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화화상은 ‘호색’하지 않다

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수호전(水滸傳)》은 화화상(花和尙) 노지심(魯智深)의 전기로 시작하는데 그는 염불하지도 않으면서 화상의 역할을 한다. 그는 ‘호색하지’ 않았음에도 ‘화(花)’란 이름을 얻었다. 그는 불교의 계율을 준수한 적은 없지만 결국에는 좌화(坐化 가부좌 자세로 세상을 떠나는 것)해 정과(正果)를 이뤘다. 화화상 노지심의 행동은 정말이지 우리가 한번 탐구해 볼 가치가 있다.

[역주: 원래 중국어에서 화(花)가 들어가면 여색을 밝히는 호색한이란 뜻이 있다. 그래서 화화상(花和尙)이라고 하면 여색을 탐하는 파계승이란 뜻으로 사용하는데 노지심은 색욕은 전혀 없고 다만 등 꽃 문신이 있어서 화화상으로 불렸을 뿐이다. 또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은 형식적으로 그의 사부가 되는 지진(智真)장로가 노달의 법호를 지으면서 자신과 항렬이 같은 ‘지(智)’자를 사용해 지심(智深 지혜가 깊다는 뜻)이라 했으니 노지심의 내력이 간단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먼저 션윈(神韻) 무용극의 장면을 보자. 화화상 노지심은 하루 종일 술병이 손에서 떠나지 않는데, 게슴츠레 술에 취했어도 옳고 그름은 똑똑히 구별하고, 청규(淸規 역주: 깨끗한 규칙이란 뜻으로 주로 불교 선종 승려들이 지켜야 할 계율을 의미)를 지키지 않아도 악을 원수처럼 미워해 탐관오리나 환관의 자제들이 무릎 꿇고 빌게 만든다. 그는 성격이 아주 무모해서 사찰 앞 버드나무에서 까마귀가 우는 소리를 듣자 화가 나서 버드나무를 뿌리째 뽑아 까마귀들을 쫓아 버린다.

나는 이 장면을 보다가 문득 수년 전 해외 파룬궁(法輪功) 수련생들이 퍼레이드에서 든 깃발에 “중국 공산당의 뿌리마저 뽑혔다”는 문구를 떠올리며 감동을 받았다. 그는 비록 졸 때도 있었지만, 악인이 그를 해치려 할 때 선량한 사람들이 힘을 합쳐 이 정의(正義)로운 화상을 보호했다. 나중에 정신을 차린 그가 일어나 다시 악인들과 싸운다. 정처 없이 떠돌던 화화상이건만, 백성들의 눈에는 약자를 보호하는 영웅이자 정의의 용사로 비춰진 것이다. 그는 (백성들의) 보호자였지만 또한 보살핌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

극에서는 흔히 옛일을 차용해 현재를 풍자하고 역사에서 교훈을 얻는다. 따라서 화화상 노지심의 무용극을 보면서 우리가 연출자의 의도를 한번 추측해 보는 것 역시 나쁘지 않다. 원래 《수호전》에서 노지심 캐릭터는 늘 술병을 들고 다니는 인물이 아니다. 하지만 션윈 무용극에서는 늘 술을 달고 사는 취한 협객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술단지(酒壺)는 술병(酒甁)이 고 그 발음이 《구평(九評 역주: 공산당에 관한 9가지 평론)》과 동일하다.

아마 이것이 노지심의 신분을 간파하는 포인트가 될 수 있는데 《구평》이 손에서 떠나지 않는 사람이란 바로 《구평》을 읽고 중공의 참모습을 간파하고 아울러 중공을 몹시 미워하며 정신적으로 각성한 정의의 용사들을 가리킨다! 이런 정의의 용사들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도 있는데 자신의 정신을 각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세인들에게 중공을 똑똑히 인식하도록 일깨우는 것 모두 사악을 두려움에 떨게 한다.

무용극에서 노지심이 환관의 자제를 추격해 찔러 죽이는 장면은 중공을 폭로하는 정의의 용사들이 반드시 중공 내부가 서로 해치고 죽이도록 이끄는 것을 상징한다. 결국 정의의 용사들은 반드시 사악을 무너뜨리고 인간 세상에 정의를 드러낼 것이다.

션윈 공연에는 반드시 신(神)의 뜻[역주: 神韻을 글자 그대로 풀면 신의 목소리 즉 신의 뜻이 된다]이 담겨 있다. 화화상 노지심의 무용극 역시 정의의 용사들에 대한 점화이자 격려가 담겨 있다. 오직 마음에 정기(正氣)가 있고 행동이 정의롭다면 방탕한 술꾼이든, 계율을 지키지 않는 파계승이든, 표면적인 행동이 내면의 수양을 대신할 수는 없다. 특히 중국에서 사악을 제거하고 약자를 보호하며 사악한 중공의 박해로부터 백성을 구할 수 있는 사람들은 모두 백성들의 옹호와 사랑을 받을 것이다.

이 층의 함의를 똑똑히 알고 나서 마음속으로 션윈의 고심한 마음 씀에 탄복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무용극은 또한 무대 아래 션윈 관객들에 대한 격려가 된다! 동방과 서방을 막론하고 오직 중공의 악(惡)을 인식하고 중공의 악행을 저지할 수만 있다면 이는 신(神)이 중공을 제거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이런 관중들은 곧 신의 주목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런 사람들과 나라 또는 민족은 복(福)이 있을 것이다!

노지심은 행동은 무모하지만 심성(心性)은 순수하고 선하다. 소위 “마음은 닦되 입을 닦지 않고 안을 닦되 밖을 닦지 못한 것이다.” 진정한 수련인이라면 마땅히 그 선량한 내심(內心)을 배우되, 표면의 부족을 완벽하게 해서, 안에서 밖에 이르기까지 정면(正面)적인 형상을 지닌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엄격하게 자신의 심성을 요구해 사람들이 정법(正法)을 이해하고 정법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야만 보다 많은 중생을 구도할 수 있다.

위 내용은 단지 개인의 체득이니 참고로 제공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8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