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행건(行健 행건)
【정견망 2002년 5월 30일】
황제(黄帝)는 성이 공손(公孫)이고 이름이 헌원(軒轅)이며 호는 유웅(有熊)이다. 약 오천년 전 중국의 서북(西北) 황토 고원의 저수하반(沮水河畔)에 있는 저원관항룡협(沮源關降龍峽)에서 태어났으니 마침 음력 이월 초이틀이었다. 이때부터 매년 2월 2일에 태어나면 운이 트이는 길상(吉祥)이라는 설이 생겼다.
고대 문헌에 삼황오제(三皇五帝)가 기재되어 있으며 황제는 삼황 중 하나이자 또한 오제 중의 으뜸이다. 염제(炎帝) 후기에 황제는 세상의 혼란을 맞아 병사를 일으키고 덕(德)으로 천하를 바로 잡았으며 치우(蚩尤)와 탁록(涿鹿) 들판에서 아홉 번 싸웠고 판천(阪泉)에서 염제와 세 번 싸워 오랜 전쟁을 마무리 지었다. 도읍을 유웅(有熊)에 정하고 각 부락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애썼다.
그는 현명하고 유능한 사람을 발탁하여 벼슬과 직책을 만들어 일을 맡겼고 이치로 천하를 다스렸으며 땅을 구획하여 주(州)를 정했다. 밭과 우물을 만들어 오곡과 채소를 파종하는 것을 가르쳤으며 가축을 키우는 법을 가르쳤다. 황제와 그 신하들은 매우 많은 발명을 했다. 전설에 의하면 대요(大撓)에게 명하여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제정하여 연월일을 계산하는데 사용했으며 이때부터 중국에 연월일을 계산하는 역법이 존재하게 되었다. 이를 “황제력(黃帝歷)” 혹은 황력(黃歷)이라고 한다. 나중에 시에서 읊기를 “염국은 보배를 잃고, 황력은 지혜를 열어준다(炎國喪寶,黃歷開睿)”라고 하였다.
용성(容成)에게 명해 개천(盖天-혼천의와 유사한 종류의 천문관측기구)을 만들어 천상(天象)을 관찰하였다. 또한 희화(羲和)에게 명해 태양을 점치게 하고 상의(常儀)에게 달을 점치게 했으며, 유구(臾區)에게 별을 점치게 했다. 예수(隸首)에게 산수(算數)를 만들고 도량형을 제정하게 하여 물건의 경중(輕重), 장단(長短), 많고 적음을 재는데 쓰게 했다. 또 창힐(倉頡)에게 상형문자를 만들게 했고 영봉(寧封)을 도정(陶正)에 임명해 솥, 시루, 그릇, 접시를 만들어 더 나아가 사람들의 식기를 만들었다. 적장(赤將)을 목정(木正)에 임명해 북과 활을 만들고 나무를 깎아 배와 노를 만들며, 큰 수레, 활, 화살, 절구와 공이를 만들었다. 영륜(伶倫)에게 율려(律呂)를 정비하게 했고, 12개의 대나무로 음의 높낮이, 청탁(淸濁)에 따라 음계(音階)를 만들고 각종 악기를 만들었다. 영원(榮猿)에게 명해 12 개의 종을 주조하여 5음과 조화를 이루게 했다. 황후인 누조(嫘祖)에게 명해 길쌈하는 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쳐 옷감을 제공하게 했고 백여(伯余)에게 옷과 신발을 만들게 했다.
황제는 면류관를 드리우고 검은 옷에 황색 치마로 관을 쓰고 의복을 입는 것을 제정했다. 황궁을 건설하여 추위와 더위를 피했으며 기백(岐伯), 뇌공(雷公)과 더불어 의학과 약학을 탐구했다. 유부(俞跗), 기백, 뇌공에게 명하여 명당(明堂)을 관찰하여 호흡과 맥을 연구했다. 무팽(巫彭), 동군(桐君)은 음식을 처방하여 질병을 예방했다.
황제시대에는 발명과 창조가 매우 많았고 휘황한 성취를 이루어 중국이 세계문명의 으뜸이 되게 했다. 이 때문에 중화민족의 조상으로 불린다. 황제는 만년에 천하를 이치로 다스리고 산으로 도(道)를 구하러 다녔으며, 도를 이루자 황룡(黃龍)이 긴 수염을 늘어뜨리고 황제를 맞이하여 하늘로 올라갔다. 도교(道敎) 초기에 황로(黃老)의 도(道)라고 하여 황제와 노자를 도교의 공동 조사로 여겼다. 황제 시대는 사람과 신이 동시에 존재한 시대로 신이 계통적으로 사람에게 필요한 문명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사상과 규범을 풍부하게 열어 놓았다. 그리하여 오늘날 대법이 널리 전해지는 기초를 다져 놓았다.
발표시간:2002년 5월 30일
정견문장http://zhengjian.org/zj/articles/2002/5/30/1625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