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운중자가 달기를 제거하는데 목검을 사용한 이유는?

글/ 신원(新元)

【정견망】

전통문화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아마 《봉신연의(封神演義)》를 읽어보았을 것이다. 그 속에 운중자(雲中子)가 달기(妲己)를 제거할 때 주왕(紂王)에게 하나의 목검(木劍)을 바쳤는데 나중에 주왕이 불살라 버린다. 그럼 무엇 때문에 운중자는 금속 검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이속에 담긴 이치는 《봉신연의》에서는 말하지 않았고 다른 책에 기록이 되어 있다.

1. 운중자가 목검을 바치다

고서 《주조비사(周朝秘史)-주나라의 비밀역사》에 이런 기록이 있다.

이때 종남산(終南山)에 기(氣)를 연마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호를 운중자라 했다. 어느 날 산을 떠나 떠돌아 다녔다. 기주(冀州)에서 요기(妖氣)가 올라오는 것을 보고 도동(道童)에게 마귀를 비추는 거울인 조마경(照魔鏡)을 가져오게 했다. 거울에 비춰보니 그 요괴는 바로 천년 묵은 늙은 여우였는데 상나라 도읍에 들어가 있었다.

운중자가 탄식했다.

“내가 이 마(魔)를 제거하지 않으면 나라와 백성을 해치겠구나.”

마침내 도동에게 명령을 내려 산 아래 오래된 백양나무를 깎아 검을 만들게 하고는 이것을 차고 조가(朝歌)에 들어가기로 했다.

도동이 물었다.

“스승님께서 사악한 마[邪魔]를 제거하러 가시는데 왜 이런 고목으로 된 검을 사용하십니까?”

운중자가 대답했다.

“천년 묵은 여우는 천년 묵은 고목이 아니면 그 형신(形神)을 건드릴 수 없는 법이다.”

마침내 떠돌이 도사 모습으로 곧장 조가로 달려가 도성 안의 기를 관찰하니 요상한 기운은 대궐 후궁에서 나오고 있었다.

2. 주왕이 목검을 불사르다

《주조비사》에 따르면 달기는 늙은 여우 요정이 거짓으로 사람 모습을 빌린 것이다. 주왕이 검을 지니고 입궁한다는 말을 듣고 침상에 혼미해 쓰러진다. 주왕이 그 소식을 듣고 즉시 들어와 살핀다.

달기가 말했다.

“소첩은 깊은 규방에서 자라나 검을 보니 마음이 놀라고 떨려 병이 날까 두려우니 제발 그것 좀 치워 주시기 바랍니다.”

왕이 웃으며 대답했다.

“이것은 떠돌이 도사가 바친 목검으로 짐이 사악한 요괴를 몰아내는 것인데 두려울 게 무엇이 있소?”

달기가 대답했다.

“대왕의 궁궐에 무슨 요괴가 있겠습니까? 이런 사술(邪術)은 대왕의 성총을 흐리게 하니 제발 그것을 빨리 태워 버리세요. 그것에 홀리지 말기 바랍니다.”

주왕이 “좋소!” 하고는 즉시 명령을 내려 목검을 궁 밖에 가져가 불태우게 했다.

다음날 태사(太史) 두원선(杜元銑)이 상주했다.

“요사한 기운이 자미(紫微)를 직접 관통하니 궁을 수색해 사악한 요괴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주왕이 이 때문에 달기에게 물어보자 달기가 말했다.

“첩이 어려서부터 별자리를 공부해서 천문을 조금 볼 줄 압니다. 첩이 며칠 밤 연속으로 보니 자미가 환희 빛나니 요기란 없습니다. 이 태사는 방사와 친구 사이이니 모함해서 사직을 위험에 빠뜨리려 하는 것입니다. 먼저 두원선을 제거하여 요언을 금하게 하시고 또 궁중에 높은 누각을 지어 백가지 재앙이 좋은 일로 변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첩이 이렇게 주청을 드리옵니다.”

3. 관건적인 시각에 선택을 봐야

신화이야기를 많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많은 일은 사실 모두 하늘의 뜻이자 우주의 규율이다. 상조(商朝)는 마땅히 망해야 했으니 이는 확실한 사실이다. 하지만 한 생명에 대해 말하자면 오히려 자기의 선택이 있다. 주왕이 만일 색을 탐하지 않고 자기 신하와 백성을 박해하지 않았더라면 설사 상나라가 망하더라도 자신에게는 좋은 미래가 있을 수 있었다. 만일 목검을 태우지 않고 달기를 베었더라면 나중의 결말은 분명 훨씬 더 좋아졌을 것이다.

당나라 때 재상 배도(裴度)는 굶어 죽을 운명이었음에도 오히려 재상이 되었다. 무엇 때문인가? 그는 관건적인 시각에 사람이 해낼 수 없는 크게 좋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대체적인 내용을 소개하자면 한 여자가 옥대(玉帶)를 가져가 자기 부친을 구하려 했으나 어쩌다 잃어버렸다. 배도는 그것을 주운 후 몰래 가져가는 대신 여자에게 돌려주었다. 이는 간접적으로 여자 부친의 목숨을 구한 것으로 이 때문에 그의 운명이 바뀐 것이다.

오늘날 중공은 곧 망해야 한다. 그러나 그 안에 있는 생명(가장 높은 급의 그런 사람들을 포함)에 대해 말하자면 그들에게는 스스로 선택할 기회가 있다. 선택 방법은 바로 삼퇴(三退)하고 더는 파룬궁 수련자를 박해하지 않으며, 더는 파룬궁을 비방하는 거짓말을 듣지 않거나 심지어 수련인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반드시 좋은 미래가 있을 것이다.

 

원문위치: http://www.zhengjian.org/node/266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