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견망】
샤오핑(肖平)여사 인터뷰(계속)
기자─정견기자 주칭밍(朱清明)
샤오(肖)─샤오핑여사,화가
기자:박해시리즈 중의 《혹형》이란 그림은 몇몇 악경이 한 대법제자의 머리를 변기통 속에 내리 누르고 있고, 다른 한 제자를 뒤에 달아맨 것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에 그려진 이야기의 내원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샤오:이것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에서 가져 온 것입니다. 저는 단지 이야기를 한 화면에 집합하여 표현했을 뿐입니다. 중국에서 파룬궁 수련생들을 박해할 때 여자 제자를 달아매는 것은 아무 것도 아닙니다. 그런 아주 추잡한 방식을 표현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임신한 젊은 여자 제자를 달아매는 것은 그래도 표현할 수 있지만 더욱 엄중한 것은 저로선 표현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변기통에 사람을 밀어 넣는 것은 일찍부터 있었던 인격을 모독하는 고문방법입니다….
기자: 이 그림을 그릴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샤오: 이 그림의 구도를 구상할 때가 비교적 어려웠습니다. 이 그림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위에는 임신한 대법제자를 달아맨 것으로 일종의 배경이고, 폭력을 가하는 악경(惡警)은 중간에 있으며, 가장 아래에는 짓눌리는 대법제자의 모습입니다. 이 그림을 정리하기는 쉽지 않았는데, 잘 그리지 못하면 오히려 그림이 산산조각이 납니다. 후에 저는 사악을 어두움 속에 그려놓고 두 명의 대법제자를 돌출시켜 관중들의 시선이 대법제자의 몸에 집중되게 했습니다. 이는 그들이 대표한 것이 광명(光明)이기 때문입니다.
기자: 이 그림에서 말하고 있는 것은 대법제자에 대한 박해인데 당신의 바람이 있다면… …?
샤오: 그림을 보는 사람은 내심(內心)으로 감동을 받을 것이고, 정말로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구나 하고 알게 됨으로써 놀라움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는 마땅히 더 많은 사람들이 진상을 알게 해야 합니다. 그림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박해가 정말로 잔혹하다는 것을 그 일부라도 보게 할 수 있습니다.
기자: 예술가로서 이번 박해반대에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샤오: 제게 있어서는, 제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을 잘 하는 것입니다. 제가 그림전에 참가할 때, 공원에서 여행객들에게 그림을 그려 줄 때, 저는 저와 인연이 있는 사람들에게 진상을 알릴 것이고 아주 자연스럽게 그들에게 파룬궁을 연마하는 사람들은 아주 정상이고 훌륭하다는 것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
기자: 산수화를 그리는 것이 당신께서 법을 얻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샤오: 예. 중국에서는 산수화를 통해 의경(意景), 산수와 사람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좋은 산수화를 보면 그 곳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 것이고 아주 홀가분하고 유쾌합니다. 사람들에게 아주 홀가분한 느낌을 만끽하게 하여 번뇌를 잊게 합니다. 좋은 산수화를 보는 것은 일종의 시각 향수(享受)입니다.
기자: 이번 전시에 참가한 화가 중 아주 많은 분들이 유화(油畵)를 그렸던 분들입니다. 당신은 수채화 전공임에도 유화로 전시에 참가하셨는데 아주 독특합니다. 중국화와 서양화의 다른 점에 대하여 당신은 어떤 감수가 있으신지요?
샤오: 중국화에는 아주 아름다운 표현수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線), 의경(意景) 등 걷는 길이 유화와는 다릅니다. 각각 아름다운 일면이 있습니다. 유화는 입체적인 효과, 섬세한 것을 사람의 실생활에 더 진실하고 더 가깝게 체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중국화는 비교적 뜻을 표현하고[寫意] 속세를 초탈합니다. 중국 역사에서는 줄곧 불도(佛道)의 사상이 유전되어 왔으며, 대다수 중국인들은 모두 유교와 불도(佛道) 사상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중국화를 아주 쉽게 받아들입니다. 서양화는 아주 진실하고 아주 입체적인 바 완전히 다른 풍격입니다. 유화의 그 묵직하고 진실한 기법, 분위기에 대한 표현을 저는 한층 더 탐구하고 학습하고자 합니다.
기자: 좋은 화가가 되려면 무엇이 가장 중요합니까?
샤오: 그것은 바로 마음을 닦는[修心] 것입니다. 제가 어릴 적에 그림을 배울 때 선생님께서는 우리에게 한 사람이 그림을 잘 그리려면 품행이 반드시 높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산수화를 그리는 선생님마저 우리를 이렇게 교육하였습니다. 품위가 높게 그리려면 그 인품도 높아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예술가에게 있어 수련은 아주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장발표 : 2004년 7월 31일
문장분류 : 【정견뉴스】
영문위치 : http://www.pureinsight.org/pi/articles/2004/8/2/2445.html
원문위치 : http://www.zhengjian.org/node/28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