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점(一點)
【정견망】
소업(消業) 문제에 대해 나는 99년 7월 정법(正法) 수련이 시작된 후 서로 다른 부동한 인식 단계를 거쳤다.
“사실 소수 수련생은 줄곧 사악을 타파하고 진상을 알리는 일을 한 가지 내키지 않는 일로 여기며 마치 사부를 위해 무엇을 하고 마치 대법(大法)을 위해 별도로 대가를 치르는 것처럼 여기고 있다. 그리하여 당신들은 원만의 표준에 도달했다는 나의 말을 듣기만 하면 마치 무거운 짐을 내려놓은 것처럼 자신을 느슨히 하여 무엇을 하려고 하지 않을 뿐더러 사부가 당신들에게 이처럼 신성한 일을 말한 것을 더욱 정진하는 동력으로 삼지 않는다.”(《정진요지 2》〈정법시기 대법제자〉)
처음 이 단락 법을 공부할 때 나는 단지 자비로 중생을 구도하는 각도에서 마땅히 잘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자신이 너무 이기적이라고 생각했다. 끊임없이 세 가지 일을 잘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경지가 제고되고 문제를 보는 각도도 변화했다. 점차적으로 나는 늘 반복되는 법칙을 발견했다. 즉, 매번 내 경지가 한 층(層) 제고될 때마다 애초 자신이 중생에 대한 자비에서 우러나와 한 것이지 자신과 무관한 일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내가 마땅히 해야 하는 것으로 자신이 애초 보다 높은 경지에서 보다 오래전에 약속했던 일임을 발견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제1층 우주(宇宙)까지 수련했을 때 동등한 층차의 다른 2,999개 우주를 바라본다면 그들이 자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여길 것이다. 내가 정말로 사부님께서 요구하신 세 가지 일을 잘하고 이로 인해 경지가 제2층 우주로 승화했을 때 다시 되돌아보면 이전에 자신과 무관하다고 여겼던 2,999개의 소우주(小宇宙)들이 사실 자신의 신체 범위 내에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자신이 애초 제2층 우주로 걸어 내려갈 때 일찍이 이 범위 내의 모든 소우주들을 구도하겠다고 약속했음을 알게 된다. 수련 과정에서 내가 없앤 죄업(罪業)은 바로 자신의 그 한 경지 우주가 ‘성주괴멸(成住壞滅)’하는 과정에 축적된 것이다. 매 한 층이 다 이렇다. 물론 수련의 길은 사부님께서 배치하신 것으로 자신이 없앤 업력 역시 단지 사부님께서 업을 없애신 후 남은 일부에 불과할 뿐이다.
사부님께서는 2002년에 말씀하셨다.
“왜냐하면 그 방대한 천체는 당신에게 소속되어 있어 거의 당신의 신체와 마찬가지로서, 당신이 바로 그처럼 방대하기 때문이다. 그 속에는 무수한 중생이 있으며 헤아릴 수 없는 우주궁체(宇宙穹體)가 있다. 당신들의 수련은 그런 방대한 생명군의 좋고 나쁨과 남고 남지 못함을 결정한다! 인간 세상에 드러난 당신들 자신은 사람의 몸이지만 사실 미시적인 데서 보면 역시 하나의 거대한 체계이다.”(《북미순회설법》)
“당신의 수련은 단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다. 당신 개인의 수련은 당신이 대표한 방대한 천체 중의 생명을 구도하는 것이다. 당신이 진상을 바로 알리는 중에서 당신은 더욱 많은, 나아가 더욱 큰 기타 방대한 천체와 그 천체 속에 있는 생명들까지도 구도하는 것이다. 이는 대법과 역사가 당신들에게 부여한 책임이기 때문이다.”(《북미순회설법》)
최근 《왜 인류가 존재하게 되었는가》와 이후 발표된 경문을 공부하면서, 나는 내가 아무리 높은 층차에서 왔고, 예전에 아무리 위대한 신(神)·왕(王)·주(主)였다 해도 나 역시 구우주(舊宇宙)의 생명일 뿐이며 성주괴멸(成住壞滅) 속에 있음을 똑똑히 인식했다. 성주괴멸하는 구우주의 법칙에 따라 나는 불순하게 변했고 죄가 있으며 죄업이 커서 훼멸되어야 했다. 사부님께서 우주 모든 중생을 대신해 대부분의 죄업을 감당하셨지만, 남겨진 작은 부분은 반드시 스스로 없애야 한다. 내가 층층 아래로 내려오면서 고생을 겪고, 삼계(三界)에서 윤회하면서 고생을 겪은 것은 모두 소업인바 자신의 죄를 없앤 것이다. 오늘 다행히 법을 얻어 정법시기 대법제자가 되었으니 반드시 사부님 말씀에 따라 엄격하게 세 가지 일을 잘해야 하며 정말로 완전하게 서약을 실현해야만 자신이 마땅히 감당해야 할 이 부분의 ‘원죄(原罪)’를 철저히 없앨 수 있다.
또 하나 나는 자신이 업을 없애는 능력이 심성이 제고됨에 커진 것을 발견했다. 심성이 제고되면 경지도 승화되고 신체와 사상의 용량도 확대될 수 있다. 그런데 경지의 차이는 대단히 거대해서 매 한 층 우주의 차이는 너무나도 커서 사람이 먼지를 보는 것보다 격차가 더 크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1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