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민족의 근기와 공산 이론의 해악
경사은(敬謝恩)
【정견망】
중편: 공산 이론의 해악
5. 공산 이론의 기원, 실질 및 표현형식
(1) 공산 이론의 기본 내용과 근본을 파악하는 법
공산 이론은 중국에서 대략 4단계의 발전을 거쳤다.
1단계는 1919년부터 1949년,
2단계는 1949년부터 1979년,
3단계는 1979년부터 2012년,
4단계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다.
첫 번째 단계는 공산 이론이 중국에 들어와 공산당 조직을 만든 다음, 정권을 찬탈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데 점차 자신의 이론 체계를 조정하고 풍부하게 만들어, 공산당이 군대를 창립하고 토지를 점령하며 정권을 탈취해 중국을 통치하도록 지도했다.
두 번째 단계는 이미 장악한 정치권력을 바탕으로 통치를 공고히 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데 계속해서 자신의 이론 체계를 조정·보완함으로써 공산당이 어떻게 대중을 선동해 계급투쟁을 핵심으로 하는 공산주의 혁명노선을 걷도록 지도했다.
세 번째 단계는 공산 이론으로 통치를 지속(공산당의 통치가 전복되지 않도록 보호)을 핵심으로 삼아 자기 이론 체계를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보충해서 어떻게 경제를 발전시키고 경제발전의 성과를 향유할지 지도했다.
네 번째 단계는 공산 이론으로 세계적인 리더십 구축을 핵심으로 자신의 이론 체계를 계속 조정·보완해 공산당이 원래 국제 질서를 전복하고 동시에 공산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질서를 수립하려 한다.
위에서 설명한 네 가지 발전 단계에서 공산 이론은 계속해서 모습이 변했고, 초기 단계에서 옹호된 정책들이 나중에 뒤집힌 경우가 많았다. 서로 모순되는 일관성 없는 이론적 관점이 서로 다른 단계에서 모두 “공산주의 이론에 대한 위대한 공헌”으로 간주되었고 동시에 후대 공산당의 승인을 받았다. 이런 일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 사실, 이런 이론을 모두 ‘공산주의’라고 부르고 공산당에 의해 떠받들리는 이유는 그것들이 모두 일부 공통점이 있기 때문다. 이러한 공통의 기본점이 공산 이론의 근본을 구성하는데 바로 공산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내용이다.
상술한 네 가지 발전 단계에서 공산 이론은 끊임없이 그 형모를 바꾸었으며, 초기에 주장했던 정책이 그 후에 뒤집히는 경우가 빈번했다. 전후 모순되어 보이는 서로 다른 이론적 관점들이 각기 다른 단계에서는 공산 이론에 대한 위대한 공헌으로 받들어졌고, 후대 공산당에 의해 동시에 인정받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은 여러 차례 발생했다. 사실 이 이론들이 모두 공산주의라 불리며 공산당에 의해 신단(神臺)에 올려진 이유는 그것들이 몇 가지 공통된 기본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통된 기본점이 바로 공산 이론을 구성하는 근본점이자 공산 이론의 가장 주요한 기본 내용이다.
(2) 공산 이론이 각 단계에서 공통으로 갖춘 기본점
공산 이론이 중국에서 발전한 네 단계의 상황을 결합해 보면 네 가지 공통된 기본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질적인 내용과 입장에서 늘 중화 전통문화와 정반대된다.
예를 들어, 왜 천하를 얻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천하를 얻는지에 대해 중화 전통문화는 하늘에 대한 신앙을 근본으로 삼아 천명(天命)을 중시하고 덕(德)을 근본으로 삼았다. 그리하여 “천하 안정과 민생의 안락(安樂)을 위해 천하를 얻는다”고 여겼으며, “오직 덕이 있는 자만이 천명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덕의 유무를 판단하는 근본 척도는 5천 년 동안 안정적으로 이어져 온 도덕 표준이었다. 그러나 공산 이론은 천하를 얻는 목적이 공산주의와 재산 공유제를 실현하기 위함이라고 보는데, 이는 전통 중화 윤리와 완전히 반대이다.
또 다른 예로 천하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중화 전통문화는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기본 도덕 표준으로 삼고 “충효인의(忠孝仁義)”로 천하를 다스렸으며 “의리를 중시하고 이익을 가볍게 여김[重義輕利]”을 주도 사상으로 삼았다. 공산 이론이 천하를 통치한 초기 30년 동안 계급투쟁을 강령으로 삼아 “인의예지신”과 정반대로 했을 뿐만 아니라 계통적이고 전면적이며 정밀하고 철저하게 중화 전통문화를 말살했다. 이후 30여 년 동안은 사실상 이익을 근본으로 삼을 것을 고취하며 대중을 선동하고 관리들이 온 힘을 다해 이익을 추구하도록 방종했다. 이는 중화 전통 윤리의 시비(是非) 관념과 완전히 반대된다.
또한 어떻게 천하의 공주(共主)가 되어 국제적으로 추대를 받는지에 대해서도 중화 전통문화는 하늘에 대한 신앙을 근본로 삼아 입덕(立德)·입공(立功)을 근본으로 하고 천명에 순응하며 하늘이 인류에게 부여한 전통적인 생활 방식을 수호하고자 했다. 반면 공산 이론은 마르크스주의와 무신론을 자기 정체성의 근본 표지로 삼는데, 이는 중화의 전통적인 신앙 체계 및 윤리 체계와 정반대된다. 또한 투쟁에 용감하고 투쟁에 능하며 권모술수와 함정, 와해와 분화, 이익 매수 등을 책략으로 삼아 패도(覇道)와 궤모(詭謀 비정상적인 속임수)를 시행하니, 이는 중화 전통의 왕도(王道)·덕화(德化)와 정반대된다.
공산 이론은 네 단계마다 구체적인 임무, 책략 방식, 이론 내용이 모두 달랐다. 그러나 매 단계에서 모두 중화 전통문화의 신앙, 윤리, 방식과 정반대되었다. 중화 전통문화와 정반대된다는 이 지점에서 각 단계의 공산주의는 동일하다.
둘째, 늘 전 세계에 공산주의를 실현하겠다고 표방한다.
즉, 공산당원 스스로가 공산주의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믿든 아니든 상관없이 그들은 모두 전 세계에서 공산주의를 실현하겠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서는 마땅히 역사적인 각도에서 고찰해야 한다. 우선 마르크스에 대해 말하자면, 마르크스 본인이 공산주의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믿었는지에 대해 이성적인 판단의 각도에서 개인적으로 의구심이 든다. 나는 마르크스 자신은 공산주의를 믿지 않았으며 단지 전 세계에 공산주의를 실현하겠다고 표방해 다른 사람들을 기만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의구심은 의구심일 뿐 수중에 역사 자료가 없으므로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셋째, 늘 공산당의 영도를 반드시 견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공산 이론의 첫 번째부터 네 번째까지 모든 역사 단계에서 그것은 반드시 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표방했다. 왜 견지해야 하는가에 대해 공산 이론은 공산주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대답한다.
사실 이것은 공산주의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더 이상 믿지 않는 역사 시기에도 공산 이론이 여전히 공산주의 이상과 신념을 굳건히 하고 공산주의 실현을 위해 분투하자고 표방하는 비결이 있는 곳이다. 그 목적은 바로 공산주의는 반드시 실현되며, 공산주의 실현을 위해 분투한다는 방식을 통해 공산당의 영도에 영구적인 합법성과 대체 불가능성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이것이 공산 이론의 또 다른 기본점이자 근본점이다.
넷째, 늘 공산당 조직의 성격과 특징을 규정한다.
어느 시기의 공산 이론이든 공산당원과 공산당 조직의 행위 규범 및 사상 규범을 진지하게 규정하며, 공산당의 사상 노선, 조직 노선, 정치 노선을 포함한 공산당의 성격을 규정한다. 이 또한 공산 이론의 기본점이자 근본점이다.
이상의 네 가지 사항은 공산 이론이 서로 다른 역사 시기에 공통으로 나타내는 기본점이자 근본점이다. 이상의 네 가지 근본점에 부합하기만 하면 공산당은 각종 이론, 조치, 방법, 책략 등을 모두 “마르크스주의의 발전”이라 부르며 일률적으로 “공산주의”라는 라벨을 붙여 받들고 인정하며 밀어붙일 수 있다. 그러므로 이것들이 바로 공산 이론의 공통된 근본점이자 주요한 기본 내용이다.
(3) 공산 이론에 의해 조성된 공산당의 근본 특징
공산당(共産黨)이란 무엇인가? 공산당은 공산 이론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공산주의를 하고 국가를 통치하며 각종 사무를 완수하는 데 쓰이는 주요 도구이다. 공산당의 특징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공산 이론에 의해 규정된다. 그렇다면 공산 이론은 공산당에 어떤 특징을 부여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공산 이론과 공산주의의 본질을 이해하는 중요한 측면이다. 이해하기 쉬운 각도에서 귀납하면 다음을 포함한다.
첫째, 무신론의 유물주의를 기초로 한다.
이것은 공산당의 사상 노선을 구성한다. 그것의 근본적인 작용은 공산당이 반드시 중화 전통문화와 실질적으로 대립하게끔 보장하는 것이다.
둘째, 상급(上級) 및 당 조직에 무조건 복종하는 방식으로 피라미드식 통제 체계를 구축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하급(下級)은 상급에 복종하고, 개인은 조직에 복종하며, 전 당은 중앙에 복종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공산당의 당성(黨性)을 구성하며 공산당의 조직 노선이다. 그것의 작용은 공산당 내부의 통제력을 보장하는 것이다.
셋째, 도처에 당 조직을 세우고 당 조직의 작용을 발휘함으로써 당의 영도를 건전하게 한다.
이것은 공산당이 사회 전체를 장악하고 국가 전체를 영도하는 기본 방식이다. 그것의 작용은 공산당이 군대와 각종 사회 자원을 장악하게 함으로써 국가와 법 위에 군림하고 자신의 의지를 인민과 국가에 직접 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이것은 공산당 정치 노선의 대외적인 측면을 구성하는데, 즉 공산당 이외의 모든 것은 반드시 공산당 조직의 영도를 따라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군대 등 모든 자원을 동원해 진압한다는 것이다.
넷째, 개인이 조직을 찾고 전 당이 중앙에 복종하는 방식으로 그 당의 영속적인 생존을 보장한다.
더 완벽하게 말하자면, “개인은 조직을 찾고 전 당이 중앙에 복종하며 공산당 전체의 생존을 우선적으로 보장하는 사고 모델로써 공산당의 영속적인 생존을 보장”한다.
이것은 공산당이 내부 권력 교체를 진행하는 지도 사상을 구성하며 공산당 정치 노선의 대내적인 측면이다. 그것의 작용은 공산당이 각종 내부 및 외부의 생존 위기에 직면했을 때 적시에 스스로 조정을 거친 후 전 당이 이러한 사고방식에 따라 계속 추종하게 함으로써 공산당이 분열되지 않고 영원히 존재하며 계속 존재하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이상의 네 가지 측면은 공산당의 사상 노선 특징, 조직 노선 특징, 정치 노선 특징을 구성하며, 바로 공산 이론이 부여한 공산당의 근본적인 규정성이다.
(4) 공산 이론의 내부 구조
공산 이론의 상술한 네 가지 기본점에는 사실 하나의 근본적이고 궁극적인 핵심이 있으니, 바로 중화 전통문화와 상반된다는 점이다.
그중 두 번째 기본점인 “전 세계에서 공산주의를 실현하겠다고 표방하는 것”은 세 번째 기본점인 “반드시 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해야 한다”는 것에 합법성과 이유를 제공한다. 그리고 세 번째 기본점인 “반드시 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하는 것”은 바로 첫 번째 기본점인 “중화 전통과 정반대된다”는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며, 공산 이론의 첫 번째 기본점을 실현하는 관건이다.
네 번째 기본점인 “공산당 조직의 성격과 특징을 규정하는 것”은 세 번째 기본점인 “반드시 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해야 한다”는 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심층적으로 보면 사실 이 역시 공산 이론의 첫 번째 기본점인 “실질적인 내용과 입장이 모두 중화 전통문화와 정반대된다”는 것을 실현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중화 전통문화의 본질은 선악에 보응[善惡有報]이 있음 믿고 신의 존재를 믿는 것이며, 실천적으로는 천명(天命)을 중시해 군신 상하가 모두 “덕을 근본으로 삼을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반면 공산당의 네 가지 기본 특징인 무신론 유물주의 사상 노선, 하급이 상급에 복종하고 전 당이 중앙에 복종하는 절대 복종 체제, 사회에 대한 당의 절대적 통제 유지, 당의 영속적 생존을 위한 사력은 모두 “당 조직의 영도를 근본으로 삼고” “무신론 유물주의를 근본으로 삼는 것”이기에 정확히 중화 전통문화의 입장과 상반된다. 따라서 공산당 조직 특징의 최종적인 실질은 바로 “중화 전통문화와 상반되는 것”이다.
(계속)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10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