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천문학자들, 수백 개의 가장 밝은 은하들 발견

막심해(莫心海)

【정견망】

천문학자들이 먼 우주에서 매우 밝은 일류의 은하들을 발견했다. 이 은하들이 항성을 생성하는 속도는 우리 은하계보다 1천 배나 더 빠르며, 이처럼 빠르게 신성을 생성하기 때문에 극도로 밝게 변한다.

왼쪽: 적외선 사진 / 중간: 하버드-스미스소니언의 고해상도 이미지 / 오른쪽: 허블 가시광선 이미지 (이미지 출처: 왼쪽-UMass Amherst / 중간-Harvard-Smithsonian CfA / 오른쪽-COSMOS/ACS Team)

이 은하들은 우리로부터 120억 광년 떨어져 있다. 현재 유행하는 빅뱅 이론에 따르면, 이들은 우주의 나이가 아직 20억 년이 되지 않았을 때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 과학자들은 거대 은하가 작은 은하들이 점진적으로 모여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여기며, 따라서 거대 은하의 형성에는 통상적으로 기나긴 시간이 소요된다고 본다. 이 은하들의 높은 밝기는 그것들이 거대한 질량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러한 질량이 큰 은하들이 어떻게 이토록 초기 우주에서 생성될 수 있었는지는 과학자들에게 하나의 수수께끼다.

“이처럼 초기 우주에서 이토록 밝고 거대한 은하를 발견한 것은 정말 의외입니다.”라고 하버드-스미스소니언의 천문학자 지오반니 파시오(Giovanni Fazio)는 말했다. “우리는 초기 우주의 가장 큰 은하들이 그들 항성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있는 순간을 보고 있는 겁니다.”

이 은하들은 처음에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망원경에 의해 관측되었다. 그랜트 윌슨(Grant Wilson)과 윤민(Min Yun)이 이끄는 매사추세츠 대학교 애머스트 캠퍼스 연구팀은 밀리미터 및 서브밀리미터 파 대역에서 이전에 보지 못했던 수백 개의 은하를 발견했다. 이후 천문학자들은 이 광원들이 어두운 은하들의 혼합체가 아니라 하나하나의 독립된 은하임을 확인했다.

천문학자들은 이 은하들의 강렬한 적외선 복사가 그것들이 빠르게 항성을 형성하고 있음을 암시하며, 아마도 충돌이나 병합으로 인해 야기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참고자료: http://www.cfa.harvard.edu/press/2007/pr200721.html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47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