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대륙 대법제자
【정견망】
대법(大法)에 동화(同化)하는 것에 대해 사부님께서는 많은 설법에서 대법제자는 반드시 심성을 수련해 대법에 동화해야 한다고 이미 여러 차례 명확히 알려주셨다. 동수들 역시 많은 교류문장 속에서 여러 차례 자신이 집착심을 제거하고 대법에 동화한 경험과 교훈을 소개한 적이 있다. 하지만 나는 수련에 그리 정진하지 못했고 또 장기간 혼자 수련하는 상태에 처해 있다 보니 자신의 단점과 부족을 찾도록 도와줄 동수들과의 교류에 많이 참여하지 못했다. 때문에 대법에 동화하는 것에 대해 줄곧 명료하지 못한 상태에 처해 있었다.
나는 늘 대법에 동화하는 것은 자신의 집착심을 제거하도록 노력해서 대법의 요구에 도달하는 것이라고만 여겨왔다. 그런데 어떤 집착심은 장기간 깨끗이 제거되지 않았다. 가령 색욕심이나 거칠고 조급한 마음은 오늘 어렵게 없애도 내일이면 또 돌아오곤 했다. 안으로 찾은 후에도 자신이 대체 어디에서 잘못을 했는지 찾아낼 수 없어서 마음속으로 조급해졌다. 나중에는 단지 자신의 근기가 부족해서 이렇게 높지도 낮지도 않은 중간상태에 머물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렇게 어쩔 수 없어 하는 경지 속에 자신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었다.
최근 《홍음》 〈동화〉를 학습하다가 “경(經)은 마음을 닦고 공(功)은 몸을 연마하네 훗날 원만하여 眞善忍(쩐싼런)이 함께하리라”를 읽고는 문득 무엇이 동화인지 명백해졌다.
동화란 바로 우선적으로 법(法)을 잘 공부해야 하며 오직 법을 잘 공부하고 마음을 닦아야지만 그런 집착심을 제거할 수 있는 층차에 도달할 수 있고 사부님께서 비로소 그런 집착심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실 수 있다. 대법을 잘 배우지 못하면 대법에 동화할 수 없는데 그럼 그런 집착심을 제거하려고 머리가 깨져라 생각해도 제거할 수 없다.
바로 사부님께서 《전법륜》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마치 당신이 학교에 다니는 것과 같은데, 당신이 초등학교 교과서를 가지고 대학을 다닌다 해도 당신은 여전히 초등학생이다.”
그 다음 법을 잘 배운 기초 위에서 또 공(功)으로 몸을 연마해야 한다. 연공을 잘하지 못하면 신체 전화(轉化)가 따라갈 수 없고 대법에도 동화할 수 없다. 다시 말해 법공부와 연공이 동시에 대법의 표준요구에 도달해야만 비로소 동화의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 물론 대법에 동화하는 내함이 단순히 법공부와 연공만은 아니며 또한 동시에 3가지 일을 잘해야 하는데, 법공부・연공・진상・발정념을 모두 동시에 잘해야만 비로소 진정으로 원만에 동화하는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
이상은 현재 내 층차에서 작은 인식이니 부족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운 시정을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72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