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우리 은하가 궁수자리 왜소은하를 삼키고 있다

신우

【정견망】

미국 버지니아 대학과 매사추세츠 대학의 과학자들은 이웃 궁수자리 왜소은하에서 수천 개의 별들이 스파게티처럼 뒤틀리면서 우리 은하로 빠져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관측을 통해 밝혀냈다. 궁수자리 왜소은하는 우리 은하에 삼켜져서 이제는 예전의 흔적만 남게 되었다.

천문학자들은 이 최신 연구를 통해 은하가 삼켜지는 정도를 도표화하여 삼켜진 파편이 어떻게 은하수에 휩쓸려 들어가고 있는지를 밝혀낼 수 있다고 본다. 이전에는 천문학자들이 궁수자리 왜소 은하의 흩어진 부분을 발견했다.

궁수자리 왜소 은하는 우리 은하보다 10,000가량 작다. 궁수자리 왜소 은하는 고대 별자리 궁수자리와 같은 방향에 있기 때문에 그렇게 불린다.

궁수자리 왜소은하의 별들은 가시광선으로 볼 때 흐릿하게 보인다. 버지니아 대학의 천문학 교수인 스티븐 마제브스키(Steven Majewski)는 “하지만 사람이 적외선에 민감한 눈을 가졌다면 궁수자리 왜소은하의 내부가 우리 하늘을 가로지르는 놀라운 광경이 되었을 것”이라며 “하지만 인류의 가시광선 파장에서는 무수히 지나가는 수많은 별과 흐릿한 먼지에 가려져 흐릿해지고, 거대한 지역에 걸쳐있는 궁수자리 왜소 은하가 보이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마제프스키는 “우리 태양계가 은하를 도는 2억 4천만 년 동안 궁수자리 왜소은하 파편 중 극히 일부만 통과했다”며 “궁수자리 왜소은하의 많은 별들이 은하수의 현재 위치를 향해 엄청난 숫자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외계 은하의 별들은 이제 우리와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연구팀의 일원인 매사추세츠 대학의 마틴 와인버그는 “궁수자리 왜소은하는 오랫동안 은하계에 잡아먹혀 왔으며 현재 마지막 해체 직전입니다”고 말했다. 그는 “궁수자리 왜소은하의 남은 흔적의 모양은 우리 은하에서 보이지 않는 암흑 물질에 구형으로 분포하고 있음을 시사하기에 매우 놀라운 결과입니다”라고 말했다.

천문학자들은 이 외계 천체의 도움을 받아 우리 우주를 지배하는 신비한 암흑 물질에 대한 추가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천체물리학 저널에 게재될 예정이다.

자료출처
http://www.space.com/scienceastronomy/galaxy_gobble_030924.html
http://www.cnn.com/2003/TECH/space/09/25/space.cannibal.reut/index.html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3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