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사람과 사람 사이는 일종의 연극

대법제자

【정견망】

친척 집 아들이 결혼한다고 해서 우리 세 식구는 축하 선물을 갖고 친척 집을 찾아 갔다. 친척 집에 도착했을 때 친척의 남편이 좀 마뜩한 표정으로 그리 열정적으로 맞이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가 뭐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는지 물어보았다. 이때 우리 아들이 그들에게 면접을 보러가야 하는데 면접 시간이 결혼식 시간과 겹쳐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한다고 했다.

원래 아들은 예의상 어른들에게 직접 말씀드리러 간 것인데 뜻밖에도 친척 남편은 곧장 잔소리를 늘어놓기 시작했다. 아들 회사가 있는 도시가 낙후되어 지금 사는 곳만큼 좋지 않다면서 또 다른 말들을 했다. 사실 누가 보더라도 그의 정신 상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그 집 자녀 결혼식이라 찾아갔고 예의상 면접 시간이 겹쳐서 결혼식에 참가하지 못한다고 미리 알려주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비록 원망이 가득 차서 계속 말을 했지만 우리는 아무도 마음을 움직이지 않았고 겉으로 화를 내지도 않았다. 하지만 속으로는 조금 불편함을 느꼈다. 지금 사람들은 정말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못됐다.

집에 돌아와서 우리 세 가족이 이 일을 말했다. 비록 당시 친척 집에서는 별 동요가 없는 것 같았지만, 집에 와서 그 사람이 한 말을 생각하니 우리는 너무 화가 나서 세상에 어쩜 이런 사람이 있을까? 라고 했다. 잠시 후 우리는 곧 중단했고 이는 좋은 일이고 우리를 성취시키는 일거사득(一擧四得)의 좋은 일임을 알았다. 법리를 똑똑히 알게 되자 더는 이 일을 말하지 않았다. 하지만 마음속으로는 여전히 뿌리가 뽑히지 않고 뭔가 가로막혀 있는 느낌이 들었다. 스스로 생각해 보았다. 마음도 아주 차분해졌고 이 모든 것이 우연이 아님을 아는데 왜 어떤 물건이 가로막고 있는 것 같지? 이 물건은 대체 뭐지?

안으로 찾아보니 내게도 발견하지 못한 많은 집착심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선 두려운 마음이 있었는데, 친척이 이렇게 말하면 아이가 영향을 받을까 봐 두려웠다. 또 친척에 대해 관념이 있어서 그들이 말하는 습관이 눈에 거슬려 사람들에게 소양이 없다는 느낌을 주었고 친척 사이에 문제를 일으키고 소문을 퍼뜨리는 등등. 이익심도 있었는데 친척 집에 손녀가 둘이라, 설날마다 세뱃돈을 줘야 하는데, 이렇게 나가는 돈이 적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당연히 주어야 하고 상대방은 또 고마움도 표시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돈만 들 뿐만 아니라 마음이 불편해진다. 시간이 오래되면 더 불편하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사람의 이치로 가늠하면 옳은 것처럼 보이지만 천상(天上)의 이치는 사람 이곳의 이치와 반대로 되는 것이다. 사람 여기에서는 우리가 억울하고 손해를 보지만 사람 이층의 이치에서 나와 법(法)에서 가늠하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하나의 연극임을 알 수 이다. 이 연극에서 상대방은 아마 자신이 연기하는 줄거리를 모르겠지만 아주 진실하게 악역을 연기하며 대법제자에게 마(魔)가 된다.

이 연극은 하나의 허환(虛幻)된 가상(假相)이다. 만약 당신이 배후 요소를 똑똑히 볼 수 있고 법으로 대할 수 있을 때면 당신은 곧 법으로 자신을 바로잡을 수 있다. 이 연극의 주인공은 대법제자들이다. 이 주인공의 사명은 대법의 아름다움을 실증하고, 거짓에 독해된 중생을 구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연극에 너무 깊이 빠지거나 줄거리를 진짜로 여겨선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역사가 우리에게 준 책임을 망각하고 허환의 가상에 미혹될 것이다.

작은 수련 체험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자비로 시정해주기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88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