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기존 항성이론에 도전하는 새로운 항성의 급격한 탄생

주신(周新)

【정견망】

천문학 웹사이트 2008년 7월 보도에 따르면 천문학자들은 매우 먼 은하계가 극히 빠른 속도로 새로운 항성을 생성하는 것을 발견했다. 매년 무려 4,000개의 항성이 탄생하는데, 이와 대조적으로 우리 은하계는 매년 평균적으로 단지 10개의 항성만을 생성한다. 이 새로운 발견은 기존의 항성 형성 이론과 상충한다.

이 베이비붐 은하(Baby Boom Galaxy)는 스타버스트(Starbust)류 은하에 속하며, 우리로부터 약 123억 광년 떨어져 있다. 이는 지금까지 이토록 먼 거리에서 발견된 가장 밝은 은하이다. 천문학자들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허블 망원경을 포함하여 서로 다른 파장으로 작동하는 망원경 군을 운용하여 발견했다.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NASA 스피처 과학 센터의 피터 카파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처럼 대규모로 항성을 제조하는 일은 오직 우주가 청년기일 때만 나타났는데, 이 은하는 우주가 유년기인 시기에 이미 이토록 높은 속도로 항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확실히 보기 드문 것으로, 이 특수한 사례는 우주의 성장을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 은하는 현재 한 차례 대규모의 출산 정점을 겪고 있으며 대부분의 항성이 갑자기 생성되었습니다. 만약 우리 인류가 이와 유사한 정점으로 생산한다면 오늘날 살아있는 거의 모든 사람이 동갑일 것입니다.”

우주 진화 탐사(Cosmic Evolution Survey, COSMOS)의 주요 연구자인 닉 스코빌 또한 이 은하의 조성 속도는 경이적이며, 이는 우리가 우주에서 가장 큰 타원 은하의 탄생을 처음으로 직접 목격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기존의 항성 형성 이론인 계층 모델은 은하가 미세한 은하를 흡수함으로써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은하 내의 항성이 팽창하며 커진다고 여긴다. 새로 발견된 출산 정점 은하 속의 항성은 한 차례 큰 폭발 속에서 갑자기 생성된 것이기에 기존 이론과 명백히 부합하지 않는다.

자료 및 사진 출처:
http://www.astronomy.com/asy/default.aspx?c=a&id=7163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53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