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법제자
【정견망】
우리가 법(法)을 실증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일을 할 때, 때로는 좋지 않은 생각이 떠오를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이 달아나게 하거나, 무시하거나, 개의치 않아서는 안 된다. 반대로 그것을 붙잡고, 이는 자신의 생각이 아님을 구별해 법에서 그것을 제거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그것들이 우리의 정념을 교란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나는 동수 A와 함께 한가지 항목을 하는데, 내가 운반을 맡았다. 전에 나는 동수 A와 함께 아주 먼 곳까지 운반한 적이 있다. 이번에 A가 시간이 없으니 나더러 혼자 가라고 했다. 나는 그곳에 두 번밖에 가보지 않아 길을 잘 몰랐다. 하지만 그곳 동수들의 중생 구도를 지체시키지 않기 위해 승낙했다. 떠나기 전에 내가 할 일을 생각하는데 이때 좋지 않은 염두들이 떠올랐다. 지금은 구체적으로 무슨 생각인지 기억나지는 않지만 나는 곧바로 생각했다.
‘이것은 내 생각이 아니다. 나는 사부님을 도와 중생을 구도하는 일을 하고 있고 내 주변에는 천룡팔부(天龍八部)가 호법하고 있으며, 또 사부님 법신(法身)께서 내 신변에 계시는데 누가 감히 그럴 수 있는가!’
이렇게 생각하자마자 그 좋지 않은 염두가 곧 사라졌다.
길을 나서자마자 이 길에 관한 일부 중요한 정보들이 머릿속에 떠올랐고 줄곧 아주 순조로웠다. 발정념을 하고 30분 만에 도착했는데, 전에 둘이 갔을 때보다 더 빨랐다.
돌아와서 법을 공부했는데 사부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우주 중에는 마왕(魔王)이 있고 법왕(法王)이 있는데, 법왕은 바로 여래불이다. 그러므로 일정한 층차 중에서 그것은 이렇게 존재하는 것으로서 상생상극의 존재 방식이다. 그러나 마는 그렇게 많지 않으며 널리 퍼진 일체는 모두 정신(正神)이다. 부(負)적인 것이 바른(正) 것을 누를 수 없기 때문이지만 그것의 존재는 있다.”(《뉴질랜드 법회 설법》)
나는 문득 “부(負)적인 것이 바른(正) 것을 누를 수 없다”는 말의 의미를 깨달았다. 그렇다 부(負)적인 것이 정(正)적인 것을 누를 순 없다. 나는 이 구절을 계속 되뇌며 이해했다. 부(負)적인 것은 정말로 정(正)적인 것을 누를 수 없으니 이는 우주의 이치다.
나는 사부님 말씀을 다시 떠올렸다.
“우리 이 한 법문을 수련함에, 오직 당신이 心性(씬씽)을 파악할 수만 있으면, 일정압백사(一正壓百邪)라, 당신은 어떤 문제도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전법륜》)
우리의 염(念)이 바르면 사(邪)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 오늘 내가 한 일이 바로 그랬다. 사념(邪念)이 떠오르자마자 즉시 그것을 움켜잡고 법에서 정념(正念)으로 그것을 타파하면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정념을 말하니 나는 사부님께서는 우리더러 “정정당당하게 수련하라”(《뉴질랜드 법회 설법》)고 하신 말씀이 생각났다. 우리는 왜 정정당당하게 수련해야 하는가? 나는 예전에 줄곧 잘 이해하지 못했다. 지금 내가 알게 된 것은 우리가 수련하는 것이 우주 대법으로 즉 가장 바른 법이고, 가장 좋은 법이며, 가장 높은 법이기 때문이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위대한 법, 위대한 시대는 가장 위대한 각자(覺者)를 육성하고 있다.”(《정진요지 2》 〈제자의 위대함〉)
우리는 조사정법하는 대법도(大法徒)로 사부님을 도와 중생을 구도하는 신성한 사명을 지니고 있으니 우리가 하는 것은 가장 올바른 일이니 마땅히 정정당당하게 해야 한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든 늘 정정당당할 수 있고, 정념(正念)이 아주 강하다면 사악이 어찌 감히 가까이 올 수 있겠는가?
이상은 대법제자가 착실히 수련하는 가운데 깨달은 것으로 이를 써서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한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78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