게 물었다면, 재앙을 화해시키거나 피할 방법을 얻어 비참한 최후를 면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역사 속의 수도인 범시는 비유적 방식으로 송 문제에게 재앙을 예고하였다. 오늘날에도 많은 수련인이 미래의 재앙을 예견하고 세상 사람들에게 경고를 전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그들은 수련을 통해 다음을 인지하고 있다. 중공(중국 공산당)은 탐욕과 부패로 나라를 망치고 수많은 선량한 이들을 박해한 죄로 이미 하늘의 심판을 받았으며, 향후 중공을 멸하는 천재지변이 닥칠 운명이라는 사실이다. 이 재앙을 피할 유일한 방법은 당, 단, 대 조직에서 탈퇴하고 중공과 결별하는 것뿐이다.
그들은 사람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이 소식을 전하고 있다. 과거 송 문제는 수도인의 경고를 믿지 않아 결국 죽임을 당하였다. 역사를 배우는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는 데 있다. 우리는 송 문제의 교훈을 명심하고 수도인의 권고를 받아들여, 조속히 공산당 관련 조직에서 탈퇴함으로써 다가올 재앙을 피하고 공산당이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역사 시대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3000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