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수련은 전일해야 하며, 사람이 되는 것도 마찬가지 이치

대법제자

【정견망】

수련에서는 반드시 전일(專一)해야 한다. 사실 전일은 우주의 법칙으로, 위에서 아래까지 심지어 사람이 되는 것에도 적용된다. 결혼에서 가장 금기시 하는 것은 ‘양다리’이고, 직장에서도 자기 일에 전념하지 않는 사람은 마찬가지로 배척당한다. 사실 이는 바로 우리가 볼 수 있는 전일의 이치이며, 동시에 우주의 법칙이다.

명대(明代) 유백온(劉伯溫)이 쓴 《욱리자(郁李子)》라는 책에 다음과 같은 일화가 나온다.

상양(常羊)이 도룡자주(屠龍子朱)에게 활쏘기를 배웠다.

도룡자주가 말했다.

“네가 활 쏘는 법을 배우고 싶으냐? 초왕(楚王)이 운몽에서 사냥하던 중 산과 늪을 관장하는 관리에게 짐승들을 몰아 사냥을 돕게 했다. 짐승들이 달려왔는데 왼쪽에서는 사슴 한 마리가, 오른쪽에서는 고라니 한 마리가 왔다. 초왕이 활을 당겨 쏘려 했지만, 또 백조 한 마리가 그의 깃발을 스쳐 지나가며 마치 구름처럼 날개를 펼쳤다. 초왕은 화살을 시위에 걸고 온 정신을 쏟았지만, 어느 것을 목표로 겨냥해야 할지 몰랐다.”

이때 대부 양우기가 앞으로 나서며 말했다.

“제 활 솜씨는 백 걸음 떨어진 곳에 나뭇잎을 하나 놓고 열 번 쏘면 열 번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게 나뭇잎 열 개를 놓고 쏘라 하면 꼭 맞출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일을 하는 목표가 하나뿐이면 방향이 아주 명확할 것이다. 하지만 세 개나 다섯 개라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없다. 모든 목표를 달성하려면 우리는 오히려 갈팡질팡할 것이다.

과거 온라인에서 쇼핑을 할 때, 어떤 샵에 들어가니 아주 많은 선택권이 있었다. 다양한 품질과 크기 등등.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면 판매량이 늘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선택할 게 너무 많으면 잘못된 선택을 하기 쉽다. 그래서 나는 아예 그냥 다른 곳으로 갔다. 너무 많은 선택은 눈을 어지럽게 만들어 결국 포기하게 만든다.

많은 사람이 일을 하면 시작했으면 끝을 맺어야 하기에 일단 한 가지 길을 선택하면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늘 이리저리 장단점을 따지지만 결국에는 득보다 손실이 큰 경우가 많다.

유명한 머피의 법칙에서 “당신이 선 줄이 늘 가장 느리게 이동하는 것 같아 다른 줄로 바꾸면, 원래 있던 줄이 다시 빠르게 이동한다.”고 말한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실증되었다.

이익을 위해 애초 선택을 포기한 사람들이 손실을 입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반대로, 한 가지 일을 전일하게 하면서 이익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들이 도리어 더 많은 것을 얻는다.

전일(專一)은 우주의 법칙으로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심지어 사람의 이치까지 모두 부합하는 것이다. 단지 수련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8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