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吳友)
【정견망】
수메르 문명과 화하(華夏) 문명의 관계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두 강 문명이라고도 부른다. 주로 수메르(Sumerian), 아카드, 바빌론, 아시리아 문명으로 이루어졌다. 메소포타미아는 고대 바빌론(Babylon)이 있던 곳이라, 바빌론 문명이라고도 부른다.
두 강 유역은 티그리스강(Tigris)과 유프라테스강(Euphrates)을 가리키며, 두 강 유역의 주기적인 범람으로 인해 강가에 농사에 적합한 비옥한 토양이 퇴적되어 메소포타미아 평원 (Mesopotamia, 그리스어로 ‘두 강 사이’라는 뜻, 현재 이라크(Iraq) 국경 내)이라고 불렸다. 북쪽은 아르메니아 고원과 접하고, 남쪽은 페르시아만과 접하며, 동쪽은 서부 이란 산맥과 경계를 이루고, 서쪽은 시리아 초원과 아라비아 사막과 접해 있다. 이 지역이 지도상에서 초승달 모양과 같아서 미국 시카고 대학의 고고학자 제임스 브레스테드(James Henry Breasted)는 이 넓은 땅을 ‘비옥한 초승달 지대’라고 불렀다. 비옥한 초승달 지대에는 요르단강, 티그리스강, 유프라테스강 세 개의 주요 강이 있으며, 오늘날 팔레스타인, 요르단강, 시리아 및 두 강 유역을 포함하여 총면적은 약 40만~50만 제곱킬로미터에 달한다.
두 강 문명의 중심은 대략 현재의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일대이다. 두 강 유역은 관습적으로 남북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대체로 현재의 바그다드를 중심으로 북쪽은 아시리아(Assyria)라고 불리며 아수르(Assur)란 도시에서 이름을 따왔고, 남쪽은 바빌로니아(Babylonia)라고 불리며 바빌론(Babylon)이란 도시에서 이름을 따왔다. 바빌로니아는 니푸르(Nippur, 현재의 누파르)를 경계로 다시 남과 북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남쪽은 수메르(Sumer)라고 불리며 최초 문명의 창시자인 수메르인(Sumerian)의 이름을 따왔고, 북쪽은 아카드(Akkad)라고 불리며 아카드 도시와 창시자인 아카드인(Akkadian)의 이름을 따왔다. 두 강 유역에는 이들 수도 외에도 에리두, 키시, 라가시, 우루크, 우르, 니푸르, 슈루팍, 시파르, 움마, 악샤크, 라라크, 아답, 니네베, 마리, 에쉬눈나 등 많은 도시가 있었다.
두 강 문명의 가장 초기의 창조자는 기원전 4000년경 동부 산악 지역에서 온 수메르인이었다. 수메르인은 메소포타미아 평원에 가장 먼저 들어온 고대 민족이며, 그들이 가져온 석판의 비문에는 스스로를 ‘검은 머리’라고 불렀다. 그렇다면 수메르인은 대체 어디서 메소포타미아 평원으로 왔을까? 수메르인은 인도유럽어족도 아니고 셈족도 아닌 것 같았고, 그들의 원적지는 중동의 동쪽 어딘가였을 수 있으며, 그들은 중앙아시아 일대에서 온 황인종의 한 분파였을 가능성이 크다. 한 가지 가능성은 이란 고원의 험준한 산맥에서 왔다는 것인데, 출토된 수메르인의 가장 초기의 건축물이 목재 구조 원리에 따라 건설되었고, 목재 구조 건축은 보통 나무가 울창한 산악 지역에서만 널리 채택되었기 때문이다.
일찍이 기원전 4300년에서 기원전 3500년 사이에 수메르인은 두 강 유역 내부 평원에 12개의 도시를 건설했고, 이는 두 강 유역 남부 지역의 씨족 제도의 해체와 문명 시대로의 전환을 나타냈다. 수메르 문명은 실제로 도시, 도시 국가 문명이었으며, 세계 역사상 가장 먼저 도시를 건설한 민족이었다. 이들 도시 국가는 각기 자신의 수호신을 가졌고, 제사장 집단을 대표로 하는 통치 집단을 형성했으며, 지도자는 엔시(ensi)라 불렸고, 일부는 귀족 집단이 통치했으며 지도자는 루갈(lugal)이라고 불렸지만, 루갈 역시 제사장 집단의 승인을 받아야 했다.
가장 초기의 다섯 개 도시 국가는 에리두(Eridu), 바드-티비라(Bad-tibira), 라르사(Larsa), 시파르(Sippar), 슈루팍(Shuruppak)이었고, 나중에 크고 작은 20여 개 이상의 도시 국가가 잇따라 나타났다. 이들 도시 국가 간에는 점차 공동으로 숭배하는 대신 엔릴(Enlil)이 형성되었고, 엔릴의 신전이 니푸르(Nippur)에 있었기 때문에 니푸르는 점차 수메르 문명의 문화 중심지가 되었다. 이들 도시 국가는 서로 경쟁했으며, 가장 강력한 도시가 도시 국가의 패자, 즉 왕(kingship)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수메르 왕들의 목록이다.
초기 인류 문명은 모두 신화의 형태로 기록되었고, 수메르 문명도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왕 목록에는 초기 많은 왕들의 통치 기간이 상당히 길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왕은 왕 목록의 기록에 따르면, “왕권이 하늘에서 내려온 이래로 그는 에루딕(Erudig) 도시 국가에 살았고, 알루림(Alulim)이 에루딕에서 왕이 되어 28,800년 동안 통치했다.” 이 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것은 420년 동안 통치한 우루크 도시 국가의 왕 엔메르카르(Enmerkar)와 그로부터 수년 후의 우루크 도시 국가의 왕 길가메시(Gilgamesh)다.
길가메시 왕 서사시는 수메르 신화 시대 왕의 통치에 관한 가장 유명한 서사시이며,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완전한 버전은 표준 바빌론판이라고 불리며 셈어로 작성되었다. 대부분은 아시리아 왕 아슈르바니팔(Ashurbanipal)의 유적에서 발견되었고, 총 12개의 점토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점토판들의 연대는 대략 기원전 1300년에서 1000년 사이이다. 더 오래된 버전 역시 셈어로 기록되었고, 고대 바빌론판이라고 불린다. 현재는 소수의 잔해만이 발견되었으며, 연대는 대략 기원전 1800년에서 17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이 점토판들의 발견은 길가메시 서사시의 창작 과정을 밝혀냈다.
이 점토판들은 기원전 2200년경 우르 제3왕조 시기에 유행했던 길가메시에 관한 5개의 독립된 시를 아카드인들이 통일된 서사시로 정리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전체 초기 왕조 시대(즉 신화 시대의 왕조) 중에서 유일하게 고고학적으로 확인된 것은 엔메바라게시(Enmebaragesi)이다. 그는 키시(Kish) 왕조의 왕이었고, 그의 아들은 키시 왕조의 마지막 왕 아가(Aga)였다. 수메르어 길가메시 서사시에는 길가메시와 아가의 전쟁에 관한 이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이상하게도 이 시는 셈어 길가메시 서사시에 흡수되지 않았다). 니푸르에서 발견된 두 개의 석고 꽃병 조각에서 그의 이름이 새겨진 비문이 발견되어, 그의 실제 존재를 확인시켜 주었고, 수메르 신화 시대의 신뢰성을 입증했다.
초기 왕조가 끝난 후, 문화 수준의 추가적인 보급과 함께 왕조의 증거도 점점 더 충분해졌다. 첫 번째로 완전히 확인된 왕조는 라가시 왕조(Lagash dynasty)다. 이 왕조의 통치 시기는 기원전 2500년에서 2200년 사이였으며,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의 합류 지점 북서쪽에 위치했고, 우루크의 동쪽에 있었으며, 현재의 이라크 도시 아슈 샤트라(Ash Shatrah) 동쪽 14마일 떨어져 있었다. 그들의 신전은 에-닌누(E-Ninnu)였고, 닝기르수(Ningirsu)를 숭배했다. 우르-난셰(Ur-nanshe)의 손자 에안나툼(Eannatum)은 무력으로 모든 수메르 도시를 통일했는데, 이것이 라가시가 왕 목록에 기록되지 않은 한 가지 이유일 수 있으며, 아마도 그가 소위 왕권(Kingship)을 얻지 못했을 수 있다.
수메르의 라가시 제1왕조는 오래가지 못하고 셈어를 사용하는 아카드인에게 대체되었다. 이것이 유명한 사르곤 대왕(Sargon the Great)과 그의 아카드 제국이다.
이 제국은 약 187년 동안 통치했으며, 후기에 아카드인은 점차 수메르인의 통치력을 잃고, 한 번 치고 빠지는 구티(Gutian) 시기로 들어갔다. 구티 시기 후기에 라가시는 다시 통치권을 얻었고, 이것이 라가시 제2왕조이다. 그 후 우르 제3왕조가 라가시 제2왕조를 대체했으며, 이 시기는 수메르 부흥이라고 불렸다. 수메르 문명은 아카드 문명으로부터 복고되었고, 더욱 발전하여 절정에 달했다. 수메르 문명이 우르 제3왕조 시기에 부흥하면서, 수메르 문명은 점차 끝을 향해 갔고, 셈어 문명이 마침내 최후로 나아갔다.
수메르 문명의 왕 목록은 이신(Isin) 왕조에서 멈추고 영원히 끝났다. 기원전 1792년, 제6대 왕 함무라비(Hammurabi 약 기원전 1792년~기원전 1750년)가 즉위하여 수메르인과 아카드인을 정복하고 메소포타미아 평원을 통일하여 강력한 중앙 집권 국가를 세웠는데, 이를 고대 바빌론 왕국(약 기원전 1894년~기원전 1595년)이라고 불렀으며, 기원전 729년에 결국 아시리아 제국에 병합되었다.
수메르인은 인류 최초의 상형 문자, 즉 쐐기 문자(cuneiform)를 발명했다. 처음에는 돼지, 소, 말, 양, 작물 등 각종 사물을 그림으로 그렸고, 나중에 그림이 점점 단순해지면서, 그림 기호가 고정되어 문자가 되었으며, 삼각형 끝이 뾰족한 갈대로 진흙판에 새긴 후 말려서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었다(이는 나중에 백인인 페니키아인이 만든 알파벳 문자와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들의 언어는 중국어와 유사했다).
가장 오래된 쐐기 문자 석판(공인된 가장 초기의 문자 기록)은 약 기원전 36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것은 두 강 유역 남부에서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초기의 문자이며, 나중에 아카드인, 바빌론인, 아시리아인에게 계승되었고, 상업 및 문화 교류의 확대와 함께 전체 서아시아와 서남아시아로 전파되었으며, 두 강 유역의 다른 민족들도 이 문자를 채택했다. 기원전 1500년경, 수메르인이 발명한 쐐기 문자는 당시 국가 간 교류에 통용되는 문자 체계가 되었고, 이집트와 두 강 유역 각국 간의 외교 서신이나 조약 체결 시에도 쐐기 문자가 사용되었다.
수메르인은 태음력을 발명했다. 즉 달의 차고 이지러짐을 주기로 하여 한 달로 삼았다. 1년은 12개월로 나누었는데, 그중 6개월은 각 30일, 나머지 6개월은 각 29일이었고, 총 354일이었다. 이렇게 매년 지구가 태양을 도는 시간보다 11일 이상 부족했기 때문에, 그들은 윤년을 설정하는 방법을 창안했다. 이것은 중국 역법에서 전욱력(顓頊曆)과 매우 유사하다. 아마도 중국인들은 요(堯) 임금이 희(羲)와 화(和)에게 대규모 천문 측정을 명하기 전에도 이 달력을 사용했을 것이다.
그들은 농업을 창조하고, 농작물을 재배했으며, 쟁기와 바퀴를 발명했다. 그들은 도랑을 파고 최초의 관개 시스템을 창조했다. 비록 수메르 사회가 출현하기 전에 이미 많은 작물과 동물이 있었지만, 수메르인이 수리 시설을 발명하여 농산물을 대규모로 재배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농산물에는 현재 서양 세계의 주요 농산물이 포함되며, 그뿐만 아니라 농산물의 풍부함으로 인해 수메르 사회는 이미 현대 서양 사회와 같이 많은 도시 인구가 나타났다. 당시 사회 인구의 87%가 도시에 거주했다는 증거가 있다.
그들은 야금 기술을 발명하여 광석을 가열하여 액체로 만들고 청동을 제련하여 도구와 무기를 만드는 데 사용했다. 다만 자원과 기술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철을 발견하지 못했고, 청동기가 보편적으로 보급되지 못했으며, 대부분의 농민은 여전히 목제 농기구를 사용했다. 그들은 최초의 점성 천문학을 창조했고, 점을 매우 믿었는데, 이는 상(商)과 주(周) 문화와 매우 흡사했다. 그들은 진흙 벽돌로 집을 지었는데, 이는 거석 문화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으며, 우리 한족과 매우 유사했다.
수메르 문명이 우르 제3왕조 시기에 출현한 대형 신전은 수메르인의 건축 수준을 보여준다. 수메르인은 당시 썩은 진흙을 말리고 그 안에 갈대를 섞어 벽돌을 만들었다. 그들은 도시를 창조하고, 12개의 도시 국가(12는 중요한 숫자이며, 12개월, 12궁, 12시진 등)를 세웠으며, 가장 큰 국가는 5만 명의 인구를 가졌다.
건축의 특징은 성벽은 흙과 돌 구조이고, 주택은 흙과 나무 구조이며, 말린 진흙 벽돌을 사용할 줄 알았다(이는 백인의 거석 주택 구조와 큰 차이가 있다). 세계 최초의 성문법이 수메르에서 나타났는데, 이것이 우르 제3왕조 시기의 우르-남무 법전(Ur-Nammu)이다. 이 법은 수메르 사회의 정치 제도를 명확하게 설명했다. 수메르 문명은 서양의 군사 기초를 다졌다. 바로 군단 작전이다. 수메르 문명은 활을 발명하고 군사에 처음으로 적용했으며, 보병, 기병, 궁병 등 다양한 병종을 창설했다. 이는 근대 군사 및 산업 혁명 이전까지 서양 군사 조직의 기초였다.
수메르인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수학을 발명했으며, 그들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도 과학이 없었을 것이다. 수메르인은 위치 기수법(place-value)과 0 제도를 발견했는데, 이 수학에서 중요한 두 제도는 이후의 고대 이집트,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문명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위치 기수법의 의미는 무엇일까? 바로 숫자가 다른 위치에 있을 때 다른 가치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32라고 말할 때, 3이 2의 왼쪽에 있기 때문에 3은 3×10을 나타내며, 그 가치는 2의 위치보다 10배 크다.
반면 고대 로마 숫자는 위치값이 없었고, 각 숫자의 가치는 전적으로 숫자로 표현되었다. 예를 들어 32는 로마 숫자로 XXXII인데, 각 X는 왼쪽에 있든 오른쪽에 있든 다른 가치를 갖지 않고 모두 10이다. 숫자 0의 출현은 위치 기수법의 출현과 함께 나타났는데, 자리를 차지하고 아무런 의미도 표현하지 않는 이 숫자는 발견하기 매우 어려웠다. 왜냐하면 인간은 항상 실제로 본 상황에 따라 숫자를 발명했기 때문에 자연계에서 발견하기 어려웠고, 인간의 추상적인 의식이 필요했다. 물론 숫자 0은 발명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수메르 문명과 오랫동안 공존했던 셈족 문명이 바빌론 시기에 발명했다. 12진법도 있었다.
지금 여러분이 영어를 셀 때, 12가 하나의 묶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1부터 12까지는 독립된 단어로 표현되는데, 이는 12진법의 역사적 흔적을 반영한다. 12진법은 영어에서도 널리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1피트는 12인치와 같고, 1다스는 12개를 나타낸다. 이것 역시 수메르인이 발명했다. 제곱, 세제곱 및 원주율도 수메르 문명 수학에 나타났다.
일본인 시라카와 지로(白河次郎)와 고쿠후 타네노리(國府種徳)는 1899년에 《중국 문명사》라는 책을 출판했는데, 중국과 바빌론이 학술, 문자, 정치, 신앙, 전설 방면에서 유사한 점을 열거했다. 이러한 비교 연구 결과에서 중화 문화와 수메르 문화 사이에 많은 유사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에 몇 가지 예를 간략하게 든다.
1. 상형 문자: 중국은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수메르인도 상형 문자를 사용했는데, 수메르 문자가 가장 오래된 것인지는 확신할 수 없다. 심지어 두 강 유역에서도 수메르인이 오기 전에 살았던 바빌론인에게도 문자가 있었을 것이다.
2. 흙벽돌: 수메르인은 쉽게 구할 수 있는 돌이 없었고, 관중(關中) 지방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흙과 나무 구조를 건축에 사용해야 했다. 그들이 사용한 흙벽돌은 관중 지방에서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데, 틀로 찍어낸 것을 ‘후지(胡基)’라고 부르며 주로 벽을 쌓는 데 사용되었고, 진흙과 풀로 만든 것을 ‘니피(泥坯)’라고 부르며 주로 흙침대(炕)의 바닥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중화 문명에서는 적어도 5000년 전부터 구운 ‘도벽돌(陶磚)’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난톈 신제 유적지’를 참고할 수 있다.
3. 달력: 수메르인은 태음력을 사용했다. 달의 차고 이지러짐을 주기로 하여 한 달로 삼았다. 1년은 12개월로 나누었는데, 그중 6개월은 각 30일, 나머지 6개월은 각 29일이었고, 총 354일이었다. 이렇게 매년 지구가 태양을 도는 시간보다 11일 이상 부족했기 때문에, 그들은 윤년을 설정하는 방법을 창안했다. 이것은 《전욱력》과 매우 유사했다. 중국인들도 요(堯) 임금이 희(羲)와 화(和)에게 대규모 천문 측정을 명하기 전에는 이 달력을 사용했을 수 있다.
4. 수학: 수메르인은 10진법과 60진법을 함께 사용했는데, 이는 중국과 거의 비슷했다.
5. 천문: 수메르인은 황도를 12궁으로 나누었고, 중국은 황도를 12궁으로 나누었는데, 기본적으로 일치했다.
6. 중국의 신화 전설과 수메르인의 문명 전설은 대부분 일치한다.
* 중국의 요(堯), 순(舜), 우(禹) 등 고대 전설과 마찬가지로, 두 강 유역의 역사 시기에도 홍수 이전 고대 왕조의 각 도시 국가에 대한 전설이 남아있다. 《수메르 왕 목록》은 고대 홍수 이전에 가장 초기의 다섯 도시에 8명의 왕이 총 24만 1천 2백 년 동안 통치했다고 말했다. 이 8명의 왕은 분명히 전설 속 부족 연맹의 대추장이었을 것이다. 왕 목록에 따르면, 홍수 이전 다섯 도시 사이의 왕권 이양 방식은 “어떤 도시는 (신에게) 버려졌고, 그 왕권은 다른 도시로 옮겨졌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평화적인 왕권 획득 방식은 중국의 요, 순, 우가 차례로 선양했던 것과 같이, 수메르 부족 연맹의 맹주를 선출하는 방식이 성스러운 덕을 갖추고 대중의 존경을 받는 사람을 왕으로 추대하는 방식이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문명의 한 가지 전승을 간접적으로 반영한다.
* 수메르 서사시는 대홍수가 발생했을 때 왕권이 있던 도시 슈루팍의 왕이 방주를 사용하여 인류를 구원했다고 기록했다. 슈루팍 유적지에서 발견된 그림 단계에서 벗어난 쐐기 문자 어휘 목록과 경제 관리 점토판은 두 강 문명 문자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약 2500년). 고고학 발굴은 우르와 슈루팍 도시 초기에 실제로 홍수가 발생했음을 입증했다. 두 강 유역의 대홍수 이야기는 나중에 성경에 기록되어 전 세계에 널리 퍼졌다. 그리고 놀랍게도 중국 초기 문명에도 대홍수에 대한 전설이 있는데, 이 전설의 성공적인 창조자는 여성인 여와(女媧)였다.
* 수메르 문명에서 우루크 제3, 4대 왕은 각각 목자와 어부로 유명했는데, 그들은 중국의 후직(後稷)이 농업의 신으로 존경받는 것과 유사하게, 평생 인류의 목축업과 어업 발전에 종사하여 후세에 신으로 존경받았다. ‘신’ 길가메시는 중국의 ‘후’ 예(後羿)와 마찬가지로 거대한 짐승을 사냥한 영웅이었고, 불사약을 구했지만 자신이 먹지는 못했다. 전자의 불사약은 뱀에게 도둑맞았고, 후자의 불사약은 아내인 항아(嫦娥)가 훔쳐 먹었다.
* 수메르 후속 문명의 기록에서 아카드 왕조의 개국 왕 사르곤(2291년~2236년)은 영토가 광대한 최초의 쐐기 문자 제국을 세웠다. 사르곤은 그의 딸 엔헤두안나(En-hé-du7-anna)를 우르의 최고 여제사장(entum)으로 임명했다. 아카드 왕의 아들들은 각 도시 국가의 공후(엔시)로 봉해져 종주권적인 간접 통치 형태를 형성했는데, 이는 중국의 상(商)과 주(周) 시대의 천자 국가와 유사했다. 이 또한 황하 유역과 뿌리가 같음을 증명한다.
* 중국 전설에서, 사람 머리에 뱀의 몸을 한 여와가 진흙으로 사람을 만들었다는 것은 수메르 신화에서 생육의 여신이 진흙으로 사람을 만든 것과 매우 흡사하다. 게다가 여와는 한 번만 사람을 만든 것이 아니라 적어도 두 번을 만들었다. 첫 번째로 만든 사람들이 대홍수 때 대부분 멸망했기 때문이다. 여와와 복희(伏羲)는 다시 두 번째 인류를 만들었다. 여와와 복희는 남매 사이였는데, 모든 전설은 그들이 결혼했다고 말한다. 이것은 수메르 신화에서 신들이 보편적으로 근친결혼을 하고, 친형제자매가 결혼하여 낳은 아이만이 상속권을 가졌다는 것과 큰 유사성이 있다.
* 복희와 여와의 시대에는 처음에는 인류가 없었다고 전해지는데, 이는 수메르 신화와 일치한다. 복희는 고개를 들어 천문 현상을 관찰하고, 고개를 숙여 지맥을 살필 수 있는 대기술자와 같은 신이었고, 여와는 매우 용감하고 지혜로운 여신으로, 사람을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하늘을 보수하기도 했다. 복희와 여와의 키는 인류보다 훨씬 크고 수명도 훨씬 길었다. 처음에 인류는 스스로 번식할 수 없었고, 인류가 계속 죽자 여와는 인류에게 교미하여 번식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은 수메르 신화와 또다시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
스태브리아노스(미국)의 《글로벌 히스토리 – 1500년 이전의 세계》는 “가장 초기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위대한 창조자인 수메르인은 인도유럽어족의 일부도 아니고 셈족의 일부도 아닌 것 같았다. 이 점이 매우 이상하다. 그들의 언어는 중국어와 유사한데, 이는 그들의 원적지가 동방 어딘가였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라고 말했다.
옥스퍼드 대학 교수 C.J. Ball은 핵심적인 문자 비교 고고학적 증거를 제공했는데, 그는 1913년에 《중국인과 수메르인》(Chinese and Sumerian, C. J. Ball, Oxford University Press, 1913)이라는 책을 출판했으며, 이후에도 여러 저작을 발표하여 고대 중국 갑골문과 수메르 쐐기 문자의 함의와 발음이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상세히 논증했다. C.J. Ball과 R. Pumpelly 등은 인류가 중앙아시아에서 탄생한 후 동서로 두 갈래로 나뉘어 이주했으며, 한 갈래는 바빌론으로, 다른 한 갈래는 중국으로 이주했다고 주장한다.
현대 고고학 자료는 수메르인이 황인종임을 증명한다. 수메르인은 스스로를 ‘검은 머리 사람'(sag-gi-ga)이라고 불렀고, 그들이 거주하는 곳을 ‘문명의 군주가 사는 곳'(ki-en-gir)이라고 불렀다. 수메르인과 은나라 상(殷商) 왕조 사람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 흑발, 황안
* 청동기
* 상형문자
* 언어 유사
* 점복 미신
* 흙과 돌 성벽, 흙과 나무 주택
* 천문학(점성술)
* 다신교 신앙
* 대홍수 전설
수메르 문화와 중화 문화 사이에 존재하는 수많은 문화적 유사점은 수메르 문화와 중화 문화 사이에 어떤 내재적인 연관성이 존재함을 충분히 설명해준다. 필자는 수메르인이 상고시대 사전에 대홍수 시기에 곤륜산맥에서 생존했던 황인종 후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선사시대 동방 문명의 선진 기술을 습득했고, 홍수가 물러난 후 서쪽으로 발전하여 이란 고원을 가로질러 현재의 이라크 일대에 정착했으며, 선진적인 선사시대 문화적 기반 덕분에 곧 수메르 문명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본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1378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