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내려놓는 느낌

대법제자

【정견망】

내려놓음이란 어떤 느낌일까? 얼마 전 겪은 일을 통해 나는 큰 깨달음이 있었다. 어떤 일들이 당신 앞에 나타나는 것은 마치 학생이 시험을 보는 것과 같아서 매 차례 시험을 늘 진지하게 대하고 모든 문제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 속에서 우리는 육안(肉眼)으로 볼 수 있는 것과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을 벗어날 수 없기에 눈앞에 발생한 일을 더욱 중시하게 마련이다.

사실 시험이란 사람 이곳 표면의 형식이며, 진정하게 검증하는 것은 당신이 정념(正念)이 얼마나 있는지다.

시험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사람 이곳의 상태에 부합해야 하므로 당신이 만나는 일이 나타나고, 두 번째로 진정한 시험은 당신 신(神)의 일면을 보는 것으로, 당신이 법(法)에 동화한 정도를 보고, 당신에게 정념(正念)이 있는지 본다. 이 정념은 다른 공간에서 내원하며, 당신 선천 본성(本性) 그곳의 일면(一面)에서 내원한다. 만약 당신이 시험을 마주해 사상관념이 여전히 사람 이곳에 있다면 그럼 당신은 단지 표면적으로만 시험에 참가한 것으로 답변 역시 사람 이 층의 이치다. 왜냐하면 당신이 법(法)의 각도에 서지 않아 아직 진정으로 제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수련인이 단지 표면만 중시하고 실질을 수련하지 않은 것과 아주 흡사하다.

당신이 정진하는 길에서 정체가 있다고 느낄 때, 당신은 마음이 끊임없이 가라앉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내려놓지 못할수록 마음에 실은 것이 더 많기 때문에 기분이 가라앉고 마음이 무거워진다. 법리(法理)상에서는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을 똑똑히 아는 것 같지만 뭔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무형의 어떤 것이 당신을 잡아당기고 당신더러 그것을 생각나게 해서 내려놓을 수 없게 만든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왜냐하면, 이 사회의 현실 중에서, 수련하는 사람 자체가 세속 이익의 유혹에도 진정하게 자신을 바르게 놓고, 세속의 강렬한 유혹에서 사람의 집착을 내려놓을 수 있으며, 각양각색의 감정적 갈등을 내려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수련의 방식은, 모두 직접 사람의 마음을 겨냥한 것으로, 다시 말해서 가장 표면적인 수련자의 감각기관 및 사상반영과 사람의 직접적인 행위를 겨냥한 것이다.”(《2005년 샌프란시스코 법회 설법》)

사부님 설법은 내게 수련이란 직지인심(直指人心)임을 깨닫게 했는데 마음이 피로를 느끼는 이유는 당신이 집착하며 내려놓지 못하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고, 당신이 소극적인 이유는 당신의 명백한 일면이 사람의 관념에 억제당했기 때문에 소극적이고 침체된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당신이 이러한 속박을 벗어나려 시도할 때면 당신은 마음을 피곤하게 만드는 물질이 점차 당신에게서 멀리 떠나는 것을 느끼는데, 그것들이 떠나면 당신은 마음이 그렇게 무겁게 느껴지지 않고 기분도 좋아질 것이다. 이는 바로 당신의 명백한 일면이 작용을 일으킨 것으로 한 생명의 명백한 일면은 이 생명의 선천 본성의 일면으로 그는 우주 특성에 순응하기에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도 가벼워진다.

사람 속의 한 가지 염두는 다른 공간에서는 바로 한 천체(天體)의 경계이며, 당신이 삼계(三界)라는 이 미혹의 공간에서, 이런 고통의 환경 속에서, 정념(正念)이 올라올 수 있다면 당신은 대법에 동화함을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당신이 곧 대단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 마음속에 사부님과 대법이 있어야 하고, 또한 법리를 똑똑히 알 수 있는 오성(悟性)이 있어야 하며 항심(恒心 꾸준한 마음)이 있어야만 당신은 시험을 잘 볼 수 있고 사부님께 만족할 만한 답안지를 제출할 수 있다.

작은 수련 깨달음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 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0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