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경이적인 피닉스 니르바나 항성계(恒星系)

작자: 막심해

피닉스 니르바나 은하계 중심의 항성계(恒星系) 상상도

【정견망】

최근 천문학자들이 강력한 천체 망원경으로 경이적인 천체 현상들을 발견했다. 최근 발견된 사례 중 하나는 57억 광년이 넘는 피닉스 니르바나 은하계 중심에 있는 항성계인데 이 항성계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형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2012년 8월 15일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 데일리 뉴스에 따르면, 천문학자들은 지구에서 57억 광년 떨어진 피닉스 니르바나 은하계 중심에 있는 항성계가 매년 740개 이상의 성체가 급속히 만들어져 형성된 새로운 성계임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종전 기록에는 매년 150개의 새로운 별이 형성되었었다. 반면 우리가 사는 은하계에는 1~ 2개 정도의 새로운 별이 탄생할 뿐이다.

천문학자들은 이 은하계의 중심 성계단이 수 억년동안 잠복해 있다가 갑자기 빠른 속도로 탄생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천문학자들은 피닉스 니르바나(Phoenix Nirvana) 은하계라고 명명했는데 봉황(鳳凰)이 열반(涅槃)했다는 의미가 있다.

형성 속도가 너무나 빨라서 지금까지의 천문학자들의 은하계에 대한 인식을 뛰어 넘는데, 처음에는 천문학자들도 믿지 못했다. 그러나 10여개의 망원경으로 수개월간 관측하여 이처럼 경이적인 사실을 입증했다.

일반적으로 은하계 중심의 성계단은 은하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계로 붉은색을 띄고 있으며, 새로 태어난 후 별의 수명이 오래되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피닉스 은하계의 중심 부분은 파란색의 밝은 빛을 발산하고 있는데, 이는 새로 태어난 항성의 색깔이다. 이처럼 피닉스 은하계는 특별한 은하계이다.

MIT 공대 천체 물리학자 마이클 맥도날드는 “이 은하계의 발견과정은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것처럼 새로 관찰 할 때마다 우리를 놀랍고 흥분되게 한다.” 고 했다. 그들의 연구 결과는 지난 수요일《네이처》지에 발표되었다.

참고자료:http://news.nationalgeographic.com/news/2012/08/120815-galaxy-massive-nature-stars-groups-clusters-space-science-phoenix/

발표시간: 2012년 8월 19일
정견문장: http://big5.zhengjian.org/node/112529