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기계를 수리하면서 ‘조급’과 ‘화’를 닦다

산동 대법제자

【정견망】

예전에 꿈을 하나 꿨다. 꿈에서 동수 집에서 다른 사람이 기계 두 대를 가져왔는데, 그 중 하나는 부품이 부족했고, 다른 하나는 앞부분이 운반 도중 잘린 것 같았다. 거기서는 수리하기 불편해서, 어쩔 수 없이 내가 가져가서 수리해야 했다. 당시 마치 기계 문제로 그 동수에게 몇 마디 말한 것 같은데 그녀가 울었다. 나는 그녀의 말을 듣지 않고 집을 나서면서 또 말했다. “그래도 수련인이라 할 수 있습니까? 남이 말하지 못하게 하고, 말만 하면 너무 억울하다고 하면 안 됩니다.” 동수 집을 나서는데, 내 차가 사라진 것을 발견했다. 나는 양 손에 기계를 하나씩 들고 멍하니 서 있었다. 가기도 그렇고 가지 않기도 그렇고….

저녁에 동수가 와서 나와 일을 말했는데 모두 네 가지를 말했는데 그중 하나만 나와 관계가 있었다. 내가 바로 동수에게 한바탕 말하자 당시 그녀는 아주 담담하게 내게 말했다.

“왜 그리 조급하게 화를 내나요!”

나는 꿈속 광경을 생각해 보고, 그녀가 한 말을 다시 생각해 보니, 내 손에 들린 이 두 대의 기계가 하나는 ‘조급(急)’이고, 다른 하나는 ‘화(氣)’가 아닌가? 나더러 ‘조급’과 ‘화’를 내려놓으라고 점오(點悟)한 게 아닌가?

나는 일할 때 확실히 빨리 하지만, 동시에 또 조급한 심리가 있다. 마음속에 일을 담아두지 못하니 실수를 피하기 어렵고 또 물건을 자주 빼먹는다. 일을 잘하지 못하면 또 화를 낸다. 말하기 싫으면 삐치고, 말을 꺼내면 또 원망해서 동수의 마음도 불편하게 한다. 때로는 상대방에게 왜 이렇게 부주의하게 기본적인 유지 관리조차 하지 못하냐고 나무라기도 한다.

꿈속의 비난은 밖으로 찾는 것으로 마음을 닦지 않는 것이다. 수련하는 사람은 모두 심성 수련이 먼저이고 기계 수리가 다음이란 이치를 알고 있다. 가장 우선적인 기본기가 바로 ‘평온(穩)’이며, 마땅히 평온한 심태로 침착하게 발생한 일에 대처해야 한다.

만약 동수가 당신에게 네 가지 일을 말하면서 첫 번째 일만 당신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면, 당신이 조급하거나 화를 내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만약 그가 당신과 관련된 일만 말했다면, 당신이 여전히 화를 냈겠는가? 절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이후 세 가지 일이 당신과 관련이 없다고 여겨서, 당신이 조급해하면서 화를 낸 것이다. 그럼 바로 당신의 조급함과 화를 없애려는 것이 아닌가? 바로 당신과 무관한 세 가지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당신의 수련을 돕고 조급한 마음을 폭로할 수 있었다. 그것은 관련 있는 것이 관련 없게 되고 관련 없는 것이 관련 있는 것으로 되었다.

안으로 찾아보니 또 사심(私心) 문제를 찾았다. 당신과 관련되어 있다면 당신은 조급하거나 화를 내지 않는데 그것이 당신의 이익을 건드리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이 무관하다고 여긴 일이 당신의 시간과 정력에 영향을 주고 당신의 스케줄과 일정에 영향을 줬다고 여겼다. 즉 자신의 이익이 건드려졌다고 여긴 것으로 그것은 바로 사아(私我)의 문제가 아닌가? 수련하는 사람에게 우연한 일이란 없다. 그럼 당신이 좋지 않은 일이라고 여기는 것 역시 사실 좋은 일이다. 바로 당신에게 이런 시간 또는 이런 집착심에 대한 한 차례 점검이다.

앞으로 나는 조급함을 내려놓고 평온해지며 평온을 닦아내 동수를 더 원용(圓容)하고 매 동수를 소중히 여기며 최후 이 단락의 길을 잘 걸어갈 것이다. 왜냐하면 안정적인 매 한 걸음은 모두 우리 수련인에 대한 대법의 요구이자 장차 수련 과정의 아름다운 견증(見證)이 되기 때문이다.

작고 거친 인식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7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