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초기(劉超祺)
【정견망】
1. 차이코프스키의 삶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Peter Tchaikovsky)는 1840년 5월 7일에 태어나 1893년 11월 6일에 사망했다. 그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러시아 작곡가이자 낭만주의 음악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한 명이다.
차이코프스키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피아노 협주곡 1번 B플랫 단조’,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1812년 서곡’이 있으며 그 외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와 같은 발레 작품 등이 있다.
2. 창작 영감의 원천
인류의 창작 영감은 다음 3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신(神)에서 내원한 것,
둘째, 사람에서 내원한 것,
셋째, 마(魔)에서 내원한 것이다.
즉 신에서 내원한 음악, 신에서 내원한 문화만이 가장 감상할 가치가 있고, 따를 가치가 있으며, 사람에게 가장 유익한 것이다. 반대로 마에서 내원한 문화는 반신(反神), 반우주(反宇宙), 반자연적인 것으로, 파괴성과 훼멸성(毁滅性)이 있으니 사람은 이를 배척해야 한다.
물론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그 자신에게 내원한 것이 있는데, 즉 자신의 음악적 기교로만 창작한 것도 있다. 여기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 필자는 주로 신의 영감을 받아 나온 음악, 즉 “신전음악(神傳音樂)”에 대해서만 말해보고자 한다.
3. 신전음악(神傳音樂)
작품에서나 작곡 기법 측면에서 “신전음악”의 특색은 무엇일까? 차이코프스키의 다음 편지를 보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778호 A 편지
1878년 3월 17일 스위스 제네바 호수 지역의 클라렌스 마을에서 나데즈다 폰 멕에게 보낸 차이코프스키의 편지 778호에는 “감동과 전율을 주는 음악은 예술적 영혼의 깊은 곳에서만 나올 수 있습니다. 창작의 영감이 늘 첫 번째 부름에 오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끈기와 믿음이 있다면 영감은 필연적으로 찾아옵니다.” “그를 정복한 뜨거운 영감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헤아릴 수 없는 것입니다. 덕분에 그는 자신이 쓴 모든 작품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각인되어 오래도록 남을 것임을 미리 알 수 있었습니다.” “그는 추상적으로 작곡하지 않았고, 음악적 아이디어가 유형의 형태로만 떠올랐으며, 아이디어와 배음이 동시에 그의 머릿속에 떠올랐습니다.” “작곡 아이디어는 완전히 그리고 예기치 않게 저절로 떠오른 것입니다.”
778호 B 편지
1878년 3월 17일 이탈리아 피렌체의 나데즈다 폰 멕에게 보낸 차이코프스키의 편지 778번에는 “일반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싹은 갑작스럽고 예기치 않게 나타납니다. 그것은 놀라운 힘과 속도로 뿌리를 내리고 토양을 관통해 가지와 잎을 만들어내고 마침내 꽃을 피웁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좋은 타이밍에 나타나는 것으로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내 안에서 깨어나 명확한 패턴을 형성하기 시작하면 헤아릴 수 없는 행복감이 내 가슴으로 곧장 밀려옵니다. 나는 모든 것을 잊고 미친 사람처럼 행동하고 내 안의 모든 것이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아이디어가 연이어 떠오르면 악보의 초고를 그리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바로 영감이 떠오르는 마음의 상태입니다.”
“이 신기한 과정 중에 늘 외부적인 교란이 들어오는데 방울 소리, 종소리, 하인이 들어와서 나가야 한다고 알려주는 등입니다. 그러한 방해는 정말 끔찍하고 때로는 영감을 꽤 오랫동안 방해해서 어쩔 수 없이 다시 영감을 찾아야 하지만 종종 헛수고로 됩니다. 이 경우 냉철한 머리와 음악적 기교의 도움으로 완전한 악장으로 능숙하게 악곡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설사 가장 위대한 거장의 작품이라 해도 이런 순간이 존재함은 피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작품의 주요 아이디어가 초자연적이고 설명할 수 없는 영감의 힘에 의해 이루어지고, 머리를 굴리지 않고도 떠오른다면 이는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4856호 A 편지
1893년 2월 17일 모스크바 근처의 클린이라는 마을에서 프란시스 아서 존스에게 보낸 차이코프스키의 편지 4856호 A에서는 “매일 2시간씩 산책하는 동안 모든 초고를 작성하고 작은 공책에 적은 다음 집에 돌아와서 순서대로 정리합니다”라고 언급되어 있다. “이러한 창의력은 자연에서 오는 소중한 선물입니다. 노력이나 공부를 통해 얻을 수는 없지만, 음악 공부를 통해 다듬고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신전음악의 특징
1) 음악의 본질
일반적으로 차이코프스키는 “감동과 충격을 주는 음악은 예술적 영혼의 깊은 곳에서만 나올 수 있습니다”고 믿었다. 이런 작품은 “모두 마음에 깊이 각인되어 지속적인 인상을 남깁니다.”
2) 음악의 영감
“창작 영감이 늘 첫 번째 부름에 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영감은 필연적으로 찾아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전적으로 갑작스럽고 예기치 않게 저절로 발생합니다.” “그를 정복하는 뜨거운 영감은 어디에나 존재하며 헤아릴 수 없습니다.” “창작 아이디어는 싹이 튼 후 놀라운 힘과 속도로 발전합니다.”
3) 작곡 과정
그가 작곡할 때 “음악적 아이디어는 오직 유형적인 형태로만 그 앞에 나타났고, 아이디어와 배음이 동시에 머릿속에 떠오릅니다.” 즉, 음표가 눈앞에 나타나고 음악과 배음이 동시에 그의 머릿속에 떠올랐다는 것이다. 그는 “미친 사람처럼 행동했고, 몸 안의 모든 것이 떨리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악보를 그리지도 못했는데 아이디어가 연이어 떠오르는데 이것이 영감이 떠오른 상태입니다.”
이는 하나의 “신기한 과정”이다. “만약 한 작품의 주요 아이디어가 머리를 굴리지 않고 초자연적이고 설명할 수 없는 영감의 힘으로 이루어진다면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이러한 창의력은 자연이 주는 소중한 선물입니다. 그것은 노력이나 공부를 통해 얻을 수는 없지만, 음악 학습을 통해 완성되고 계발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악곡 소개
1) 백조의 호수 모음곡
발레 ‘백조의 호수 모음곡‘은 차이코프스키의 가장 유명한 음악 모음곡 중 하나로, 바로 1876년 차이코프스키가 최초로 작곡한 발레 ‘백조의 호수’다. 이 곡은 D. 필라토프의 지휘 아래 모스크바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공연했다.
백조의 호수는 러시아와 독일 민담을 바탕으로 한 4막 발레다. 백조의 호수 기슭에서 악마에 의해 백조로 변한 오데트 공주가 밤에만 다시 인간으로 변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지그프리트 왕자는 백조의 호수로 여행을 왔다가 아름다운 오데트 공주와 첫눈에 사랑에 빠지고, 그녀의 불행과 진정한 사랑만이 마법을 깰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왕자가 신부를 선택하는 날 밤, 악마는 왕자를 속이기 위해 딸인 블랙 스완에게 오데트로 변장하게 했다. 다행히 왕자는 제때 이를 발견했지만 악마를 화나게 했고 악마는 왕자와 백조 공주를 쫓아냈다. 두 사람은 각자 서로에 대한 확고한 사랑을 지켜내 악마의 주문이 풀렸고 왕자는 악마를 죽이고 백조는 원래 모습을 되찾는다. 마침내 두 사람은 결혼에 성공한다.
2)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은 러시아 낭만파 작곡가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1840~1893)가 1892년에 작곡한 곡으로 블라디미르 주로스키의 지휘 아래 러시아 국립 아카데미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했다.
호두까기 인형은 호프만의 영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을 바탕으로 차이코프스키가 작곡한 작품이다.
호두까기 인형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크리스마스에 소녀 클라라에게 호두까기 인형이 주어진다. 밤에 그녀는 호두까기 인형이 왕자로 변해 살아있는 진저브레드(생강빵) 병사들을 이끌고 생쥐 병사들과 싸우는 꿈을 꿉니다. 그 후 잼 언덕으로 데려가 사탕 요정의 환영을 받으며 장난감 저글링, 노래와 춤, 호화로운 잔치를 벌인다.
작곡가는 호두까기 인형 발레에서 8개의 곡을 골라 총 12분 41초 길이의 3악장으로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만들었다.
결론
여러분! 차이코프스키의 작곡 과정이 바흐, 헨델,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쇼팽, 브람스 등의 작곡 과정과 매우 흡사한데 이것이 우연의 일치일까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초자연적인 영감이 연이어 마음을 강타”해 “음표가 그의 눈앞에 나타나고 음악과 배음이 동시에 나타났습니다.” 서양 음악 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신(神)을 영광스럽게 하고 신의 위대함을 드러내려 하신 것이죠. 이는 모두 ’신전문화(神傳文化)‘입니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69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