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천문학자들, 수십억 광년 영역에 걸친 신비로운 우주 ‘암흑 유동’ 발견

주신(周新)

【정견망】

데일리 사이언스(ScienceDaily) 웹사이트 2008년 9월 23일 보도에 따르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WMAP(윌킨슨 마이크로파 이방성 탐사선) 데이터를 분석하던 천문학자들이 먼 은하단들 사이에서 예상치 못한 운동인 ‘암흑 유동(Dark Flow)’을 발견했다. 이 유동은 수십억 광년의 영역을 가로질러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 이 발견은 표준 우주 모델에 위배되는 것으로, 천문학자들은 이러한 운동이 관측 가능한 우주 전체로 확장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은하단들은 우주 팽창과는 독립적인, 낮지만 측정 가능한 속도로 운동하고 있으며, 거리가 증가해도 이 속도는 변하지 않습니다.” NASA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의 책임 연구원 알렉산더 카실린스키(Alexander Kashlinsky)는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는 이런 종류의 현상을 발견하리라고는 전혀 예상치 못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카실린스키는 이러한 은하단들의 집단적인 운동을 암흑 에너지나 암흑 물질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우주의 수수께끼 중 하나인 ‘암흑 유동’이라고 명명했다. 그는 관측된 우주 안의 어떠한 물질로도 이러한 운동을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은하단 분류 목록과 WMAP의 3년간에 걸친 마이크로파 배경 복사 관측 데이터를 활용하여, 천문학자들은 이 은하단들이 시속 약 200만 마일의 속도로 궁수자리와 돛자리 사이의 20도 하늘 영역을 향해 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기존 이론에 따르면, 모든 대규모 천체 운동은 우선적으로 선택된 운동 방향이 없어야 한다.

더욱 불가사의한 점은, 이 운동이 최소 10억 광년 너머까지 뻗어 있음에도 여전히 등속도라는 것이다. 이 발견은 표준 우주 모델에 위배되는데, 해당 모델들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운동은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속도가 감소해야 한다. 카실린스키는 “암흑 유동이 이미 이렇게 멀리 뻗어 있기 때문에, 그것은 관측 가능한 우주 전체로 확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및 사진: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08/09/080923104410.htm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55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