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견인불굴의 정신” 예술전람회 소개:
《인민법정》,《우주의 소리》,《동화(同化)》
【정견망】 편집자의 말:7월15~16일 워싱턴DC 法輪大法협회 주최로 “견인불굴의 정신”이라는 주제의 예술전람회가 미국 수도 워싱턴에 있는 하원 의원회관인 레이번 하우스 전시회장에서 정식으로 열렸다. 이번에 전람회에 참가한 작품은 모두 파룬궁 수련생들이 창작한 것으로 그들 중에는 아직도 불법으로 감금되어 감옥에 있는 사람도 있다.
5년의 피비린내 나는 탄압을 겪으면서 이 예술가 수련생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세인들에게 파룬궁을 수련한 후에 인심(人心)이 바르게 잡힌 즐거움, 파룬궁 수련생들이 혹독한 시달림과 피비린내 나는 탄압 하에서 표현해 낸 견인불굴의 꺽을 수 없는 정념, 眞善忍 우주 진리에 대한 끊어버릴 수 없는 추구에서부터 정의는 끝내 사악을 이긴다는 믿음에 이르기까지를 표현해 내고자 하였다.
이 예술가들은 각자 특징이 있으며, 그들은 힘써 전통 회화기법을 이용하여 이 목적에 도달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전람회에 참가한 각 화가들의 작품과 이 작품들의 구상, 창작과정 및 사용한 기법 등을 연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Kathleen Gillis인터뷰(계속)
※ 기자─정견기자 주칭밍(朱淸明)
K─캐슬린 질리스(Kathleen Gillis),화가
기자:다른 한폭의 그림 《인민법정(人民法庭 People”s Tribunal)》은 장쩌민 공개심판 사진에 근거하여 그린 것입니까?
K: 아니요, 이 그림은 한 장의 사진에 근거하여 그린 것이 아닙니다.(캐나다 오타와 장쩌민 공개심판)때 저는 그 장소에 있었는데 거기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저는 일부 사진들을 종합하여 하나의 화면을 만들었는데, 노란색옷을 입은 대법제자들이 한 조로, 장××을 향해 서 있게 했습니다. 하늘의 생명들은 자비하게 주시하고 있습니다.
기자:하늘에 무엇이 있는지 누가 알려 주었습니까? 아니면 당신 자신의 이해에 근거하여 그린 것입니까?
K:누가 알려 주진 않았습니다. 처음에 제가 보지 못한 것을 그리는데 대하여 사실 저도 많은 의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후에 다시 고려해 보고 나서, 내가 본 것만 그릴 것이 아니라, 내가 알고 있는 것도 그려야 한다고 여겼습니다.
기자:당신은 이 그림을 통해 관중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합니까?
K:그림에 보시면, 서양인이 몇 명 보이는데, 저는 관중들이 기회가 있다면 이것을 자기와 연계시켰으면 합니다. 즉, 이것을 다른 나라에서 발생한 일로 여기지 말고, 바로 이곳에서 한창 발생하고 있는 일임을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번은 제가 국회산(Parliament Hill) 에 간 적이 있는데, 한 여사가 걸어와 제게 한 말이 생각납니다. “당신은 무엇 때문에 당신의 문제를 당신이 온 곳으로 가져가지 못하나요?”
저는 서양인입니다. 그녀는 그렇게 강렬한 인상으로 이것은 다른 사람의 문제라고 여기고 있었는데, 뜻밖에도 그녀는 이점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파룬궁에 대한 중국의 박해를 보고도 못본 척 하면서, 이것은 지구의 다른 쪽에서 발생한 일로, 자신들에게 아무런 영향도 주지 못한다고 여깁니다. 사실 이 일은 정말로 그들한테 영향을 주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기자:다른 한폭의 그림《우주의 소리(The Heavens Speak)》관련하여 이 그림에 대한 일화가 있으실 것 같은데 얘기해 주시겠습니까?
K:(작년 장××의 휴스톤 방문 기간에)저도 휴스턴에 있었는데, 폭우와 추위가 심했습니다. 장××가 가는 곳마다 검은 구름도 따라서 이동했습니다. 시커먼 구름이 그가 머물던 호텔 상공을 뒤덮고 있다가, 장이 부시 대통령 농장으로 갈 때면 먹장 구름도 따라서 갔습니다. 그 먹장 구름은 마치 그림속에 그린 것처럼 그렇게 짙고, 그렇게 검었으며, 그렇게 무시무시 했습니다. 그런던 잠시, 무지개가 하늘 한쪽에 나타났는며 우리는 아름다운 무지개를 보고 경각심을 늦추고 경축하기 시작했습니다. 후에 저는 우리가 늦춘 사이에, 장××에게 숨돌릴 기회를 주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치 그 무지개가 우리를 해이하게 만든 것 같았습니다.
기자: 그림의 각 부분에 대해서, 즉 하늘, 무지개, 그리고 땅위의 사람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얘기해 주세요.
K:하늘 구름속에서 한창 전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흐린 색조로 처리하여 관객들이 단번에 알아보지 못하게 했습니다. 저는 관중들이 기타 부분을 본 후에 다시 여기를 보기를 원했습니다. 하늘의 격동은 제가 당시 감수한 것입니다. 당시의 감수가 모두 이 대전(大戰)에 표현되었습니다. 하늘에 있는 신병(神兵)들이 들이 닥친, 이 화면은 제 꿈속에 나타난 것입니다. 꿈에서 깨어나자 이 화면이 제 머리속에 떠올랐습니다.
기자:관중들이 첫눈에 무엇을 보았으면 합니까?
K:관중들의 시선은 아주 자연스럽게 길을 따라 무지개를 보게 되며, 그후에 무지개를 따라 아래로 내려갑니다. 하늘은 나중에 주시받게 됩니다. 가까이 다가서서 볼 때, 당신은 하늘의 사람을 보게 될 것입니다. 저는 또 강렬한 색채로 방향을 인도했는데, 위로 혹은 안으로 하다가, 그들은 최후에 모두 하나의 시각중심에 모이게 됩니다.
기자:또 한폭의 그림은 두 어린이가 『전법륜』을 읽고 읽는 모습을 그린것인데, 이 그림을 구상하신 배경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K:저는 아주 가정적인 분위기를 그려서, 서양인들이 익숙하고 친절한 감을 느끼게 하는 그림을 그리고자 하였습니다. 저는 두가지를 종합했습니다. 하나는 제가 사이트에서 본 대법제자가 공공장소에서 대법책을 보는 화면입니다. 당시 그의 머리 위에는 붉은 안개 같은 것이 있었습니다. 남편이 그 빨간 안개를 보고는, “저 얼굴을 봐!”라고 말했습니다. 너무 신기했는데, 처음에 저는 그 얼굴을 보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그와 책을 읽는 두 어린이를 한 가정 배경 속에 담았습니다. 나중에야 저는 그 붉은 것들이 파룬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운행할 때, 그들은 붉은 아치형의 안개를 형성하였습니다. 그 얼굴은 바로 수련하는 고급생명이었습니다.
기자:그림속의 두 어린이는 아주 사랑스러운데, 모델이 있습니까?
K:제 손주들입니다. 저는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그 아이들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들은 아직 이 그림을 보지 못했습니다.
기자:서양화에서, 보통 인간 세계와 천국 세계가 한 폭의 그림에 나타납니다. 당신의 그림에도 몇 개 공간이 펼쳐졌는데, 물론 다른 그림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K:사실 현대인은 이런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이 그림을 볼 때 중시하는 것은 그림의 구조, 색채이고, 그림의 내포와 그 화면이 표현하는 뜻을 소홀히 하는데, 사람들은 이미 어떻게 그림을 감상해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문장발표 : 2004년 8월 7일
문장분류 : 【정견뉴스】
영문위치:http://www.pureinsight.org/pi/articles/2004/8/30/2503.html
원문위치: http://www.zhengjian.org/node/285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