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바르지 않은 상태”에 대한 작은 인식

청심(清心)

【정견망】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사람의 신체는 마땅히 병이 없어야 한다. 병이 있다는 것은 바로 바르지 않은 상태에 속”한다고 하셨다.

오늘날 정법 수련이 관점에서 보자면 내가 이해하기에 이런 “바르지 않은 상태[不正確狀態]”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가령 사악에게 감금되어 박해를 받거나 일상에서 각종 번거로움이 끊임없이 나타나는 등등을 모두 바르지 않은 상태로 볼 수 있다.

만사만물(萬事萬物) 속에는 다 진선인(真善忍)이란 이런 특성을 포함하고 있기에, 생명이 법에서 어긋나 진선인 특성을 위배할 때면 곧 패괴(敗壞)가 나타나는데 이는 모든 것에 반영될 수 있다. 작기로는 우리 생활용품이 망가지는 것에서, 큰것은 신체에 병변(病變)이 나타나거나, 한 가정이 망가지거나, 한 나라가 쇠락하거나 심지어 한 우주가 사라지는 등이다.

신(神)은 사람에게 물체를 고정적으로 보는 한 쌍의 눈을 만들어주고 삼계(三界) 속의 정(情)과 사람의 집착 및 각종 관념에서 사람의 각종 감각, 감수 등의 물질적인 요소를 더해 사람을 삼계 속에 미혹시켰다. 어떤 일을 만나든 사람은 일체가 다 아주 자연스럽고 또 마땅히 그래야 한다고 여긴다.

내게 중고로 산 노트북이 한 대 있다. 평소에는 인터넷에 접속해 정법 일을 할 대 사용하지만 가끔 업무가 급할 때는 업무 용도로도 사용한다. 어느 날 이 노트북으로 접속해서 타이핑 하는데 갑자기 키보드 숫자 키 몇 개가 고장 난 것을 발견했다. 나중에 나는 몇몇 키가 고장 난 것을 알게 되었고 한참을 두드려도 응답하지 않았다.

당시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중고 노트북은 이래서 믿을 수 없군. 얼마 쓰지도 않았는데 벌써 키보드가 망가지다니.’

나는 어쩔 수 없이 외장 키보드를 구입 해서 사용할 때마다 늘 선을 연결해야 했다. 좀 귀찮긴 했지만 다른 방법이 없었고 줄곧 법(法)에서 노트북에 나타난 이 문제가 나의 수련과 무슨 관련이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이렇게 반년 동안 사용하면서 줄곧 상당히 번거롭다는 느낌이 들었고 결국 아예 치우고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며칠 전 갑자기 급한 일이 발생했는데 사용할 다른 컴퓨터가 없었다. 나는 급한 나머지 그 중고 노트북을 열었다. 시간이 좀 지났기 때문에 예전에 노트북 키보드가 망가진 것은 생각조차 하지 못했고 직접 키보드로 부팅하고 암호를 입력했다. 그러다 컴퓨터 바탕 화면이 뜰 때에야 나는 문득 전에 이 노트북 키보드로는 숫자를 입력할 수 없었고 몇 개의 키는 아무리 눌러도 반응이 없었다는 것이 떠올랐다. 그래서 전에 문제가 있었던 몇 가지 다른 키를 눌러보니 다 제대로 작동했다! 정말 너무 신기했다! 노트북 키보드가 아예 고장나지 않았던 것이다! 중고 노트북은 신뢰할 수 없다는 이전의 생각을 돌이켜 보니 이러한 생각은 다 법에 없는 것이며, 속인의 관념으로 문제를 본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불성》에서 말씀하셨다.

“그 어떤 관념도 없이 문제를 보면, 모두 자신의 선량한 본성에서 나온 견해가 있고, 진정한 자신의 견해가 있게 되어, 慈悲(츠뻬이)하고 선한(慈善) 마음으로 사물을 보게 된다. ”

나는 노트북 키보드에 인위적으로 아무것도 가하지 않았고 그저 자신도 모르게 그것에 대한 관념을 내려놓았다. 이번에 컴퓨터를 켤 때 마음속으로 “키보드가 고장 났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자 실제로 키보드가 고장 나지 않았다.

나는 여기서 한가지 문제를 연상했다. 우리가 수련에서 만나는 각종 번거로움과 소위 관난(關難)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우리의 첫 일념(一念)이 아주 관건인데, 직접적으로 일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지 결정한다. 법(法)에서 정념을 사용하고, 그 어떤 사람의 관념도 없다면, 그럼 일의 결과는 바로 신우주(新宇宙) 법의 표준에 따라 생길 것이고 바로 사부님께서 배치하신 길이 된다. 반대로 사람의 관념으로 생각한다면, 구우주의 표준에 따라 결과가 나타나는데, 여기에 이 공간에서 일체를 이런 하나의 상태로 단단히 고정시키는 사람의 육안을 더하면, 사람은 가상 속에서 더욱 가상에 미혹되며, 생각할수록 더 집착하는데, 오래되면 부(負)적이고 음성(陰性)적인 장(場)을 형성해, 보다 많은 좋지 않은 생명을 초래하고, 보다 사람을 미혹하는 가상이 나타나는데, 최종적으로 수련인의 관난으로 변해 해결할 수 없는 매듭이 된다.

만약 키보드에 고장이 난 것처럼 보였을 때 법(法)에서 문제를 생각할 수 있고 제때 심성 방면에서 바르지 못한 것을 바로잡았다면, 이 공간의 가상이 아마 그렇게 오랫동안 나타나진 않았을 것이다. 나는 또 사부님 말씀을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사람은 줄곧 자신으로 하여금 더 사고하지 않고 오히려 일체를 아끼지 않고 대가를 치러도 동요하지 않게 하는, 이런 염두(念頭)를 자신의 사상이라고 생각하여 진리를 보아도 다 배척한다. 사실 사람은 선천적인 순진(純真)을 제외하고 일체 관념은 모두 후천적으로 형성된 것이지 자신이 아니다.”(《정진요지》 〈누구를 위하여 존재하는가〉)

개인의 작은 깨달음이니 부족한 곳이 있다면 동수들의 자비로운 시정을 바란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6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