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션윈을 관람한 소감 (2)

션윈을 관람한 소감 (2)

작자 : 뉴욕 이흔(李欣)


[정견망]

최근 보도를 보니, 2011년 중국 공산당이 션윈(神韻)의 기술을 몰래 훔치기 위해 대륙에서 30여 명의 사람을 호주로 파견했다고 한다. 이들은 호주 멜버른부터 캔버라까지 션윈을 따라다녔다. 그 중에는 감독, 음향기술자, 무용배우 등이 포함됐지만 결국 “배우지 못하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 같은 예술 전문가들은 그래도 같은 분야에 정통한 사람들이기에 션윈을 따라 배울 수 없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어떤 무지한 사람들은 두려워하지 않고 션윈을 함부로 깔보는데 바로 그들의 천박함과 가련함을 설명하고 있다.

션윈은 사람의 지혜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게 아니다. 가령 션윈이 예술 영역에서 도달한 높은 수준은 이제까지 그 누구도 해본 적이 없거니와 앞으로도 없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다. 무엇 때문인가? 아래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션윈은 인류의 예술 철학 등 수많은 분야를 포용했고, 다양한 분야에서 정상급 수준에 도달했다. 동시에 창의적인 예술적 구상은 여러 방면의 전문가들을 감탄하게 했고 무한한 영감을 주었다. 디지털 영상 배경에 펼쳐진 한 폭 한 폭 완벽한 그림에 포함된 미학적 요소는 서양의 사실(寫實) 묘사로부터 동양의 사의(寫意)에 이르렀고, 유화로부터 수채, 촬영에까지 이르렀다. 건축학 방면에서는 강남 원림(園林)으로부터 시골의 민가, 몽골의 오포(敖包)에 이르기까지, 여러 조대(朝代)의 묘우(廟宇)와 전당(殿堂)으로부터 불국세계(佛國世界)의 웅장한 성전(聖殿)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망라했다. 독창적인 첨단기술 입체 디지털영상은 현대 컴퓨터 기술을 운용한 최고의 수준으로 3D 영화와 흡사하다.

션윈 의상은 아름답고 휘황찬란하며 다채롭고 성대해 장관을 이룬다. 여러 조대의 한복(漢服)을 포함해 여러 소수민족 복식과 천국 선인(仙人)의 복식 등, 단 이 한 가지 항목에서만도 이미 세계 각지 의상 디자이너, 보석 디지이너, 색채 전문가, 한복(漢服)전문가 등이 몰려들어 여러 번 션윈을 방문해 견학하게 했다. 만약 션윈 의상 박물관을 설립해 지난 여러 해 동안의 션윈의 무대 의상을 세인들에게 펼쳐 보여 깊이 연구하고 배우게 한다면 아마 후세 인류에게 한 가지 큰 진귀한 보물을 남겨준 것이 될 것이다.

션윈 성악가들은 벨칸토 창법으로 중국어 가사를 부르는데 출중한 서양 벨칸토 창법기술에 정확한 중국어 발음을 결합했다. 션윈 가곡의 가사(歌詞)는 국가, 민족, 문화를 초월해, 인생의 풍부한 철리(哲理)와 깊은 의미가 담겨 관객들로부터 “성시(聖詩)”라 불릴 정도다. 중국 고대의 당시(唐詩), 송사(宋詞)로부터 지금의 션윈 가사에 이르기까지 중국 시가(詩歌) 예술이 진일보 널리 알려지고 발전되었다.

션윈 무용에는 중국 고전무용과 민족 민간무용이 포함되는데, 고난도 동작에 기교가 풍부하다. 션윈예술단의 악단은 동서양 악기를 완벽하게 결합시켜 서양 교향악의 웅장하며 휘황한 기세가 있을 뿐만 아니라 또 중화 5천년 문명 예술의 민족적 잠재력과 독특한 풍격이 표현됐다. 션윈 작곡가들은 매년 무용 내용과 결합된 20여 수의 중국과 서양 악기가 결합된 곡을 창작해 내야 한다. 이는 많은 음악가들에게 신기한 일이다.

인생은 유한(有限)한 법인데 유한한 시간에 한 가지 기능을 익숙하게 장악한다는 것은 이미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션윈공연은 한 무대에 이렇게 많은 동서고금의 인류 정통예술 분야를 완벽하게 융합시켰으니 이는 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다.

이 밖에 다양한 기능은 사실 일부에 불과하다. 예술가라면 모두 알다시피 기능적인 기초 외에 주제를 표현하는 창조성이야말로 가장 어려운 것이다. 션윈의 창조력은 모든 전문가들을 부러워 마지않게 하며, “그것은 신묘하기 그지없는 재주(神来之笔筆)”라며 감탄한다. 션윈의 창조력에는 안무, 작곡, 가사, 의상, 무대배경 등 다양한 방면에서 참신한 디자인과 창조성이 포함된다. 또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감독이라 해도 일생에 다만 몇 작품만을 연출할 수 있을 뿐이고 브로드웨이 공연이라 해도 몇십 년에 걸쳐 변함없이 공연한다. 그러나 션윈은 이미 연속 6년을 공연하면서 매년 20여 개의 참신한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이는 션윈 예술가들의 정신이 살아 있고 창의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것을 일반인이 해낼 수 있겠는가?

끊이지 않는 예술적 창의와 창조성 외에도 션윈이 표현해 낸 협동정신은 세상을 놀라게 한다. 무대 위에 선 몇 십 명의 무용수들은 각각 풍채를 갖추었으며 또 완벽하게 융합한다. 이리저리 엇갈린 배치에도 정취가 있고 또 질서정연하다. 무대 앞과 막후의 약 백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무용, 음악, 디지털 영상에 이르기까지 묵묵히 협동하는데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고 틀림없어 보는 이들의 경탄을 자아낸다. 어떻게 해야 이렇게 할 수 있을까? 이는 단순히 반복 훈련만으로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참여한 모든 단원과 스텝들의 도덕수준이 높고 자신을 내려놓고 곳곳에서 남을 위해 배려할 줄 알아야만 비로소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역시 일반인이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빼어난 기교, 무궁무진한 창의, 묵묵한 협조, 이 밖에 션윈의 가장 독특함이란 바로 공연에 담긴 함의이다. 다시 말해 “션윈(神韻-신의 춤, 신의 표현, 신의 에너지, 신의 자비)”이다. 사실 중국대륙에는 엄격한 훈련을 거친 뛰어난 무용수들이 적지 않다. 그들은 션윈의 무용 동작을 모방하거나 심지어 더 어려운 동작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션윈 무용수들이 무대 위에서 선보이는 일거일동(一擧一動)에 담긴 신운(神韻), 살아 있는 눈빛, 무용 중에 나오는 거대한 에너지, 이런 것들은 결코 모방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신(神)의 요소다. 이는 션윈의 무대이기 때문에 수많은 신들의 가지(加持) 하에서 표현해 낸 신의 춤이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그렇듯 감동적이고 그렇듯 큰 효과가 있으며며 그렇듯 영혼의 가장 깊은 곳을 진감(震撼)시킬 수 있는 것이다.

션윈은 외부의 재정적인 지원을 받지 않았고 언론에 대대적으로 홍보할 만한 큰 자금도 없었지만 짧디 짧은 몇 년 사이에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했으며 소리 소문도 없던 데서부터 세계를 들썩이게 했다. 또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수도 뉴욕으로부터 수많은 스타들이 운집한 할리우드를 넘나들며, 미국, 아시아, 유럽, 호주에서 흥행 기록을 수립했다. 션윈이 발전해 온 길 역시 자신이 유일무이함을 실증한 셈이다.

뛰어난 작가가 일생동안 피나는 노력을 통해 명작을 써낸다면 그의 명성은 영원히 전해질 수 있다. 한 예술 장르에서 몇 세대에 걸친 간고한 노력과 경험의 축적을 거치고, 몇 십 년에서 몇 백 년의 역사적 계승을 통해 전해 내려온 몇몇 고전 작품은 이미 그 휘황한 가치를 충분히 다져 놓았다. 지금 사람들은 아직 션윈의 역사적 가치를 인식하지 못했다. 아마 후대의 사람들은 션윈이야말로 인류의 인문(人文) 지혜가 집대성된 작품으로 과거는 물론이고 장래에도 전무후무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과거, 현재는 물론 장래의 그 어떤 예술 공연도 션윈을 뛰어넘을 수는 없다. 또한 션윈은 예술의 형식으로 인류 말겁(末劫)시기 온세상 사람들을 자비롭게 일깨워 주었고 도덕의 회귀되도록 했다. 션윈은 장차 인류 예술의 역사상, 인류의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놓일 것이며, 후세 사람들이 영원히 존경하고 따라 배우며 모방하고 참조할 대상이 될 것이다.

이상은 개인의 얕은 견해에 불과하다. 일부 내용은 션윈 사이트의 션윈 백과를 참조했다.

발표시간: 2012년 1월 19일
정견문장: http://www.zhengjian.org/zj/articles/2012/1/19/8001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